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타이완 레저 농장이 <트래비>를 통해 한국 매체에 처음으로 소개됐다. 그 후 반년, 이번엔 태평양을 가로지르고 고산을 오르내리며 동부 농장을 다녀왔다.
이란 Yilan
아침부터 저녁까지 와글와글
싼푸 레저 농장
Sanfu Leisure Farm
창문 너머, 노란 옷으로 갈아입기 시작한 나무 한 그루가 보인다. 이곳, 이란을 대표하는 모감주나무다. 그 밑으로는 잉어와 오리가 헤엄치는 작은 연못이 있다. 아담하면서도 감각적인 이 정원은 싼푸 레저 농장의 삼형제가 함께 설계했다. 정원을 중심으로 약 250명 수용 가능한 80여 개의 객실이 둘러서 있다. 연못을 나온 거위와 오리들은 밥을 달라며 식당 앞을 뒤뚱거린다. 싼푸 레저 농장의 아침이 시작된 것이다.
싼푸 레저 농장은 30년 전 과수원에서 시작해 1996년부터 레저 농장으로 발전했다. 예나 지금이나 이곳의 대표 과일은 유자다. 1년에 한 번, 일주일간 핀다는 유자꽃으로 차와 케이크 등을 만든다. 먹거리에 유자가 있다면 볼거리엔 생태 자연이 있다.
인근에 런산 식물원(Renshan Botanical Garden)이 자리해, 농장 주변으로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 중이다. 제철이 되면, 전 세계에 약 1만 개체 이하로 추정되는 멸종 위기종인 팔색조와 이제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반딧불이를 감상할 수 있다. 농장 직원의 안내로 진행되는 야간 곤충체험 또한 빼놓을 수 없다. 타이완에 서식하는 총 30종의 개구리 중 22종의 개구리를 비롯해 인삼 향이 나는 대벌레와 나뭇가지를 똑 닮은 벌레, 심지어는 뱀까지 출현한다. 어찌나 척척 등장하는지, 동물들이 농장에서 아르바이트 중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올 정도다. 연유야 어찌 됐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눈과 입이 똥그래지는 체험이다.
시설: 식당, 카페, 숙박 시설, 캠핑장, 회의실
특산품: 유자 관련 상품, 청개구리 모형 생산품
농장 체험: 유자 잼 만들기(20명 이상 가능), 야간 곤충 관찰, 고공 로프 체험 등
운영시간: 09:00~17:30(화요일 휴무)
홈페이지: www.sanfufarm.com.tw
전화: +886 3 958 8690
이메일: sanfufarm@gmail.com
덖고 비벼야 아는 맛
샹위 유기농 농장
Shyang Yeu Organic Farm
샹위 유기농 농장은 1978년부터 각종 명차를 생산했다. 농장주 리우샹췬씨는 6년 연속 이란의 차 경연 대회에서 수상하며 전문적인 차 제조기술을 인정받았다. 이곳에 그의 특별한 기술이 전수(?)되는 차 제조 체험이 있다. 발효에 14시간이 필요한 우롱차와 30시간이 필요한 홍차를 제외하고, 발효과정이 없어 비교적 간편한 2시간짜리 녹차 제조 체험을 선택했다.
첫 번째는 찻잎 따기다. 찻잎 위의 가장 여리고 작은 잎을 포함해 3개의 잎이 달린 줄기를 따야 한다. 찻잎 통이 가득 차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두 번째는 덖기다(우롱차는 이에 앞서 말리기와 발효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녹차는 이 과정을 생략한다). 큰 솥에 찻잎을 붓고 250~300도의 센 불에서 5~8분간 골고루 잎을 뒤집으며 덖는다. 세 번째는 비비기다. 찻잎의 면적을 줄이기 위한 과정으로, 덖어진 찻잎을 손으로 동그랗게 굴리며 비빈다. 여기까지 왔다면 사실상 끝난 셈이다. 마지막 건조과정은 기계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이다.
이 시간도 그냥 흘려보낼 순 없다. 찻잎이 건조되는 동안 중국 전통 간식인 실타래 만들기와 찻잔 문양 새기기를 체험했다. 실처럼 쭉쭉 늘어나는 실타래에 온 재미를 쏟고, 찻잔에 나만의 문양을 한 땀 한 땀, 정성 들여 새기고 나니 어느새 2시간이 훌쩍 지났다. 한 손에는 ‘직접’ 제조한 차를 우려 담은, ‘직접’ 문양을 새긴 찻잔이, 다른 손에는 ‘직접’ 만든 실타래가 가득 들렸다.
특산품: 차 관련 상품
농장 체험: 차 제조, 실타래 만들기, 찻잔 문양 새기기 등
운영시간: 09:00~18:00
홈페이지: www.shyangyeu.com.tw
전화: +886 3 958 7959
이메일: a9587959@gmail.com
동화나라 가족여행
통화춘 생태 농장
Fairy Story Ecological Farm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통화춘 생태 농장은 동화를 주제로 한 농장이다. 각 객실은 미키 마우스와 헬로 키티 등의 만화 캐릭터와 <이웃집 토토로> 등의 애니메이션 콘셉트로 꾸며져 있어 객실에 입장하는 것만으로도 마치 동화 속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준다. 통화춘 생태 농장은 타이완관광청이 선정한 타이완 레저 농업 부문 및 이란 농업 지역의 숙소 부문 및 식사와 음료 부문에서 세 차례 연속 최고의 숙박 품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농장 체험으로는 이란에서 유명한 총요우빙(葱油饼, 파를 재료로 한 밀전병)이나 히비스커스 홍초 등을 만드는 체험부터, 제철이 되면 반딧불이 및 장수풍뎅이 감상과 물고기 밥 주기 체험 등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여행객이 머물기에도 적합하다.
통화춘의 장점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일반 레저 농장들과 달리, 이란 도심 가까이에 위치해 이란의 관광명소를 둘러보기에 용이하다는 점이다. 저녁이 되면 먹거리 가득한 뤄동(羅東) 야시장을 방문하는 것도 이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길 거리다.
시설: 식당, 숙박 시설
농장 체험: 총요우빙 만들기, 히비스커스 홍초 만들기, 물고기 밥 주기 등
운영시간: 00:00~24:00
홈페이지: www.fairy-story.com.tw
전화: +886 3 961 3385
신주 Hsinchu
높고 높은 하늘 아래
쉐바 레저 농장
Sheipa Leisure Farm
아찔한 산비탈 길을 차로 오르기를 한참, 어느덧 고도계는 해발 1,923m를 가리킨다. 남한 최고봉인 한라산과 얼추 맞먹는 높이다. 한참을 올려다보아야 했던 산등성이는 어느새 사람의 키만큼이나 낮아졌고 구름은 일찍이 발아래에 깔렸다. 마치 신선이라도 된 기분이다.
1976년 배농사로 시작해 1994년부터 레저 농장으로 발전한 쉐바 레저 농장은 봄에는 벚꽃과 모란, 여름에는 수국과 봉선화, 가을에는 매화 등의 꽃이 피고 7~8월에는 블루베리, 11월에는 키위 등의 과일이 자라는 생명의 터전이 되었다. 특히 타이완의 국화인 매화는 기온이 높은 타이완 평지에서는 자라기 힘들어 타이완 사람들에게는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거기에 블루베리와 키위를 생산하는 농장은 타이완에서 이곳이 유일하다.
지리적 혜택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쉐바 국가공원(雪霸國家公園)이 인근에 위치한 탓에 농장 뒤편으로 피톤치드 가득한 트레킹 코스가 자리 잡았다. 울창한 삼나무 숲을 한참 걷다 보면, 저 멀리 산 중턱에 자리한 쉐바 레저 농장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아래로는 구름이, 위로는 달과 별들이 감싸는 쉐바 레저 농장,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시설: 식당, 카페, 숙박 시설, 트레킹 코스
특산품: 블루베리 잼, 블루베리 차, 블루베리 케이크, 신선초(明日葉) 홍초
농장 체험: 블루베리 따기(7~8월), 블루베리 잼 만들기 등
운영시간: 00:00~24:00
홈페이지: www.sheipa.com.tw
전화: +886 3 585 6192
이메일: spfm8910@ms59.hinet.net
화롄 Hualien
대초원의 동물들
신광자오펑 목장 & 리조트
Shin Kong Chao Feng Ranch & Resort
6.6km2 규모의 신광자오펑 목장 & 리조트는 ‘화롄에서 가장 큰 레저 농장’이다. 너른 부지에 숙박 시설과 대초원, 동물원, 목장, 온천 등을 갖췄다. 특히 일렬로 가지런히 늘어선 독채 객실들은 영화 속 서양의 주택단지를 떠오르게 한다. 4인 기준의 객실이 총 130개나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그 규모가 실감 난다. 숙소 인근에는 철 성분 가득한 탄산온천이 있는데 당장이라도 뛰어들고 싶은 마음을 완벽한 하루의 마무리를 위해 잠시 눌러 둔다.
린론 신광 기차역(Linrong Shin Kong Station)을 지나면 농장 투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기차역의 출구와 농장의 입구가 곧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정갈한 정원을 지나 본관 옥상에 오르면 농장의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기차역을 바라보고 앞쪽으로는 웅장한 고산이, 왼쪽으로는 30여 종류의 동물과 200여 종의 새가 살고 있는 ‘화롄의 유일한 동물원’이, 오른쪽으로는 고산을 영롱하게 비추는 인공 호수가 시원하게 펼쳐진다. 본관을 지나 농장 뒤편의 대초원을 누비다 보면 ‘화롄에서 가장 큰 젖소 농장’이 나온다.
이곳에 오면 꼭 맛봐야 할 간식이 있다. 고소한 치즈 찹쌀떡과 우유 푸딩, 우유 아이스크림이다. 입 안 가득 퍼지는 고소함과 적당한 갈증해소가 먼 걸음을 하느라 소비된 에너지를 채워 준다. 신광자오펑을 안팎으로 체득하는 순간이다.
시설: 식당, 숙박 시설, 동물원, 목장, 온천
특산품: 농장 시즌별 농산품
운영시간: 08:00~17:00
홈페이지: www.skcf.com.tw
전화: +886 3 877 2666
이메일: sanfufarm@gmail.com
태평양이 키운 재첩
리촨 어장
Li Chuan Aquafarm
1971년에 설립된 리촨 어장은 2001년부터 지금의 레저 어장으로 발전해 오면서 타이완 10대 우수 농민상과 10대 우수 어민상을 수상했다. 아마 중앙산맥과 해안산맥 사이에 위치한 리촨 어장의 지리적 환경이 크게 한몫했으리라. 해안산맥 너머의 태평양이 증발해 내린 비가 중앙산맥을 타고 어장으로 흘러들어 신선한 해산물 양식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기 때문이다.
이를 증명하듯, 어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손님으로 가득한 식당이 눈에 띈다. 어장의 대표 메뉴인 시원한 재첩국과 재첩 볶음은 말할 필요도 없고 고소한 도미구이와 달큼한 메기 조림 덕에 입은 마냥 바쁘고 즐겁다. 모두 이곳 양식장을 통해 얻은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졌으니 당연한 일이다.
한껏 부푼 배를 소화시키기 위해선 식사 후 조개 줍기 체험이 제격이다. 식당 옆에 위치한 조개 양식장에서는 방문객들이 조개 줍기 체험에 한창이다. 체험비용 120NTD를 내면 최대 600g의 조개 채취가 가능하며 농장 내 생산품 판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0NTD의 상품권을 주니 재미와 가성비를 모두 갖춘 셈이다.
시설: 식당, 어장, 생산품 판매점, 멀티미디어 해설관
특별 요리: 직접 양식한 해산물 요리
특산품: 조개 관련 상품
농장 체험: 조개 줍기, 물고기 밥 주기, 조개 공예 등
운영시간: 08:00~19:00
홈페이지: www.lichuan.tw
전화: +886 3 865 1333
아메이족이 사는 법
신뤼 농원
Shinliu Farm
신뤼 농원은 아메이족을 중심으로 한 농장이다. 아메이족은 타이완에 거주 중인 16개 공식 소수 민족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대표 민족이다. 인근 마시산에서 내려온 물은 신뤼 농원을 중심으로 ‘마타이안’ 습지 지형을 형성했다.
‘마타이안’이라는 이름은 아메이족의 선조들이 이 지역에서 처음으로 편두를 본 것과 관련이 있다. ‘마타이안’은 아메이족의 주식인 비둘기 콩을 일컫는다. 비둘기 콩은 장기간 보관에 용이할 뿐 아니라 영양이 풍부해 아메이족에게 상서로운 음식으로 여겨졌다.
1년 내내 18~22도를 유지하는 마타이안 습지는 아메이족에게 무공해 농사와 유기농 식품 생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또한 농장 방문객들은 습지를 이용한 아메이족의 전통 낚시 법인 ‘빨라까오’를 즐길 수 있다. 빨라까오는 물에 의해 쓸려가거나 바람에 의해 날아가지 않도록 물속에 대나무 말뚝을 고정하고, 물고기가 좋아하는 3층 구조의 서식 환경을 만들어 유인하는 낚시법이다.
하이라이트는 지금부터다. 낚시체험이 끝난 뒤, 아메이족 직원들이 요리에 한창이다. 한참 동안 달궈진 돌덩어리들을 대나무 통 안에 담긴 생선 국물에 차례로 투하한다. “치이이익”, 달궈진 돌이 국물에 닿는 그 순간부터 국물이 보글보글 끓는 그 순간까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다. 시각적 재미는 물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아메이족 전통 요리, 스토우 훠궈(石頭火鍋)다.
시설: 숙박 시설, 식당, 어장
특별 요리: 아메이족 요리
농장 체험: 아메이족 전통 낚시, 찹쌀떡 만들기, 습지 에코투어
운영시간: 00:00~24:00
홈페이지: www.fataan-ch.mystrikingly.com
전화: +886 3 870 1861
타이동 Taitung
그들만의 아름다운 호흡
푸농족 레저 농장
Bunun Tribal Leisure Farm
화롄에 아메이족 농장이 있다면, 타이동에는 푸농족 농장이 있다. 푸농족 레저 농장은 원주민을 주제로 한 레저 농장이다. 25년 전, 타이베이 북동쪽에 위치한 지룽시에서 타이동으로 이주한 푸농족 사장 부부는 이곳에 거주 중이던 푸농족 원주민들과 함께 지금의 푸농족 레저 농장을 일구었다.
타이완 내에는 약 6만 명에 가까운 푸농족이 있는데 그중 농장 인근에는 5개의 푸농족 마을을 중심으로 2,000~3,000명의 푸농족이 거주 중이다. 농장은 모두 그 마을에서 출퇴근하는 푸농족 직원들이 운영하기에 푸농족의 문화, 예술, 특산품 등을 보다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푸농족의 편직물, 막걸리, 양궁 체험 등을 비롯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 거리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푸농족의 개성이 가장 많이 드러나는 것은 푸농족 전통 공연이다. 오전 10시30분과 오후 2시에 진행되는 전통 공연에서 푸농족의 전통 의식은 물론, 쩌우족의 전통 의식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중국어로 진행되지만 공연 자체는 대부분 노래로 이루어져 있어 관람하기에 큰 무리가 없다. 공연 중 그들의 오랜 호흡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있다. 여전히 귓가를 맴도는 그들의 아름다운 화음이다. 그 조화로운 어우러짐이 푸농족 레저 농장을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아닐까?
시설: 식당, 카페, 숙박 시설, 극장
특별 요리: 푸농족 요리
특산품: 편직물, 천연 비누, 수제 잼, 막걸리 등의 농·특산물
농장 체험: 전통 공연, 전통 춤, 가죽 공예, 양궁 체험 등
운영시간: 08:00~22:00
홈페이지: www.bunun.org.tw
전화: +886 89 56 1211
이메일: bununfarm@gmail.com
타이완 레저 농장
전원, 과수원, 산림, 어장, 목장 등 풍부한 자연 생태 경관과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과 편안한 숙소, 흥미로운 체험을 갖춘 농장.
타이완 농장 여행 정보 cafe.naver.com/taiwanfarm
글 최재원 사진 김민수(아볼타) 에디터 천소현 기자
취재협조 타이완 레저농업 발전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