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진안이라고 하면 대부분 마이산을 떠올린다. 마이산 등반도 물론 좋지만, 마이산이 품고 있는 자그마한 시골길과 마을들을 구석구석 둘러보는 것도 여행의 재미다. 마을 사람들과 함께 하는 수확 체험, 고요한 호숫가 산책, 농가형 음식을 만드는 식당 등에 들르다 보면 어느새 이곳만의 따뜻한 정서에 푹 빠지게 된다.
숲 내음 가득한 길
‘부귀 메타세쿼이아 길’
진안으로 들어서면 절로 감탄사가 나오는 환상적인 길이 먼저 여행자를 반긴다. 진안군 부귀면에 자리한 메타세쿼이아 길이다. 현지인들은 ‘모래재너머 메타세쿼이아 길’이라고도 부르는데, 주변 보다 고도가 높은 고갯길 465m를 따라 메타세쿼이아가 늘어서 있다. 영화 <국가대표>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의 촬영지가 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해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많이 찾는다.
부귀 메타세쿼이아길
주소: 전북 진안군 부귀면 모래재로 841
진안군 문화 관광 웹사이트: https://jinan.go.kr/tour
산채 불고기를 맛볼 수 있는 ‘한우촌’
서울에서 출발해 진안에 이르면 어느덧 점심때가 된다. 각종 산나물과 불고기가 조화를 이루는 산채 불고기는 어떨까? 한우촌은 산채 불고기, 한우 구이, 흑돼지 앞다리 사태 수육, 대수리(다슬기의 진안 방언) 수제비 등을 파는 곳이다. 각종 계절 산나물과 불고기를 더한 산채 불고기는 다른 데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요리이고, 수삼, 우엉, 더덕으로 만든 약초뿌리 잡채도 이곳에서 맛볼 수 있는 별미다. 지금도 한창 메뉴를 개발하는 중이어서 조금 바뀔 수도 있다고 하니 연락해 보고 가자.
한우촌
주소: 전북 진안군 진안읍 대성길 8
전화: 063-432-1313
마조마을 감 수확 체험
진안에는 감나무가 골목마다 가로수를 이루는 마을이 있다. ‘씨 없는 감’으로 주목받는 마조마을이다. 다른 데서 감나무를 가져와 심어도 씨가 안 생기고, 이곳 나무를 다른 지역에 심으면 다시 씨가 생기는데 이유가 밝혀지지 않아 불가사의로 남았다.
절기상 한로가 지나는 10월 중순 무렵이면 감 수확 체험이 시작되어 주변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다. 홍시 따기, 곶감 만들기, 캠프파이어 등에 몰두하다 보면 산골 마을의 따뜻한 정취와 인심이 듬뿍 느껴진다.
주소: 전북 진안군 정천면 봉학로 642(마조복지회관)
전화: 063-432-1140(마조복지회관), 010-5398-2011(이장 직통)
마조마을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봉학로 640
진안을 대표하는 호수, 용담호
진안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새 호수길의 절경을 마주하게 된다. 진안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소인 용담호다. 호수를 따라가다 보면 ‘용담호 사진 문화관’, ‘용담호 미술관’ 등도 볼 수 있는데, 용담호 미술관은 현재 휴관 상태지만, 향후 예술 행사가 열릴 수도 있다고 하니 기억해 두자. 호반 여러 곳에 ‘망향의 동산’도 세워져 있는데, 금강 상류에 댐이 건설될 때 인공 호수인 용담호가 생기면서 주변 마을들이 수몰됐던 역사를 기리는 장소다.
용담호
주소: 전라북도 진안군 용담면 월계리
전화: 063-430-4206
용담호 사진문화관
주소:: 전북 진안군 정천면 진용로 1911
용담호 미술관
주소: 전북 진안군 용담면 진용로 2216
하가막 마을의 요새, 천반산
첩첩산중이 연꽃처럼 겹쳐있는 진안읍 가막리에 가면 조선 중기의 문신 정여립의 이야기가 서려 있는 천반산이 있다. 정여립은 혁신적인 사상가로서 '천하는 일정한 주인이 따로 없다', '누구라도 임금으로 섬길 수 있다'라는 이론을 펼쳤다. 이로 인해 선조의 미움을 사서 지방으로 내려와 천반산에 머물게 됐고, 역모로 몰려 끝내 자결했다고 전해진다.
천반산 등반은 편도 약 한 시간 정도 걸리며, 깎아지르는 능선과 투명한 계곡물이 이색적인 풍광을 이룬다. 주변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돼 있어서 쉬었다 가기도 좋다.
천반산등산로
주소: 전북 진안군 진안읍 가막리
전화 : 063-430-2443(진안군 환경산림과)
천반산 자연 휴양림
주소: 전북 진안군 동향면 진성로 948-19
세계적인 명소, 마이산
진안 여행의 클라이맥스는 프랑스 미쉐린 그린 가이드에서 별 3개를 받은 마이산이다. 마이산 등반을 따로 하지 않아도 진안을 여행하다 보면 어디서든 마이산을 바라볼 수 있다. 흔히 동쪽에 있는 봉우리를 숫마이봉, 서쪽에 있는 봉우리를 암마이봉이라 하는데, 모양을 보면 어째서 그런 이름이 붙었는지 금방 알 수 있다. 숫마이봉은 680m, 암마이봉은 686m이며, 숫마이봉은 난코스로 등산이 불가하다.
마이산
주소: 전북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로 130
전화:
남부 관광안내소 : 063-430-2651,
북부 관광안내소: 063-433-2652
글·사진 나보영 트래비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