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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프로 Apr 07. 2023

마케터가 챗GPT를 활용하는 법.

올 초에 챗GPT에 대글을 브런치에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만 해도 이렇게 전 세계의 관심이 챗GPT에 쏠릴 줄은 몰랐습니다. 물론 이번엔 또 얼마나 갈까 싶긴 합니다만..



사실 저는 주식을 하는 것도 아니고, 챗GPT가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 그리고 네이버나 카카오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는 것보다 우리의 업무를 어떻게 바꿀까에 좀 더 관심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마케터가 어떻게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거죠.


이걸 나름 고민해서 올리려고 준비하다가 우선 챗GPT에게 직접 물어보자 싶어서 질문을 던져 봤습니다. (게을러서) 하지만 한국어로 물어보면 다소 불친절한 지라,, 영어로 물어보고 (그럼 답도 영어로 하죠) 다시 파파고로 번역을 했는데요.


도움이 되시는지 직접 한번 읽어 보세요. 재밌는 건 챗GPT에 문의를 해서 얻은 답은 질문한 사람에게 저작권이 있다고 하는군요..




Q. 챗GPT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챗봇은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으로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NLP)의 발전으로 챗봇은 더욱 정교해지고 고객의 문의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기술 중 하나는 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인 ChatGPT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마케팅 담당자가 ChatGPT를 활용하여 고객 참여 전략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객 지원

챗봇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 중 하나는 고객 지원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ChatGPT을 활용하여 고객의 문의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일반적으로 처리하는 많은 일상적인 문의를 자동화하여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리드 제너레이션(잠재 고객 창출)

챗봇은 또한 기업의 잠재 고객을 창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ChatGPT를 활용하여 고객과 보다 개인화되고 인간적인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챗봇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신뢰를 구축하고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챗봇은 또한 마케팅 및 판매 노력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개인화는 효과적인 마케팅의 핵심 요소이며, 챗봇은 고객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ChatGPT를 사용하여 고객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응답을 조정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참여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작성

챗봇은 또한 마케팅 목적을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ChatGPT을 활용하여 목표 고객에 맞게 조정된 고품질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 블로그 기사 및 기타 마케팅 자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시장 조사

마지막으로, ChatGPT은 시장 조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과 대화하고 질문을 할 수 있는 챗봇을 개발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및 판매 노력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귀중한 통찰력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또한 대중에게 출시되기 전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ChatGPT는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참여 전략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이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개인화되며 고객과 소통하는 데 효과적인 챗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맞는 것 같으면서도 현실적이지 않은 것 같기도 하고 좀 애매하죠. 조만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나름 고민해 본 결과를 업데이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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