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Sep 19. 2021

[백만장자 메신저] 5번째 낭독을 하며 느낀 것,,,,

[백만장자 메신저] 5번째 낭독을 하며 느낀 것,,,,


“토익점수 높이는 법, 화초 살리는 법, 책 쓰는 법, 아픈 가족 돌보는 법, 금융상품 고르는 법, 중고차 싸게 사는 법, 연애 잘하는 법, 남 앞에서 떨지 않고 말하는 법, 퍼스널 습관 만드는 법... 

브렌든 버처드가 지은 ‘백만장자 메신저’ 책 표지에 있는 메신저의 종류다. 그러면서 작가는 마지막 문장에서 ‘당신의 경험이 돈이 되는 순간이 온다.’라고 말했다.

메신저 종류 마지막에 적은 ‘퍼스널 습관 만드는 법’은 내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는 메신저 이름이다. 나는 내 경험을 돈으로 만들었다. 무슨 얘기인지 의아해 할 수 있다. 최근 총 4주간의 과정으로 ‘퍼스널 습관 만들기 1기’ 수료생을 배출했다. 그때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내 노력의 결실이었기 때문이었다.

이 책은 작년 4월 처음 읽었고 블로그에 포스팅했다. 대구 꿈벗 독서모임에서 원 포인트 레슨을 한 적도 있다. 내가 출간한 책 1장 2챕터에서 백만장자 메신저 내용을 인용했다. 백만장자 메신저로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을 검색했더니 무려 16개가 나왔다. 이 책은 나의 잠재 심리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증거다. 백만장자 메신저는 글 쓰는 재료가 되었고 나를 자극하며 성장시켜주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된 첫날 토요일 아침. 사무실에 들려 이 책을 다시 펼쳤다. 전형적인 가을 날씨였다. 천고마비의 계절이 딱 느껴졌다. 이 책을 다섯 번째 읽고 있다. 다음 주 토요일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오픈 채팅방에서 이 책을 주제로 강연한다.

백만장자 메신저 책을 통해 알고 있던 지식을 활용해서 ‘퍼스널 습관 만들기’ 1기 과정을 배출하면서 메신저가 되었다. 그동안 있었던 나의 경험을 주로 다룰 계획이다.

”자신의 교육 콘텐츠나 마케팅 전략을 훔칠까 봐 비이성적으로 겁을 낸다. 그러다 보니 많은 메신저들은 자신의 정보와 업무 방식을 혼자 움켜쥐고 있다.“

6장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시대 메신저는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에 나오는 내용이다. 정보독점의 시대는 끝났다. 대기업에서도 정보를 오픈하고 있는 마당에 메신저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오픈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브렌든 버처드는 메신저의 생존전략에서 첫 번째로 꼽은 것이 공유의 가치를 내세웠다. 퍼스널 습관 만들기 4주 과정도 이 책을 읽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영향을 받았다. 수강생들에게 강연 내용을 마음껏 포스팅하고 공유하라고 했다.

1인 기업으로 성공한 최서연 대표께서 지난번 김형환 교수님의 ‘1인 기업 프리미엄 경영’ 특강에서 ‘1인 기업 초보에서 프로가 되는 3가지 방법’을 주제로 강연한 적이 있었다. 대표님의 핵심 가치 3가지 중 하나가 ‘아는 것을 나눠라.’였다.

이제는 내가 아는 것을 많은 분들에게 나누는 시대가 되었다. 내가 가진 것을 공유해야 성장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내 경험이 다소 미흡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분명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섯 번째 읽으니 머릿속에 다시 한번 각인되며 쏙쏙 들어왔다. 책 맥락을 파악하며 머릿속에 구조화를 했다. 어떻게 책 내용과 나의 경험을 전달할 것인지 생각하며 읽었다. 책의 각 장에 있는 핵심 키워드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 생각하며 읽었다. 내 가슴을 툭툭 치는 문장들은 다시 메모했다. 지난번 읽었을 때와 중복되어 밑줄을 긋는 것도 다수 있었고, 처음인 문장도 있었다.

“내가 항상 공부하고 흥미를 느끼는 주제는 무엇인가? 살면서 즐겨 하는 일은 무엇인가? 내가 항상 더 배우고 싶어 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에게 영감이나 교훈을 줄 만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면 무엇인가.?”

131쪽에 나온 질문이다. 이 부분은 강연하면서 꼭 다루고 싶다. 코칭을 배운 후 책을 읽게 되니 이러한 질문들이 코칭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코칭을 정말 잘 배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돌이켜보면 메신저로 가는 길은 두렵고 힘든 길이라 생각했다. 책 출간 후 그냥 아무 활동이 없었다면, 현재의 나는 없었다. 이 책은 1인 기업가의 바이블로 통하는 책이다.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가치가 빛남을 느끼고 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020688

https://open.kakao.com/o/g8BvgpYc


작가의 이전글 [국민 지원금] 나는 행복한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