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Oct 27. 2021

[라이크 커머스] 새로운 세상, 첫 경험은 잊을수 없다

[라이크 커머스] 새로운 세상, 첫 경험은 잊을 수 없다.     


“매년 트렌드 코리아 출간되는 날 키워드 발표회는 서울 시내 대규모 강연장에서 했다. 2022 트렌드 코리아 키워드 발표회는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도서’영역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이곳에서 강연형 책방 라이브라는 새로운 형식도 실험한다.”

‘트렌드 코리아 2022’ 책 서문 부분에는 이 책의 출간 행사를 온라인 플랫폼인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에서 실시한다는 내용 중 일부다. 기존의 방식을 탈피해서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 19는 책 출간 행사도 완전히 바꿔 놓았다.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가 뭘까?     

(주)바르미 인터불고(만촌) 숙박권 판매 (77%, 79%할인)
 - 10.20.(수) 19:00~20:00 - 판매상품 : 2인 기준, 사용기한 21.12.31.까지
   - (상품1) 디럭스룸+조식(뷔페) : (주중)109,000원, (주말) 4만원 추가
   - (상품2) 디럭스룸2박+조식(뷔페) : (주중)179,000원, (주말) 4만원 추가     

약 10여 일전 회사 행정망에 (주)바르미 인터불고(만촌) 숙박권 판매가 올라왔다. 평소 호캉스에 관심이 있던 나로서는 특가에 나온 상품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음’, ‘도대체 네이버 쇼핑 라이브가 뭐지?’ 처음 듣는 말이었다. 이곳에서 물건을 판다는 것이 아주 생소하게 들렸다. 결국 게시물을 올린 담당 부서 직원과 통화해서 방법을 알고 숙박 상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 나의 첫 경험이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나에게는 완전 다른 새로운 세상이었다.      

“이제는 TV홈쇼핑 소비가 줄어들고 라이크 커머스를 통한 쇼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은 유명 연예인 등이 광고하여 많은 비용이 들어 가지만, 라이크 커머스는 그런 비용이 들지 않죠.” 지난주 토요일 대구 꿈벗 나비에서 박대호 대표께서 트렌드 코리아로 원 포인트 레슨할 때 얘기했던 내용이 어렴풋이 떠올랐다.      

라이크 커머스는 내년도 트렌드 중 하나다. 라이크 커머스는 고객의 선호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새로운 온라인 리테일의 총채를 말한다. 이곳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미래형 리테일의 시작이기도 하다. TV 홈쇼핑이 1.0 이라고 한다면, 라이크 크머스는 2.0이라고 했다.

대한민국 소비 형태 지도가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TV 홈쇼핑 시대가 지고 SNS에 기반한 상시 쇼핑 시대가 도래했다는 얘기다.

C2C(Consumer to Consumer), D2C(Direct to Consumer), H2H(Human to Human)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 개인과 거래가 핵심이 된다.     

호텔 숙박권을 구매한 이후 사무실에서 가끔씩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보는 습관이 생겼다. 접근성이 아주 편리하고 가격도 저렴하고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최근 믹스기도 구입했다. 편리한 만큼 잘못하면 중독 구매 습관이 생각 가능성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나에게 신세계를 열게 해 주었다. 실전경험을 하고 난 후 ‘트렌드 코리아 2022’ 책을 읽으니 책에 있는 라이크 커머스 내용이 쏙쏙 이해가 되었다. 

직접 물건을 구매해 봄으로써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생각도 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로 구매한 첫 경험은 잊혀지지 않을 것 같다. 앞으로 이곳을 주로 이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작가의 이전글 [김형환의 세미나] 야호! 유튜브 라방 출연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