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래블포스트 Oct 21. 2016

시칠리아 추천와인과 이태리 와인여행

와인과 함께 떠나는 이탈리아 여행 (1)

여러분은 이탈리아 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화려했던 로마제국의 유적이 남아 있는 곳, 중세 르네상스 시대 메디치께 가문의 흔적이 숨쉬는 관광지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조금 더 색다른 이탈리아 여행은 어떨까요?

 

사실 이탈리아는 프랑스 못지않게 대표적인 와인 생산 국가로, 다채로운 풍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와인에 맞게 지역에 따라 독특한 식문화도 엿보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와인과 함께 떠나는 이탈리아 여행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다음 이탈리아 여행 때 소개해드린 와인과 함께 하셔도 좋고, 와인을 드시면서 잠시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첫번째 이야기는 지중해에서 가장 큰 섬으로 중동, 유럽, 아프리카 문화가 혼재되어 있는 독특한 지역, 시칠리아로 떠나보겠습니다. 시칠리아는 대한민국의 약 1/4크기를 자랑하는 큰 섬으로 이탈리아 본토 아펜니노 반도 끝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칠리아에는 유럽에서 가장 높은 활화산으로 높이 3350m인 에트나산 덕분에 인근 토지에서 유기농으로 포도재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팔레르모 Palermo

© Kiban

 

시칠리아의 중심지이자 가장 큰 도시로 기원전 8세기에 건설됐으며 9세기부터 호화로운 정원과 궁전, 이슬람 사원들이 많아서  "즐거움의 도시"라는 별칭이 있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아랍-노르만"이라는 독특한 양식을 보여주는 지역입니다.

 

대표관광지

 

카타콤베 데이 카푸치니 Catacombe dei Cappuccini


© Gmihail


카푸치니 수도원의 묘지가 꽉차면서 시작된 지하 무덤으로 16세기에 건설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수도사들을 위한 묘지였으나 점차 일반인에게도 개방되어 지금은 이곳에 안치되는 것 자체가 사회적 신분이 높다는 것을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팔라조 데이 노르마니 Palazzo dei Normanni

© WikiOrso


9세기 아라비아 통치 아래 건설되었던 궁전은 노르만 족이 시칠리아를 정복한 뒤, 1072년에 확장공사를 거쳐 카펠라 팔라티나가 추가되면서 1132년에 완공되었습니다. 현재는 시칠리아 지방의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몬델로해변 Mondello

© Brett Neilson


팔레르모에서 가장 큰 해변으로 연한 빛깔의 모래와 수정같이 맑은 바닷물을 볼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팔레르모를 대표하는 추천 와인과 와이너리

와인명 : 앙겔리

와인품종 : 네로 다볼라, 메를로

사진제공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와이너리 : 돈나푸가타

위치 : Via Sebastiano Lipari, 7, 91025 Marsala TP, Italy

특징 : 부드러움과 적당한 단단함이 공존하는 와인, 라즈베리, 딸기 등의 잘익은 과일향이 나고 감초처럼 매끈합니다. 하지만 매력적인 향들이 당신이 멈칫하는 순간 날아가버립니다.

가격 : 6만원대

구입처 : 이마트  

와인정보 자세히 더 보기 : 와인 들려주는 남자

 

마르살라 Marsala


© Pizzodaniele

 

시칠리아 서쪽 끝자락에 있는 도시이며, 요리용으로 사용되는 마르살라 와인의 산지로 유명합니다. 마르살라라는 명칭은 아랍의 지배를 받을 당시 신의 항구라는 의미의 'Marsa Allah'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대표관광지

마르살라 대성당 Chiesa Madre di Marsala

© El-Edrisi S.r.l.


스타니오네 소금평원 Stagnone di Marsala

© Peppino091163

 
      

마르살라를 대표하는 추천 와인과 와이너리

와인명 : 펠레그리노 마르살라 피노 아이피 세코

와인품종 : 카타라토, 그리요, 인졸리아  


사진제공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와이너리 : 칸티네

위치 : Via del Fante, 39, 91025 Marsala TP, Italy

특징 : 주정강화와인이라 도수가 17도로 조금 높은 편입니다. 짙은 호박색이 매혹적이며 디저트 와인이지만 달지않아 식사 후 입안을 정리해주는 느낌을 줍니다. 

가격 : 2만원대

구입처 : 이마트, 백화점(지점마다 다름. 방문 전 문의할 것.)

 와인정보 자세히 더 보기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아그리젠토 Agrigento

© poudou99

 

시칠리아 남서쪽에 위치한 도시이며 신전의 계곡으로 유명합니다. 그리스의 예술문화를 보여주는 도리아며 양식의 사원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대표관광지

아그리젠토 고고지구

© Giorgio Curioni


고대 지중해 지역에서 가장 위대한 도시였던 아그리젠토는 웅장한 도리아 양식의 신전을 잘 보존하고 있습니다.

 

아그리젠토를 대표하는 추천 와인과 와이너리

사진제공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와인명 : 플럼바고

와인품종 : 네로 다볼라  

사진제공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와이너리 : 플라네타

위치 : Contrada Dispensa, 92013 Menfi AG, Italy

특징 : 보들보들한 감촉에 꽃향기를 담고 있습니다. 잘익은 자두향도 감돌고 머루향도 비칩니다. 시칠리아 와인이 처음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가격 : 3만원대

구입처 : 이마트

 와인정보 자세히 더 보기 : 와인 들려주는 남자
  

타오르미나 Taormina

© Berthold Werner


영화 <그랑블루>의 촬영지로 유명한 곳으로 아기자기한 골목과 상점이 환상적인 해변풍경과 어우러지는 곳입니다.

 

대표관광지

이솔라벨라 해변 Isola Bella

© gnuckx


자갈해변으로 주변 자연이 아름다우며 오래된 성이 있어 운치를 더합니다. 바로 옆에 같은 이름을 가진 섬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타오르미나를 대표하는 추천 와인과 와이너리

와인명 : 난 띠끼아

와인품종 : 네렐로 마스칼레제  

사진제공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와이너리 : 테누타 디 아글라이아

위치 : Contrada Marchesa, Loc. Passo Cannone, Castiglione di Sicilia (Catania), Italy

특징 : 유럽의 모든와인이 필록세라(진딧물)의 영향으로 미국 포도나무와 접목되었는데, 화산재 덕분에 유일하게 순수함을 유지한 포도나무로 와인을 만듭니다. 화산재위에 자란 강건함과 개성을 가득 품고있습니다. 

가격 : 10만원대 후반

구입처 : 수입사 문의(씨에스알와인: 02-535-8407)

 와인정보 자세히 더 보기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시라쿠사 Siracusa

© Leandro Neumann Ciuffo


철학가 키케로가 '가장 위대하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라고 일컬은 시라쿠사는 긴 세월동안 여러세력의 지배를 받아 혼란스러웠던 시칠리아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매력있는 여행지입니다.

 

대표관광지

오르티지아섬 Ortigia

© Darold Massaro


기원전 8세기 코린트에서 온 그리스 인들이 건설한 도시. 시라쿠사 동쪽 끝자락에 있는 이 섬은 좁은 해협을 사이에 두고 시칠리아 본토와 떨어져 있으나 3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접근이 쉽습니다. 풍부한 볼거리와 쇼핑거리로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시라쿠사 대성당 (Duomo di Siracusa), 두오모 광장 (Piazza del Duomo), 아르키메데스 광장 (Piazza Archimede) 등이 있습니다.

 

폰타나 비앙케 해변 Fontana Bianche

© Elisa


폰타나 비앙케는 흰색 분수라는 의미로 주변에 수많은 샘물이 있어서 이런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코발트빛 바다와 흰모래를 자랑하며, 수심이 낮고 파도가 잔잔해 현지인들에게 특히 사랑받는 해변입니다. 주변에 리조트, 야영장이 많아서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시라쿠사를 대표하는 추천 와인과 와이너리

와인명 : 솔라시움 디 시라쿠사 모스카토

와인품종 : 모스카토  

사진제공 : 와인 들려주는 남자

와이너리 : 퓨피요

위치 : Contrada Targia, 96100 Siracusa SR, Italy

가격 : 3만원대

특징 : 4헥타르밖에 되지 않는 비교적 작은 밭에서 7천병만 소량 생산합니다. 어느 하나 튀는 것없이 잘 어우러지면서 부드러운 달콤함을 보여줍니다. 예로부터 소량만 생산되는 희귀한 와인입니다. 

구입처 : 이탈리아 현지

와인정보 자세히 더 보기 : 와인 들려주는 남자

 

* 본 콘텐츠 와인 정보 제공

와인 들려주는 남자 블로그   페이스북  브런치

 

   

 

시칠리아 간략 여행 정보

© nikoanastasi


여행하기 좋은 시기 : 4-6월, 9-10월 사이. 여름관광 성수기는 방학이 시작되는 6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로 해안가를 중심으로 관광객이 많은 편. 한여름에 낮 기온이 40도에 육박하지만 지중해 특유의 강한 햇살과 건조한 여름 날씨로 견디기 수월한 편

언어 : 공식언어는 이탈리아어. 호텔, 유명식당, 관광명소 외에는 대부분 영어를 못함.

화폐 : 유로화

시차 : 대한민국보다 8시간 느리고 서머타임이 적용되는 3월-10월 중에는 7시간이 느림

전기 : 230볼트, 50헤르츠

영업시간 : 상점들은 보통 월-토까지 오전8-9시에서 오후 1시까지 영업하고 1-4시 사이에는 시에스타(낮잠)시간을 가지며, 대부분의 상점이 문을 닫는다. 이후 영업을 재개하고 오후 7-9시에 폐점

건강 & 위생 : 필요한 예방접종은 없고 더운 날씨에는 열사병에 주의해야 함. 처방없이 살 수 없는 의약품은 파르마시아 (farmacia - 초록 십자 간판) 또는 파라파르마시아 (parafarmacia - 파란 십자 간판)에서 구할 수 있음

치안 주의사항 : 팔레르모, 카타니아, 메시나 여행시 지갑 귀중품 보관에 주의하는 것이 좋고, 일몰 후 인적 드문 곳에 혼자 돌아다니지 말것.

대사관 정보 : 주 이탈리아 대한민국 대사관(Via Barnaba Oriani, 30 - 00197 Roma, ITALY)

대표전화 : (+39) 06.802461, 대표팩스 : (+39) 06.80246259, 업무시간 : 월-금 09:30-12:00, 14:00-16:30, 휴일당직전화 : (+39) 335-1850383, (+39) 320-7915319, 홈페이지 : ita.mofa.go.kr


  본 콘텐츠 원문 http://travelpost.kr/2016/10/21/sicily-wine-travel/

작가의 이전글 출국시 여권 도장날인이 사라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