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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배우 로버트 드 니로는 왜 재능낭비 중일까?

인생은 로버트 드 니로처럼

로버트 드 니로 Robert De Niro 는 명실상부 헐리우드를 대표하는 연기파 배우입니다. 사실 그는 연기파 배우라는 표현으로도 부족한 세기의 대배우죠. 그동안 출연한 명작이 너무 많아 대표작 리스트를 만드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일이지만 그래도 우리에게 익숙한 그의 작품을 연대순으로 아래에 추려 봅니다.


대부 II The Godfather Part II (1974)

택시 드라이버 Taxi Driver (1976)

디어 헌터 The Deer Hunter (1978)

성난 황소 Raging Bull (1980)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Once Upon a Time in America (1984)

미션 The Mission (1986)

엔젤 하트 Angel Heart (1987)

언터처블 The Untouchables (1987)

좋은 친구들 Goodfellas (1990)

분노의 역류 Backdraft (1991)

케이프 피어 Cape Fear (1991)

카지노 Casino (1995)

히트 Heat (1995)

더 팬 The Fan (1996)

슬리퍼스 Sleepers (1996)

마빈스 룸 Marvin's Room (1996)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1998)

로닌 Ronin (1998)

맨 오브 오너 Men of Honor (2000)

미트 페어런츠 Meet the Parents (2000)

스타더스트 Stardust (2007)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Silver Linings Playbook (2012)

아메리칸 허슬 American Hustle (2013)

인턴 The Intern (2015)

조이 Joy (2015)

조커 Joker (2019)

아이리시맨 The Irishman (2019)


그의 주요(?) 필모그래피를 보니 정말 시대를 관통하는 주옥같은 영화들이 한가득입니다. 근데 그의 영화 리스트를 차근히 훑어 내려가다 보니 자연스레 한 가지 의문이 듭니다. 지속적으로 좋은 영화에 출연하곤 있지만 언젠가부터 그의 작품 속 비중이 점점 줄어간다는 게 그것인데요. 아무리 대배우라도 세월 앞에 장사는 없는 걸까요? 하지만 이러한 의문 뒤에는 커다란 반전이 숨어 있습니다. 물론 지금부터의 이야기가 그의 영화 속 비중 변화의 전부를 설명한다고 말할 순 없지만 전혀 신빙성 없는 내용은 아니니 그 내용을 함께 들여다보시죠.


영화 필모가 한창 최고조를 찍던 1988년 로버트 드 니로는 LA에 새롭게 오픈한 마츠히사 Matsuhisa 라는 일식당을 방문합니다. 이 식당은 마츠히사 노부유키 松久信幸 Matsuhisa Nobuyuki 라는 일식 셰프가 자신의 이름을 걸고 운영 중인 곳이었는데요. 하지만 여느 일식당과 별다를 것 없어 보이는 이 레스토랑에서 로버트 드 니로는 커다란 영감을 얻게 되고, 1989년 셰프이자 오너인 마츠히사에게 함께 뉴욕에 일식당을 오픈하자고 제안합니다. 하지만 LA에 자신의 이름을 건 레스토랑을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었기 때문에 마츠히사는 충분히 매력적인 제안임을 알면서도 정중히 거절합니다.

대부 II The Godfather Part II (1974)에서 비토 콜레오네 Vito Corleone 역을 열연 중인 로버트 드 니로 ⓒIMDb

세월은 흘러 1994년 로버트 드 니로는 마츠히사에게 다시 한번 과거와 동일한 제안을 합니다. 그는 마츠히사와의 동업을 위해 5년이라는 시간 동안 일식당 마츠히사가 순조롭게 자리를 잡는 모습을 묵묵히 지켜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마츠히사는 그의 두 번째 제안에 흔쾌히 동의했고 드디어 두 사람은 서로의 사업 파트너로서 의기투합합니다. 로버트 드 니로와 마츠히사는 1994년 여러 투자를 유치하여 합자회사를 설립한 후 뉴욕에 첫 번째 일식당을 성공적으로 오픈하는데, 지금은 이미 럭셔리 일식 레스토랑 브랜드로 많은 이들에게 널리 알려진 노부 Nobu 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후 노부는 그들의 상징이 된 된장을 곁들인 은대구 Black Cod with Miso 를 비롯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승승장구를 거듭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노부는 현재 전 세계 50여 곳에 지점을 운영 중이며, 럭셔리 호텔 체인으로까지 성공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노부라는 브랜드명은 마츠히사 노부유키 松久信幸 Matsuhisa Nobuyuki 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으며, 지금의 그는 오히려 노부 마츠히사 Nobu Matsuhisa 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로버트 드 니로와 노부 마츠히사 ⓒThe New York Times

이쯤 되면 로버트 드 니로의 직업이 주객전도된 것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은데요. 그의 압도적인 연기력과 세계 영화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할 때 영화 팬의 한 사람으로서 그의 전업(?)이 무척이나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 사람의 팬으로서 사업적으로 커다란 성공을 거둔 그를 먼발치에서 응원하는 것 또한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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