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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트렌드버터 Jan 23. 2021

9. 패션 저널리즘: 개요 짜기 사례

코코 샤넬 & 마크 제이콥스 사례

1. 아이디어 나열하기


코코 샤넬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것들


: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

: 모자와 진주 목걸이를 한 샤넬의 모습

: 리틀 블랙 드레스

: 불행한 어린 시절

: 칼 라거펠트가 이끄는 샤넬 패션 하우스

: 당시 라이벌 관계였던 디자이너들 예) 엘자 스키아 파렐리, 폴 푸아레

: 향수 No. 5

: 수많은 스캔들


2. 나열한 아이디어 분류하기


혁신

: 현대 여성복의 시초, 여성의 몸을 자유롭게 한 혁신가

: 무릎 근처까지 올라 간 치마 제작

: 활동이 자유로운 여성용 바지 제작

: 손가방에 끈을 달아 어깨에 멜 수 있게 함


시그니처 디자인

: 리틀 블랙 드레스

: 샤넬 트위드 슈트

: 투톤 슈즈

: 샤넬 클래식 백


향수

: 샤넬 향수 N °5가 큰 성공을 거둠

: 샤넬은 로즈, 재스민 등 여러 향을 합쳐 새로운 혼합 향수를 만듦


어린 시절

: 프랑스 수도원 부속 고아원에서 자람

: 그곳에서 디자이너로써 기초인 재봉질을 배움


스캔들

: 독일 나치 장교와 사랑에 빠지고 첩보원으로 활동


3. 카테고리 우선순위 정하기 & 각 카테고리의 주제문 쓰기


1. 도입부


2. 어린 시절

: 1883년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 출생

: 수도원에서 자람. 이곳에서 디자인의 기초인 재봉질을 배움

: 재봉사 보조와 밤무대 가수로 활동

: 당시 부르던 노래의 제목 때문에 샤넬의 별명이 ‘코코 샤넬’이 됨

: 상류층 남자 장교인 에띠엔느 발상을 만나게 되고 그의 도움으로 상류층 사회와 문화를 익힘


3. 혁신가로서의 샤넬

: 1910년 파리의 깡봉거리엔 코코 샤넬이 첫 가게를 오픈

: 기존의 불편하고 보수적이었던 여성의 패션에 반기를 들어 실용적이고 편안한 스타일을 표방

: 활동이 자유로운 여성용 바지와 짧은 치마 제작

: 리틀 블랙 드레스, 저지 니트

: 트위드 슈트

: 샤넬 클래식 가방, 손가방에 끈을 달아 어깨에 멜 수 있게 함

: 1921년 샤넬 향수 N °5 : 83가지가 넘는 재료로 만들어 낸 독특한 향과 아르데코 스타일의 단순한 병 디자인은 당시에 파격적이었음


4. 사랑과 스캔들

: 연애: 보이 카펠, 웨스트민스터 공작 등

: 독일 나치 장교와 사랑에 빠지고 급기야 첩보원 역할을 하게 됨

: 그 이후 15년이라는 시간 동안 패션계를 떠나 은둔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음


5. 지금의 샤넬 패션 하우스

: 오랜 공백 기간 끝에 71세라는 나이에 다시 디자인 작업을 시작

: 미국에서의 대성공으로 인해 다시 최고의 디자이너가 됨

: 87세의 나이에 사망

: 1983년부터 칼 라거펠트가 샤넬 수석 디자이너로 활동

: 그는 틀에 박힌 전통을 버리고 샤넬의 핵심 요소(혁신, 클래식)만 뽑아 발전시킴


6. 마무리




아래는 패션 저널리즘 클래스 수강생이 제출한 '개요 짜기' 과제입니다. 이 분은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를 주제로 기사 개요를 작성하셨습니다.


아이디어 나열하기 -  마크 제이콥스

Looks luxury

Introverted person 

Diffusion line which was produced for 15 years

Work together with Louise Vuitton


카테고리 분류  & 우선순위 정하기


1. Style    

Hedonistic

One of the first fashion designers to establish this “Street wise aesthetics-a little preppie, a little grunge, a little couture”

The Marc Jacobs brand is known for fine arts driven and avante garde 

Advertising campaign, describing the concept as a fashion story representing a “series of connected events: a visual narrative”

Individuality, collectively, and celebrate the spirit and beauty of equality 


2.  Value and brand 

Feels hedonistic and curiosity 

Marc Jacobs makes no pretense that fashion emerges full blown from the head of one solitary genius

Jacobs’s advertising campaign describing the concept as a fashion story representing a “series of connected events; a visual narrative. It’s a personal diary of people who have and continue to inspire him and open mind to different ways of seeing and thinking

Photographic

Inspiration comes from everyday and people > very important


3. Personal life and causes

Ongoing project entitled, “Project The Skin You’re In” which has celebrities pose nude, with their breasts and frontal area covered

Graduated from Parsons The New School for Design

Experienced aesthetic and cultural sense design from Louis Vuitton

Jacobs proposed to his model boyfriend, Charly Defrancesco, via a flashmob while in a Chipotle restaurant. The flashmob did a routine to the song Kiss by Prince. 


4. Customers   

Design for sophisticated women who are willing to take fashion less literally 

Young men, women and also all generations

A big fan of Marc Jacobs design


안녕하세요.

트렌드부터 비즈니스, 마케팅, 패션, 큐레이팅 등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 많은 탐구쟁이 트렌드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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