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홈베이킹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두요정 Jun 24. 2018

#홈베이킹 , 밤과자만들기

제과기능사실기 맛있는 간식 만들기

밤 모양을 하고
밤 맛이 나는
밤 과자 만들기!


오늘의 메뉴는?

밤과자입니다. 밤맛 빵이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먹죠.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제과 품목이지만 보기만큼 만들기 쉬운 건 아니랍니다. 




재료를 알아볼까요


재료 (  g )

박력분 300
계란 140
설탕 180
물엿 20
연유 20
베이킹파우더 6
버터 15
소금 3
*흰 앙금 1500
*참깨 40

총 10가지의 재료가 필요합니다. 계란의 경우 껍질의 양을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계란 2개 반 정도가 돼요.



만들어 볼까요.


하나. 계란과 설탕 혼합

볼에 계란을 넣어 노른자와 흰자를 혼합합니다. 여기에 설탕, 소금, 물엿, 연유를 섞어줍니다. 휘퍼를 사용하여 설탕이 계란에 녹을 수 있도록 저어줍니다. 


둘. 버터 혼합

1번의 볼에 버터를 넣어줍니다. 버터가 잘 녹아들지 않기 때문에 버터를 오븐에 살짝 녹여서 용해 버터로 혼합하는 게 좋아요. 혼합한 뒤에는 볼 아래에 얼음물을 받쳐서 반죽의 온도를 낮춰줍니다. 온도를 높였다가 왜 낮춰야 하는지 의문일 수 있는데, 설탕이 완전하게 녹기 위해 온도를 높여서 전체적으로 재료를 혼합하고, 다시 온도를 낮춰서 가루를 섞을 준비를 해요. 


셋. 가루 혼합

2번의 볼에 가루를 넣어줍니다. 가루를 넣을 때부터는 고무 주걱을 가지고 혼합해줍니다. 밀가루의 흰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혼합하고, 이 반죽을 비닐봉지에 넣어서 20분간 냉장고에서 휴지시켜줍니다. 


넷. 분할. 

냉장고에서 휴지시킨 반죽을 꺼내 22g씩 분할합니다. 또한 흰 앙금을 44g씩 분할합니다. 앙금을 분할할 때는 곧바로 하지 않고 살짝 치대 줍니다. 앙금도 말랑말랑해질 수 있도록 해주는 과정입니다. 


다섯. 성형하기

모양을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반죽을 얇게 펴고, 그 위에 앙금을 올려놓습니다. 앙금이 반죽보다 크기 때문에 헤라를 이용하여 앙금이 반죽 안으로 잘 말아 들어가도록 해줍니다. 이 과정이 정말 신기해요. 커다란 앙금이 헤라로 몇 번 꾹꾹 눌러주면 반죽 안으로 쏙 들어간답니다. 



여섯. 밤 모양 완성하기

완성된 밤 모양을 좀 더 예쁘게 꾸며주는 과정입니다. 밤 모양 반죽의 아랫부분에 물을 묻히고 깨가 들어있는 통에 넣었다 뺍니다. 그럼 물이 묻었던 부분에만 깨가 예쁘게 붙게 된답니다. 이어서 반죽의 윗부분에는 광택제(계란 노른자+캐러멜 색소)를 발라줍니다. 붓을 이용하여 두 번 발라주면 예쁘고 고르게 발라집니다. 




일곱. 오븐에 굽기.

오븐에서 20분 정도 구워줍니다. 오븐의 온도에 따라서 20~30분 사이가 될 수도 있어요. 밤과자의 색이 잘 나면 꺼내 주세요. 


NIJI선생님과 함께 만든 밤과자 레시피

완성된 밤과자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답니다. 출출할 때 밤과자와 함께해보세요. 건강한 간식으로 즐거운 시간이 될 거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홈베이킹 , 쇼트브레드쿠키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