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Jul 25. 2021

[퍼스널습관전문가] 진정한 습관이란

[퍼스널습관전문가] 진정한 습관이란


‘좋은 습관은 나를 살리는 강력한 무기가 되며, 나쁜 습관은 나를 죽이는 또 다른 강력한 무기가 된다.’ 이 말은 워렌버핏과빌게이츠가공동 집필한 ‘성공을 말하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봤을 때 생각났던 말이다. 유독 이 문장이 좋다. 강연 자료에도 많이 사용한다. 이 말은 내 가슴 한구석에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듯하다. 누구든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다. 나쁜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다. 젊어서 공부하는 습관을 평생 습관으로 가지고 간다면 그렇지 않는 자와 경제적인 차이는 엄청나게 발생할 것이다. 둘째,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다. 감사하고, 행복한 마음가짐,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습관 이 모든 것은 우리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 결국 우리 인생을 건강하고 행복하며 즐겁게 살기 위한 것이 습관을 만드는 이유라 할 것이다.


“습관이란 매일 지속되는 일상을 말한다. 또 다르게 말하면, 습관의 총 합이 일상이 된다. 습관은 의식적인 행동이 아니다. 양치 습관처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새벽기상습관, 운동습관, 평생 공부습관 이런 습관은 삶을 바꾸어 주는 핵심습관이다. 이러한 핵심습관은 의식적으로는 절대 완성할 수 없다.

우리 내면에는 인내, 끈기, 꾸준함, 간절함이라는 의식적 자아 영역이 있다. 이러한 의식적 자아는 스스로 결연한 의지를 다진다고 해서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의식적 자아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의지력이다. 의지력은 마치 밧데리와 같다. 쓰면 쓸수록 고갈되어, 시간이 지나면 의지력은 바닥을 드러낸다.

반면 소망, 신념, 자아상, 자기암시, 잠재의식과 같은 비 의식적 자아가 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의식적인 생각으로 나오지 않는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의식적으로 나온다. 


삶을 바꾸는 핵심습관을 만들려면, 내 안에 비 의식적 자아가 살아 숨 쉬어야 한다. 비 의식적 자아가 활성화 되지 않고서는 절대로 습관을 완성할 수 없다. 습관을 오랫동안 연구한 해빗의 저자 웬디우드는 잠자고 있는 43%의 잠재의식을 깨우라고 했다. 잠재의식이 습관형성에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과거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사람, 운동대회 출전을 위해 몸을 만들었던 사람 등 특정 프로젝트가 끝나면 몸이 예전처럼 원상복귀 되는 경우를 많이 봤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특정한 프로젝트 기간 동안 만큼은 철저하게 자기관리를 해서 습관을 만들다. 그 기간이 끝나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계속 지속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습관시스템이 무너지는 경우가 훨씬 많을 것이다. 


새벽기상습관, 건강관리 습관을 만들기 위해 오픈채팅방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회원을 모은다. 그곳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꾸준히 지속적으로 한다면 올바른 습관이 장착된다고 볼 수 있을까? 이 사람들이 그곳에서 탈퇴한 이후에도 습관이 지속되어야 하는 데 그렇지 않다. 좀 전에 얘기했던 경우와 비슷하다. 지속하는 사람도 있고 중단하는 사람도 있다. 이 경우도 중단하는 사람이 더 많을 것이다.

어떤 특정 프로젝트에 참가하거나, 각종 오픈채팅방에서 탈퇴 하더라고 홀로 독자 생존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중심에는 잠재의식과 같은 비 의식적 자아가 살아 숨 쉬어야 한다. 비 의식적 자아가 견고하지 않으면 절대로 습관을 만들 수 없다. 

비 의식적 자아는 습관을 견고하고 평생 습관으로 가게 해주는 뿌리라고 본다. 뿌리가 튼튼하지 않으면 습관이 언젠가는 무너진다. 

결국 진정한 습관은 평생습관이 되어야 한다. 삶에서 잠시공안 길들여진 습관은 하나의 흔적에 지나지 않는다. 일시적 습관이 잠시 삶을 변화시켜 주고 윤택해 진다고 치더라도 평생습관이 되지 못하면 가치는 떨어진다.


2003년 호주뉴질랜드에 직원들과 배낭여행을 갔었다. 그때 영어 단어 하나만 알았어도 의미전달을 할 수 있었는데, 안타까웠던 기억이 영어공부를 하게 했다. 그 이후 지금까지 단 하루도 영어를 손에서 놓은 적이 없다. 무려 18년째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영어공부는 나의 평생 습관이 되어가고 있다. 영어공부 덕분에 남들보다 진급도 빨랐고, 1년 동안 온가족이 해외에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었다. 특히 인생2막 혼자 세계여행을 가능하게 하는 무기가 되고 있다. 영어공부는 한마마디로 내 삶을 바꾸어 주는 핵심 무기가 되고 있다. 

진정한 습관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첫째 평생습관이 되어야 한다. 살아오면서 잠시 길들여진 습관은 일시적인 습관에 지나지 않는다. 금연, 금주, 대회출전,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 일시적인 기간 동안 일어났던 습관을 말한다.

둘째, 홀로 독자 생존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에 의해 길들여진 습관은 내 것이 되려면 집단에서 이탈되어도 혼자 습관을 만들어 가야 한다. 어떤 그룹에 참여했다가 그 그룹을 벗어나면 원상복귀 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진정한 습관이 되지 못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삶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습관은 결국 나를 성장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인생2막 준비는 진정한 습관을 하나 장착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 안에 깜빡이를 켜고 새로운 습관, 평생습관을 만드는 것에 도전해 보자.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020688


작가의 이전글 [꾸준함의 끝판왕] 유송자 작가, 꾸준함으로 유혹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