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후 내가 깨달은 10가지

여행은 나의 인생에 가장 큰 학교다.

by Doo

2015년 당시 인도 여행은

내 인생에 두고두고 잊지 못할 여행이었다.

그때 여행을 통해 난, 평생 겪어 보지 못할 일들을 겪었다. 병원에 입원하고, 지진 때문에 죽을뻔하고, 사기당하고 천재지변으로 비행기 놓치고, 돈이 떨어져 국제미아 될뻔한 사연 등등... 정말 다이내믹했던 여행이었다.

하지만 그 인도 여행 덕분에 내 생각과 가치관이 바뀌었고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게 된 '신의 한 수'와 같은 여행이었다. 이 글은 인도 여행 직후 깨달은 10가지 생각을 블로그에 올린 글인데 2년이 지난 지금 당시 내가 쓴 글 조금 더 다듬어서 브런치에도 올려 많은 사람들과 함께 여행을 통해 깨닫게 된 생각을 나누고 싶은 마음에 이 글을 올린다.


1. 영어 공부를 하자.

단순히 토익, 토플 이런 것이 아닌 스피킹이 되는 영어 공부를 해야 한다. 만약 이번 여행에 내가 영어를 잘했다면, 내 여행의 질도 훨씬 더 올라갔을 것이다. 영어는 언어다. 단순인 앉아서 공부하는 학문이 아니다. 최대한 외국인들과 많이 만나고 그들과 대화를 하자 그러면 어느 사이에 내 영어실력도 향상돼 있을 것이다.


2. 건강이 최고다.

여행에서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여행 중에 아프면 모든 여행 계획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온다. 특히 입원이라도 하는 날이면ㅜㅜ 여행비용 빠이~빠이~ 몸이 건강해야 여행도 즐겁게 잘할 수 있다. 이것은 진리다.


3. 여행자보험 꼭 들자

짧게 가는 여행은 모르겠지만, 몇 달을 가는 장기간 여행에서 여행자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내일 당장 어떤 일이 발생할지 아무도 알 수 없듯이 여행기간 동안 혹시 모를 사건, 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그러니 장기간 여행에서 여행자보험은 반드시 필수니 꼭 잊지 마시길!


4. 여행에서 만남은 축복이다.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사람과의 만남이 아닐까? 수많은 만남과 인연은 여행을 설레게 하고 활력소가 된다. 여행 중에 좋은 사람, 좋은 인연, 좋은 만남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이다. 마음에 맞는 사람을 만나면 그것만큼 좋은 여행은 없을 것이다. 반대로 마음이 안 맞는 사람을 만나면 그것만큼 힘든 여행 또한 없다는 사실 기억하자.


5. 많이 보고 많이 배워라.

여행은 세상에서 가장 큰 학교다. 최대한 많이 보고, 경험하고, 열린 마음으로 배울 수 있는 건 많이 배우자.


6. 고정관념을 깨라

여행 중에 우리와 다른 문화적 차이에 적지 않은 멘붕(멘탈 붕괴) 상태가 올 때가 있다. 우리와 문화가 다를 뿐, 틀린 것이 아니다. 그 나라의 고유 문화이며, 존중하고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한국에서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여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인도를 여행할때 한국인 시점을 철저히 버리자. 그래야 현지인들의 문화를 조금이나마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7. 틈틈이 일기를 쓰자.

여행 중에 틈틈이 일기를 쓰자. 그리고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자. 남는 건 여행 중 내가 쓴 일기와 사진뿐이다. 시간이 지나고 어느 날, 여행 때 쓴 일기장과 사진을 보면 그때의 기억과 감정이 새롭게 떠오를 것이고, 당신의 삶에 활력소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8. 여행이 반드시 내 인생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건 아니다.

여행이 반드시 내 인생의 해답과 방향을 제시해 주는 건 아니다. 그렇지만 일상에 무심코 지나쳤던 새로운 사실을 여행을 통해 발견할 것이다. 왜냐고? 여행은 자신의 삶을 한 번쯤 되돌아보게 하는 시간을 가져다주니까


9. 여분의 여행비용을 준비해두자

여행은 항상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비용이 더 소비될 때가 많다.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비상금을 준비해두는 게 좋다.


10. 여행 중에 위기의 순간이 올 때가 있다.

장기 여행 중에는 예기치 못한 위기가 올 때가 있다. 하지만, 어떤 위기라도 침착하게 대처하면 분명 해결할 길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을 똑바로 차리면 산다' 이 속담들이 괜이 있는 말이 아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