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흰색 항공기의 비밀: 왜 대부분의 항공기는 흰색일까?

햇빛 반사와 효율성의 조화

공항에서 비행기를 둘러보면 대부분의 항공기 동체가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햇빛을 반사하여 비행기의 온도를 낮추고 열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흰색 동체는 비행기를 더 시원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초기 항공기는 도색되지 않은 상태로 운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부터 에어 프랑스가 '유로 화이트 Euro-White' 도색을 도입하면서 흰색 동체가 국제적인 표준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항공기가 흰색으로 칠해지는 또 다른 이유는 비행 중 더 높은 고도에서의 태양 복사 에너지를 반사하기 위해서입니다. 항공기 동체가 흰색으로 칠해지면 기내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흰색은 항공기의 기계적 손상을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론 모든 항공기가 흰색인 것은 아닙니다. 특히 에어 뉴질랜드의 올 블랙 항공기와 같이 일부 항공사들은 특정 비행기를 특별한 디자인으로 꾸미기도 합니다.

비행기가 주로 흰색으로 칠해지는 또 다른 이유는 효율성과 유지 보수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페인 내전의 상처와 화해의 상징 전몰자의 계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