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Sep 05. 2021

[습관전문가] 퍼스널 습관 만들기 3주차 강연 후기

[습관전문가] 퍼스널 습관 만들기 3주차 강연 후기


“오늘 3주차 강의를 들었다. 습관이라는 것을 갖고 싶었다. 2018~2020년에 읽었던 것으로 생각되는 ‘쾌락독서’ 책에 있는 ‘나는 습관이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명문장이 생각났다. 그동안 습관을 갖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지만, 아이를 키우며 직장 생활을 하다 보니 내 시간이 나지 않아 쉽지 않았다.

‘인식은 하지만, 더 자고 싶고 더 먹고 싶고, 더 쉬고 싶고 싶은 마음이 올라올 때는 ‘오늘 하루만,, 쉬자, 먹자, 자자’ 이런 마음이 올라왔다.‘ 그러다... 이목원 작가님의 습관코칭을 받게 된다.”

3주차 강의 후 수강생 한 분께서 블로그에 올린 후기 일부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3주차는 ’평생 핵심습관 집중 코칭‘ 과정으로 진행했다. 2주차 과정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수강생들이 각자에게 맞는 평생 핵심습관 리스트를 만들었다. 그중 한 개를 정해서 비의식적 자아를 작성해 보도록 했다. 이 부분을 어렵고 헷갈린다고 했다. 수강생 6명 전원과 1:1 개별코칭을 했다. 코칭을 통해 작자 적었던 비의식적 자아를 수정 또는 보완했다. 코칭과 컨설팅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게 만들어 주었다.

3주차 과정은 1:1 코칭을 통해 작성한 비의식적 자아에 대해 강화하는 방법을 찾는 시간이었다. 전체적인 개념과 틀을 다시 잡아 주는 부분도 있었다. 

비의식적 습관형성 단계는 인식과정, 체화과정, 무의식화 과정 총 3단계다. 단계별 개념이 헷갈리는 부분은 새로 설명했다. 특히 인식단계로 갈 수 없는 사람과 갈 수 있는 사람, 인식단계에서 체화단계로 갈 수 없는 사람과 갈 수 있는 사람. 체화단계에서 무의식단계로 갈 수 없는 사람과 갈 수 있는 사람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수강생분들은 이 부분을 설명할 때 아주 호응도가 좋았다.

지난 2주간 수업에 참여하면서 작성한 신념, 핵심습관 리스트, 비의식적 자아를 3주차 PPT 자료에 넣었다. 내가 먼저 신념을 아주 크고 자신 있는 목소리로 읽었다. 수강생들에게 직접 읽어 보도록 했다. 

’가슴이 뜨거워지고 뭔가 에너지가 느껴집니까?‘라고 물었다.

’신념은 되풀이되는 자기암시를 통해 잠재의식에 전달되고 한 사람을 지탱하는 지침으로 자리 잡는다.‘ 나폴레온 힐의 ’놓치고 싶지 않는 나의 꿈, 나의 인생‘ 책에 있던 명문장을 인용해서 신념이 삶에서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했다. 

수업 마지막 부분에 그룹코칭을 하면서 선정한 핵심 습관의 비의식적 자아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얘기하도록 했다. 수강생 중 몇 분이 조금 어려워했다. 

“나는 될 수밖에 없다. 될 때까지 할 거니까” 송수용 대표님 DID강연때 외치던 명문장을 인용해서 설명했다. 비 의식적 자아는 외치고, 쓰고, 얘기를 나누며 꾸준히 하다 보면 은연중에 내 잠재의식에 전달됩니다. 비의식적 자아 강화는 이런 일련의 행위를 말합니다. 혹시 이해가 덜 되면 따로 코칭을 해 드린다고 얘기했다.

수업 후 코칭을 받은 수강생 한 분께서 잠재의식에 넣고 싶은 명문장을 따로 적었다.

1. 나는 습관이 행복한 사람이다.

2. 과정을 즐겨라.

3. 오늘 하루 해냈으면 난 성공한 것이다.

4. 나는 꾸준히 하는 사람이다.

5. 미소가 나를 살린다. 

6. 표정을 보니 꼭 행복하실 표정입니다. 눈빛을 보니 꼭 성공하실 눈빛입니다. 

이런 행위도 비의식적 자아 강화 과정 중 하나다.

수업 과정 마지막에 있는 상호 인터뷰는 수업 후 개별적으로 하는 것으로 기획했다. 수업 시간에 하는 것보다 여유롭고 더 편안한 상태에서 인터뷰가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위한 상호 인터뷰용 코칭 질문도 만들었다. 

이렇게 해서 3주차 수업을 완료했다. 선정한 핵심습관의 비의식적 자아 실행 방안을 잘 만들고 이를 꾸준히 실천해서 평생 핵심 습관으로 자리 잡기를 바라본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020688

https://open.kakao.com/o/g8BvgpYc


작가의 이전글 [인물탐방] ‘꾸준함의 끝판왕’ 유송자 작가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