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래블바이크뉴스 Dec 27. 2018

“아이들과 함께 1월에 떠나는 제주 체험여행”

특별한 화산지형과 지질학적 특징을 갖춘 제주

제주도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질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여행지이다. 사진/ 제주관광공사, 비짓제주

[트래블바이크뉴스=양광수 기자] 제주도는 우리나라에서도 지질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여행지이다. 제주도는 201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된 곳으로 다양한 화산지형과 지질자원을 지니고 있는 제주는 섬 전체가 지질공원이다.


그중에서도 성산일출봉은 제주도의 다른 오름들과 달리 마그마가 물속에서 분출하면서 만들어진 수성화산체이다.


화산활동 시 분출된 뜨거운 마그마가 차가운 바닷물과 만나면서 화산재가 습기를 많이 머금어 끈끈한 성질을 띠게 되었고, 이것이 층을 이루면서 만들어진 것이 성산일출봉이다.

성산일출봉은 정상에서 26만 4462㎡에 이르는 분화구를 볼 수 있는데, 그릇처럼 오목한 분화구에서는 억새 등 풀이 자라고 있다. 사진/ 제주관광공사, 비짓제주

성산일출봉은 정상에서 26만 4462㎡에 이르는 분화구를 볼 수 있는데, 그릇처럼 오목한 분화구에서는 억새 등 풀이 자라고 있어 이색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성산일출봉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일출 명소로 손꼽힌다. 그 모습이 거대한 성과 같다 하여 성산, 해가 뜨는 모습이 장관이라 일출봉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런 까닭에 제주의 경승지 중 으뜸의 풍경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매년 12월 31일마다 성산일출축제가 열린다.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한 만장굴도 빼놓을 수 없는 제주의 명소이다. 사진/ 제주관광공사, 비짓제주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한 만장굴도 빼놓을 수 없는 제주의 명소이다. 제주 방언으로 아주 깊다는 의미의 만장굴은 700만 년 전 형성된 것으로 주변으로 주 통로의 폭이 18m, 높이가 23m에 이르는 세계적으로도 큰 규모의 용암동굴이다.


만장굴이 세계적으로 더욱 가치를 더하는 이유는 만장굴이 내부의 형태와 지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용암동굴이 드물기 때문으로 학술적, 보전적 가치가 매우 크다.


만장굴은 동굴 중간 부분의 천장이 함몰되어 3개의 입구가 형성되어 있는데, 현재 일반인이 출입할 수 있는 입구는 제2입구로 1km만 탐방이 가능하다.


만장굴 내에는 용암종유, 용암석순, 용암유석, 용암유선, 용암선반, 용암표석 등의 다양한 용암동굴생성물이 발달하며, 특히 개방구간 끝에서 볼 수 있는 약 7.6m 높이의 용암석주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알려져 있다.

서귀포시 안덕면에 위치한 산방산 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도 제주의 이색적인 지질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사진/ 제주관광공사, 비짓제주

서귀포시 안덕면에 위치한 산방산 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도 제주의 이색적인 지질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로 뽑혔을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해안로를 따라 마련된 이곳은 80만 년 지구의 시간을 품고 있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현재 A코스와 B코스로 나뉘어 있으며 다양한 경유지를 만날 수 있어 제주 여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여행지이다.


곶자왈도 제주를 방문했다면 꼭 방문해볼 만한 지질 여행지이다. 곶자왈은 제주 용암지대에 만들어진 특이한 숲으로 제주의 허파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식생과 생태계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곶자왈은 제주 용암지대에 만들어진 특이한 숲으로 제주의 허파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식생과 생태계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사진/ 제주관광공사, 비짓제주

곶자왈의 풍경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이곳의 용암지대 때문이다. 과거 경작이 불가능했을 정도로 척박한 토양으로 사람들에게 버려졌다. 하지만 현재는 자연생태계가 사람의 손을 타지 않고 원시 그대로 보존되어 그 가치를 더한다.


추사 김정희는 곶자왈을 방문해 밀림의 그늘 속에 하늘빛이 실낱만큼 보였다고 했으며,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나무들을 바라보며 이국적인 풍경을 한껏 즐겼다고 전해진다. 


양광수 기자  travel-bike@naver.com

<저작권자 © 트래블바이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작가의 이전글 연말 데이트 ‘여수 풀빌라’ 라테라스 리조트 펜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