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계형트렌드 Dec 21. 2020

위기 속 종합광고대행사들의 움직임

방송광고의 침체, 코로나19 이후를 중심으로


트렌드를 아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생계형트렌드 입니다. 

앞으로 <마켓 동향> 에서는, 다양한 시장 업계의 최신 동향 혹은 한 기업만을 주제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번 리포트는, 최근 광고대행사들의 사업다각화를 위한 움직임을 모아봤습니다.  

 




종합광고대행사의 위기와 돌파구

한국온라인광고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광고 시장은 전년대비 21%의 성장률로 전체 온라인 광고비는 6조 4,213억이다. 이처럼 디지털 채널의 순항으로 디지털대행사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반면, 주로 ATL를 전문으로 담당하는 종합광고대행사의 경우 난항을 겪고 있다. 더군다나, 코로나19의 여파로 광고주들이 광고 집행을 줄이면서,  대부분의 광고대행사는 실적에 위기를 겪고 있다. 이에, 최근 디지털로의 체질 전환과 자가 콘텐츠로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대행사들의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대표적인 대행사들의 최근 동향을 모아봤다. 

*ATL(Above the line): 4대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매체로 한 광고





제일기획

제일기획은 어려운 업황에도 불구하고 빠른 디지털 전환으로 위기를 극복, 2021 매출총이익은 오히려 증가할 전망이다. 제일기획은 장기적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중국 빅데이터 분석 전문기업 ‘컬러데이터’를 인수했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앞으로 해외 디지털 기업 인수합병(M&A)을 지속해 코로나 이후 디지털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했다.



  
짜장면의 완두콩, 춘장, 단무지 등의 색깔을 따온 짜장면 양말

또, 제일기획은 광고회사만의 강점인 ‘아이디어’로 B2C 사업을 꾸준히 공략하고 있다. 올해 3월 론칭한 생활밀착형 아이디어 상품 판매 온라인 쇼핑몰 ‘제삼기획’이 그 첫번째 사례다. 직장인이 많이 먹는 짜장면의 팬톤 컬러를 따와 만든 양말, 일반 달력보다 주말 스케줄에 더 큰 비중을 표시해 워라벨 라이프라는 메시지를 담은 ‘버티겠달력’ 등 독특한 아이디어를 접목한 생활용품을 판매한다.

*B2C(business to consumer):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



그리고 이번 11월, 체험 기반 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플랫폼 ‘겟트(GETTT)’를 론칭하며 또 한번 신영역 개척에 나섰다. 겟트는 렌탈 방식으로 제품을 체험하고 소비자 취향에 맞게 쇼핑을 도와주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취향, ‘이커머스’, ‘구독경제’라는 세가지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반영했다. 겟트는 ‘GET THE TASTE(취향을 얻어라!)’라는 의미로, 단순한 ‘대여’를 넘어 제품, 브랜드에 대한 ‘체험’을 제공해 구매로 연결시킨다는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도전과, 독특한 체험을 중시하는 밀레니얼·Z세대의 성향을 잘 파악한 움직임이다. 



 


이노션

현대자동차글부 계열 이노션은 지난해 9월 호주 디지털 광고회사 웰콤 그룹의 지분 85%를 인수하며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했다. 



이노션도 역시 B2C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 달 10월, 이노션은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오지랩’을 선보였다. 치약칫솔세트, 허리온팩,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팩 등 제삼기획보다는 좀 더 생활 활용에 중점을 둔 상품들이다. 이노션이 오지랩을 론칭한 가장 큰 이유는 직장인들의 필요를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기존에는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플랫폼에 쌓인 데이터를 확보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앞으로는 오지랩에서 구매하는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데이터를 축적해 하나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만들고, 소비 성향을 파악해 다른 광고주 전략에도 적용한다는 영리한 생각인 것 같다. 


 




TBWA

글로벌 독립광고회사 TBWA 코리아가 퍼포먼스마케팅 자회사 퍼포먼스 바이 TBWA, 투자금융기업 웰릭스캐피탈과 손잡고 SME(중소기업 스타트업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협업 프로그램 ‘ 그로스(The Growth)’ 공동 출범시켰다.  그로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을 통해 브랜드 마케팅의 토대를 구축하고 퍼포먼스 마케팅  디지털 유통 채널 시스템을 통해 매출을 견인필요  자금 지원을 통해 SME·스타트업의 성장을 가속화시키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TBWA코리아의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퍼포먼스 바이 TBWA ‘10X10’, 웰릭스캐피탈의 ‘웨이브(Wave)’   가지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TBWA
코리아의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브랜드 마케팅 솔루션을퍼포먼스 바이 TBWA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를 응축한 10X10 프로그램으로 매출 성장을 책임진다마지막으로 웰릭스캐피탈에서 제공하는 웨이브 프로그램은 원활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 직접적인 자금을 지원한다금융기업과의 협업을 통해좋은 광고를 넘어 광고주의 실제 세일즈까지 성장할  있도록 하는 새로운 상생이 기대된다. 

 


또, TBWA는 지난달 10월, 새로운 자회사 ‘쥬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JUICE by TBWA)’를 공식 출범한 바 있다. 급변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 대응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드리븐 크리에이티브(Data-driven Creative), 퍼포먼스 마케팅과 연계된 브랜딩 캠페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도할 예정이다. 또한 ‘쥬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는 ‘기획’과 ‘제작’이라는 기존의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탈피, 기획 부문과 제작 부문이 하나의 조직으로 움직인다. 

이와 관련해 이수원 TBWA코리아 대표는 “이번 ‘쥬스 바이 티비더블유에이’ 설립은 전통적인 방식에 머물지 않고 디지털 시대에 맞게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임으로써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라며 “앞으로도 광고주를 대상으로 창의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해 광고업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SM C&C


SM C&C(대표 김동준, 남궁철)가 브랜드 커머스 사업에 진출, ‘셀럽브랜드(CELEBRAND)’를 론칭했다. 셀럽브랜드는 SM C&C가 SM엔터테인먼트그룹 셀럽들과 함께 제작·판매하는 제품들의 통합 브랜드다. SM C&C 측은 “SM엔터테인먼트그룹 연예인이 직접 자신의 취향, 취미 등이 반영된 최애 관심분야를 선정, 깐깐한 눈높이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까지 참여해 브랜드를 완성한다. 이렇게 선보이는 제품들은 네이버 패션뷰티판 셀럽브랜드 코너 및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된다”고 밝혔다.


SM C&C 남궁철 대표는 “SM C&C는 기존의 광고 비즈니스 산업에 머무르지 않고 ‘콘텐츠 종합 기업’으로 다양한 시도를 지속해 오고 있다. 브랜드 커머스 역시 이런 시도의 일환으로 SM엔터테인먼트 그룹의 인프라 및 SM C&C의 마케팅 역량을 연계한 신성장 동력을 끊임없이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생계형 트렌드 리포트는 여러 위기 속 종합광고대행사의 사업다각화를 알아봤습니다. 본문에서 다룬 사례 외에도, LG계열 HS애드는 회사 차원에서 데이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롯데 계열 대홍기획은 ‘데이터 기반 마케팅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내세우고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로, 빅데이터 기반 솔루션 제공, 디지털로의 전환 가속화, 그리고 자체 B2C사업 도전 등 체질 개선을 위한 종합광고대행사들의 노력이 돋보였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이번주 리포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주세요.

의견도 좋고 피드백도 좋습니다. :)


>>그럼, 오늘도 생존 신고 완료!




Reference.

"써보고 구매하세요" 제일기획, 체험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헤럴드경제, 2020.11.09)

제일기획, 빛나는 위기 관리 능력.. 내년도 성장세 지속 (아시아경제, 2020.11.21)

이노션, 미디어 커머스 시장 본격 진출 (스포츠한국)

TBWA, SME·스타트업 성장에 함께 한다 (더피알, 2020.11.12)

TBWA코리아, 새로운 자회사 ‘JUICE by TBWA’ 출범 ...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전략 시도 (매드타임스, 2020.10.13)

SM C&C 브랜드 커머스 사업 진출…SM셀럽과 협업 (문화일보, 2020.12.02)





▼ 생계형트렌드의 지난호 보러가기


작가의 이전글 보는 컬러링의 시대_V 컬러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