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국내여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래비 매거진 Jan 27. 2022

골목 감성 좋아하는 당신을 위한,
충주 관아골 여행

골목이 사라져 가는 시대.
골목을 추억하는 사람들은 골목에 서면 왠지 모를 편안함을 느낀다.
그래서 도심 어딘가에 여전히 굽이굽이 흐르는 골목이 남아 있다는 사실이 고맙다.
골목의 따스한 위안이 그리운 날,
충주 관아골 골목으로 숨어들었다.


감성 여행지로 떠오른 충주 관아골 골목


골목 감성 1
관아골 골목에서 세상을 외치다, 세상상회


충주의 옛 중심지였던 관아골은 여느 도시와 마찬가지로 신시가지 개발과 함께 쇠락의 길을 걷게 됐다. 관아골에 자리하던 주요 관공서들이 이전하면서 상권이 쇠퇴하고 사람들도 떠났다. 조용히 늙어가던 동네가 다시 활기를 찾게 된 건 몇 해 전 청년들이 가게를 열면서부터다.


관아공원 정문 역할을 하는 충청감영문


관아공원

충청북도 충주시 관아1길 21


관아공원 정문과 이어지는 관아5길과 그 옆의 관아6길을 잇는 골목길이 관아골 골목 여행의 중심이 된다. 골목에 들어서면 ‘세상상회’라는 공간이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는다. 상호는 파티쉐인 이세은과 로스터인 이상창 부부의 이름을 한 글자씩 따서 만들었다.


주인 부부의 이름을 한 글자씩 따서 만든 상호


1945년 지어진 구옥을 리모델링한 이곳은 카페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맛난 커피와 디저트를 제공하는 카페이자 로컬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한 로컬 굿즈를 판매하는 상점이기도 하다. 거기에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하는 네트워크 라운지로서 역할도 한다.


오래된 구옥이 관아골 핫 플레이스로 거듭났다.


작은 마당을 사이에 두고 두 건물이 자리하는데 안쪽 건물은 옛 주택의 구조를 최대한 살려 정감 있다. 타일로 마감한 옛 욕실 공간이나 추억의 다락방 공간 등 원형을 토대로 재해석한 공간미가 돋보인다.


마당에도 좌석이 마련되어 있다.


골목에 놓인 야외 좌석과 옥상 공간도 매력적이다. 골목길과 맞닿은 자리에 앉으면 골목 운치를 그대로 만끽할 수 있다. 예전에 동네 어른들이 삼삼오오 골목에 모여 담소를 나누던 모습, 동네 꼬마들이 골목에 모여 놀던 모습을 회상하게 한다. 옥상에서는 주변 지붕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어 재미있다.


운치 있는 옥상 공간


세상상회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5길 4-1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sesang_jack/



골목 감성 2
필름카메라가 있는 ‘작업실, 조용현’부터 인형 공방 ‘제이플래닛’까지


세상상회 옆에는 수프와 샌드위치를 파는 ‘작업실, 조용현’이 있다. 필름 사진을 찍고 독립출판물을 제작하는 주인장이 운영하는 가게다. 가게 앞에는 필름카메라 자판기가 서 있다. 누구나 자판기에서 필름카메라를 뽑아 골목 감성을 사진에 담아볼 수 있다.


‘작업실, 조용현’ 앞에 필름카메라 자판기가 있다.


‘작업실, 조용현’ 맞은편으로 새하얀 건물이 다소곳하게 앉아 있다. 골목과 어울리지 않을 법한 새하얀 건물이 의외로 골목과 자연스레 어우러진다. 이곳은 인형 작가 자매가 운영하는 ‘제이플래닛’이라는 인형 공방이다.


인형처럼 포근한 분위기의 제이플래닛


오래된 주택을 리모델링해 공방으로 변신시켰다. 햇살이 가득 들어차는 덱, 아이들이 뛰놀기 좋은 작은 마당, 아기자기한 패브릭 소품과 인형으로 꾸민 내부 등 전체 공간이 마치 동화 속 인형의 집처럼 따사롭다.


공간마저 매력적인 인형 공방


제이플래닛은 다양한 인형과 패브릭 제품을 만들고 판매한다. 완제품만이 아니라 내 손으로 직접 인형을 만들어보는 DIY 키트도 인기다. 필요한 재료가 모두 들어 있고 도안도 그려져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인형을 만들 수 있다.


키트를 이용해 나만의 인형을 만들어보자.


제이플래닛 옆으로는 옛 주택을 개조한 학원 같지 않은 미술교습소가 보이고 그 길을 따라 여전히 누군가의 삶의 공간인 주택들이 이어진다. 주택들 사이로 너른 공터가 보이는데 충주읍성 사고 복원사업이 진행되는 곳이다. 이 골목길을 따라 얼마나 오랜 역사가 켜켜이 쌓여 있는지 가늠케 한다.
 
작업실조용현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5길 4-2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_jakupsil_/


제이플래닛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5길 8-1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jplanet_official/



골목 감성 3
골목 여행사 ‘아이엠그라운드’부터 외국 어디쯤에서 만날 법한 ‘사바이가든’까지


골목을 빠져나오면 넓은 길에 이른다. 골목보다는 넓고 대로보다는 좁은, 동네 길이다. 여기에도 관아5길 골목 상점들과 결을 같이하는 공간들이 있다.


관아골 골목 이야기를 들려주는 골목 여행사 ‘아이엠그라운드’


골목을 나와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건물 1층에 ‘I AM GROUND(아이엠그라운드)’라는 글자가 보인다. 노란 차양과 진한 핑크색 틀로 치장한 이곳은 로컬 여행사이자 골목 여행사다. 관아골 골목 답사와 투어를 진행하는데 현지 가이드가 골목과 사람들의 이야기를 차분히 들려준다. 투어에 참여하면 골목의 겉만 훑고 지나지 않고 제대로 공간을 이해하고 알아가게 되니 알차다.


골목 답사와 함께 체험도 즐길 수 있다.


투어에는 체험도 포함된다. 필름카메라 투어나 스케치 투어 체험 중 선택 가능하다. 필름카메라로 골목의 감성을 담거나 내 손으로 골목의 각 공간을 채색하며 특별하게 여행을 추억할 수 있다.
 
같은 건물 2층에 위치한 문구 편집숍 ‘느리네’도 놓치지 말자. 자제 제작 문구류를 비롯해 아기자기한 아이템이 가득해 ‘문구 덕후’들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몇 시간씩 구경하게 된다.


문구 덕후들이 좋아할 문구 편집숍 ‘느리네’


아이엠그라운드와 느리네 구경 후 길을 따라 북쪽으로 직진하면 범상치 않은 분위기의 ‘사바이가든’이 등장한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에 목말라 있는 방랑자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는 이국적인 공간이다. 사바이가든에서 사람들은 태국, 남미 등 각자의 여행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어디쯤을, 여행의 어느 자락쯤을 떠올리게 된다.


이국의 향기를 폴폴 풍기는 ‘사바이가든’


마떼, 짜이, 코코넛 소이밀크 쉐이크 등 이국적인 메뉴를 선보이며 저녁에는 다양한 술도 판매한다. 운이 좋다면 주인장의 멋진 연주도 들을 수 있다. 고만고만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고 싶을 때 숨어들기 좋은 공간이다.


이곳에 머무는 동안 해외여행 떠나온 듯한 기분이 든다.


아이엠그라운드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6길 5 1층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localtour_iamground/


느리네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6길 5 2층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neurine_/


사바이가든
주소 : 충북 충주시 관아6길 16
홈페이지 : www.instagram.com/sabaigarden_korea/



글·사진 김수진 트래비 객원기자



매거진의 이전글 양주 가볼만한 실내 전시관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