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Dec 12. 2021

[낭독특공대]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낭독

[낭독특공대]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낭독 


“십시일강 낭독 특공대 김형숙입니다. 낭독 독서 모임에 현재 17분이 참여 중입니다. 유튜브와 낭독을 함께하는 단톡방에 공유합니다. 유튜브는 5일 이상 5분 내외로 낭독해서 공유합니다.”

지난달 십시일강 김형숙 대표께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책 낭독을 부탁드렸다. 최근 임어금 작가의 ’비움으로 건강을 경영하라‘ 책을 낭독하는 것을 알고 정중하게 DID한 것이다. 

총 17분이 낭독 독서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고 톡이 왔다. 

https://tv.naver.com/v/23985917

“3장, 나이 들어 신경 써야 할 것들, ‘나이 들어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 두가지가 아니죠.’ ‘당분간 쉼이라는 불청객은 쫓아 버려라.’ ‘퇴직은 남의 얘기가 아닙니다.’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입니다.’”

이번 주 12월 7일 화요일 낭독한 영상링크를 보내 주셨다. 유튜브가 아닌 네이버 TV였다. 19분 정도 낭독 영상이었다. 책 내용과 똑같이 낭독한 것이 아니라, 낭독 중간에 개인적인 생각을 조금씩 넣어서 낭독했다. 훨씬 더 맛깔스럽게 느껴졌다. 

책 내용과 똑같이 낭독하면 출판사에서 제시한 저작권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문제는 출판사 대표님과 조율해서 어느 정도 정리한 상태였다. 지금처럼 낭독하거나, 책 일부분만 낭독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었다.

2018년부터 정호승 시인이 집필한 책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 마디‘책을 12번 낭독하고 있다. 낭독은 뇌를 더욱 활성화 시킨다. 묵독하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다. 낭독에 참여하신 분들도 체화 효과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주 일요일 아침 6시 50분 ‘쫓기지 않는 50대를 사는 법’ 특강 가능한가요? 질문강의 20~30분 정도 합니다.” 강연 부탁이 왔다. 20분 강연하고 10분 정도 질의응답 순으로 강연 자료를 준비했다.

새벽 6시 40분에 보내 준, 줌 링크로 접속했다. 이미 많은 분 들이 참석해 있었다. ‘낭독 특공대’ 말이 정말 신선하게 다가왔다. 

강연 전 김형숙 대표께서 짧은 미니 특강을 했다. 

‘서로 다른 생각과 행동이 하나가 됩니다.’ 시계추가 처음에는 따로따로 움직이더니 나중에는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영상이었다. 낭독도 각자가 하는 것이지만,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아 한 방향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았다. 

오늘도 빛나는 나의 하루가 시작 되었다.      

“나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대한민국 낭독 전문가다. 나는 나를 사랑하며 최고의 친구이다.”     

낭독선언문 5개 문장도 눈에 들어왔다. 낭독특공대를 준비하면서 김형숙 대표님께서 직접 작성하신 것 같았다.

     

‘인생의 허리 50, 내 안의 깜빡이를 켜라.’ 

강연은 어린 시절 나의 삶, 영어 공부 이야기, 아내를 사별했던 순간 삶의 위기, 독서를 통해 책을 쓰게 된 과정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설명했다. 그리고, 금년 1월 책 출간 후 내 안의 깜빡이를 켜기 위해 해왔던 것들을 얘기했다. 14명이 강연에 참석하였다. 이용규 선생님 이외 모두가 처음 보는 얼굴이었다. 함께 했던 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를 정도로 빨리 지나갔다. 질의응답을 포함해 40분 정도 한 것 같다.

낭독 후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 커피 쿠폰을 드린다고 얘기했다. 오픈채팅방 가입도 하시고, 나중에 강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용규 선생님은 이미 인생 2막을 열심히 살아가시는 분이다. 강연 후기를 발 빠르게 포스팅해 주셨다. 사람과의 관계가 정말 소중하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다. 이번 강연을 통해 낭독에 참여하신 분들과 새로운 인연의 맺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서로에게 영향력을 주고받으며 인생 2막 깜빡이를 켜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쫓기지않는 50대를 사는 법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8BvgpYc

작가의 이전글 [도서 리뷰] 네트워크 마케팅, 21세기형 비즈니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