사례 공유 이전에 먼저 나누고 싶은 이야기
이미 국내에서도 널리 사랑받고 있는 야구 MLB나 농구 NBA, WNBA, 골프 PGA, LPGA, 테니스 USTA, 복싱 WBA, IBF, 격투기 UFC뿐 아니라 아직은 생소한 미식축구 NFL, 아이스하키 NHL, 축구 MLS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미국 프로 리그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기력, 셀 수 없이 많은 스타플레이어들, 상상을 초월하는 관련 시장 규모를 자랑한다.
하지만 위와 같은 내용보다 우리가 알아야 할 요지는 아래와 같다.
다양한 종목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선수들이
넘쳐나는 스포츠 강국, 미국을 만들어 낸 것은
위에서 언급된 화려한 프로 스포츠 리그의 힘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조금 과장해서 이야기하자면, 이들은 미국인들의 아마추어 스포츠에 대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높은 참여도에 따른 부산물일 뿐이다.
하계, 동계 올림픽을 포함하는 다양한 엘리트 아마추어 스포츠 대회에서도 여실히 드러나는 스포츠 강국, 미국의 면모 역시 이와 같은 미국인들의 아마추어 스포츠에 대한 국민적인 사랑과 관심에 기인한다.
수십 년 간 거의 대부분의 아마추어 국제 대회에서 수위를 놓치지 않는 육상, 수영, 기계 체조, 레슬링, 스피드 스케이팅,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팅, 사이클, 조정, 레슬링 등의 올림픽 기본 종목들의 경우 미국도 대한민국과 마찬가지로 프로 리그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수천, 수만 이상 아니 대부분의 유소년, 청소년들이 프로 리그가 없는 위와 같은 종목들을 포함해 인기나 비인기 종목에 연연하지 않고 최소 하나 이상의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다.
물론 미국에서도 많은 수의 아이들이 프로 혹은 대학 팀에 가기 위해 또는 국가대표가 되거나 특기자 장학제도를 활용한 장학금 수혜를 얻기 위해 운동을 한다.
하지만 비슷한 목적을 갖고 운동을 시작하는 우리네 아이들과는 달리 학업을 완전히 접어두고 운동에만 매달리거나, 본인 소속 (아마추어) 팀의 승패를 위해 희생하거나, 남보다 나은 경기 실적 쌓기에 전념하는 선수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아니 이처럼 용감하면서도 무식한 도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오랜 세월 동안 정제되고 정리되어 온 선진 아마추어 스포츠 시스템이 이를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1. 스포츠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바탕으로 생활 속에서 즐기는 문화
2. 다양한 스포츠 참여 경험을 가지고 있는 부모와 가족, 친구, 그리고 지인들
3. 풍부한 스포츠 참여 기회를 바탕으로 본인이 좋아서, 재미를 느껴서 시작하고 즐기는 경우가 대부분
이와 같은 선진 아마추어 스포츠 시스템은 선수 보호, 지도, 부상이나 안전 관리, 그리고 트레이닝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기준들 Standard을 수립해왔다.
그중에서도 이미 다양한 스포츠 현장에 몸 담고 있는 유소년, 청소년, 그리고 대학생 선수들을 포함하는 대한민국 아마추어 선수들을 위해 가장 시급하다 판단되는 선수 보호 및 안전 관리, 교육(지도) 시스템에 대한 관심 증대를 위해 해외 아마추어 스포츠 시스템의 해당 기준들을 공유하고, 한국형 스탠더드를 만들어 보급하고자 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목표다.
아마추어 스포츠 현장에서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운동 참여나 공정한 경쟁, 의미 있는 도전을 통해 개인적으로는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 증진, 경기력의 향상, 국가적으로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나, 아마추어 선수 보호, 세계적인 수준의 스타플레이어의 발굴 및 양성,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국가 위상 제고, 국민들의 스포츠 관람 또는 참여 유도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건강하면서도 근본적인 내수 경기 부양과 같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리틀야구 선수(투수)를 위한 안전 규정
대학생 운동선수를 위한 출전 규정
아마추어 미식축구 선수를 위한 안전 규정 등
아마추어 선수들을 위한 안전 관리 규정, 기준들의 대표 사례들로 함께 살펴볼 수 있는 다음 글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