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사 이목원 Jun 06. 2021

[쫓기지않는50대를사는법] 반경화 작가님 강연 후기

[쫓기지않는50대를사는법] 반경화 작가님 강연 후기

     

“반경화 작가님!! 역시 마이크로 인플루언스는 다르네요. 오늘 강의 내용도 책 내용 중에 좋았던 구절이 왜 좋았는지 본인이 어떻게 느끼고 받아들였는지 깔끔하게 정리하고 얘기해 주셔서 듣는 내내 고개를 끄덕이게 되더라고요. 오늘 새로운 용어도 하나 배웠네요. '인포디언스'란 나의 지식을 듣고자 하는 이를 말한다는 것” -회원님 A-

“깔끔하게 정리된 PPT에 집중도 잘 되었고 무엇보다 본인의 이야기와 추구하는 삶을 자연스럽게 책 속 구절과 연결 지어 이야기해 주셔서 더 울림 있게 들었습니다.” -회원님 B-

이목원 작가님의 책에서 느낀 점을 자신의 삶과 잘 연결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어린아이 키우면서도 자기계발하며 인포디언스의 일들을 하고 계신 점, 멋지시고 배움을 얻게 되어 감사했습니다. 회원님 C


6.5일 토요일 밤 9시, 인스타 팔로워 7,200명이자 마이크로 인플루언스인 반경화 작가님의 강연이 있었다. 강연을 듣고 후기를 올려 주신 분들 중 내용 일부분이다. 20명이 조금 안된 인원이 참석하였다. 작가님은 책을 읽고 4장에서 공감되는 부분의 핵심적인 내용을 차분한 음성으로 말씀해 주셨다. 

강연 후기에서도 공통적으로 얘기한 것은, 깔끔하게 정리된 PPT와 책 내용에서 좋았던 것을 본인이 생각하고 느끼며 삶에 적용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실제 체험하는 사례는 울림으로 다가왔다. 책은 내가 썼지만 강연을 하는 분을 통해 나의 생각도 다시 정리하고 나태해지는 마음을 다시 다 잡을 수 있었다. 책을 쓴 작가는 나의 생각과 지식 그동안 살아왔던 경험을 녹여낸 것이다. 

책을 쓴 작가라고 해서 그대로 실천하는 것은 아니다. 책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실천 의지를 다지는 것이다. 

나도 강연 내용과 연관해서 후기를 올렸다.

“일요일 새벽 후기 올려주신 글들을 차근차근 읽어 보았습니다. 어제 강연한 내용들이 아로새겨집니다. 저도 솔직히 인포디언스를 처음 알았습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인포디언스가 되고 있다는 것이 절묘한 표현인 것 같네요. 00선생님의 진솔한 후기는 제 가슴을 울렸습니다. 특히 이른 아침부터 어둡도록 농사일만 열심히 하고 있다는 말이 애절하게 다가왔습니다. ~중략~” 

인포디언스에 내포된 의미는 결국 온라인에서 공유되는 나의 정보, 타인의 정보를 통해 서로가 영향력을 주고받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18년 매일 책을 읽으며 인연이 된 이목원 작가님은 나에게 자기계발의 영역에 있어서 1등 멘토다. 세대도 성별도 다르지만 우리는 서로의 진정한 친구가 되어주고 있다고 믿는다.”

#랜선친구 서로의 메신저가 되어주고 있다.

강연 PPT 내용 중 한 화면을 캡처했다.

반경화 작가님의 강연 내용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알찬 내용이었다. 특히 인연을 소중히 여기게 해주는 문장도 인상적이었다. 반경화 작가님과 나는 한 번도 뵌 적은 없었다. 온라인에서 서로가 영향력을 주고받으면서 세대, 성별 모든 것을 초월하여 진정한 랜선 친구로서 영향력을 주고받고 있다.

내가 출간한 책은 작가님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님은 도서 서평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30대 독자층에게 내 책을 알리는데 메신저 역할을 아주 잘 해주신 분이시다. 지난달에는 작가님이 주최한 4주 과정의 인스타 교육을 받았다. 그동안 인스타가 답보상태에 있었다고나 할까. 교육을 받고 다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인생 2막의 연결 고리도 사람을 통해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 내용을 온라인을 통해 함께 나누면서 체화 효과를 높였다. 이렇게 온라인에서는 마음만 먹으면 모두가 친구가 되고 영향력을 받으면서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되고 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020688


작가의 이전글 [여행] 여행의 순간이 추억이 되어 향기로 피어오르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