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묘한 Oct 14. 2021

메가커피는 롱런할 수 있을까요?

메가커피는 확장의 함정만 피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 글은 2021년 10월 13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폐업률이 가장 낮은 커피 프랜차이즈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은 스타벅스에서 시작해서 스타벅스로 끝납니다. 와이즈앱에서 추정한 결제금액 기준으로 시장 1위인 것은 물론이고, 2위부터 7위까지의 6개 업체의 금액을 합쳐도 스타벅스를 이기지 못합니다. 총매출액뿐 아니라, 매장당 평균 매출도 격차가 큰데요. 2019년 기준으로 스타벅스는 13억 원, 결제금액 기준 시장 2위인 투썸 플레이스는 5억 4천만 원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스타벅스의 아성에 도전하는 국내 토종 프랜차이즈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메가커피가 그 주인공입니다. 우선 매장 수 기준으로는 이미 투썸 플레이스를 제쳤고요. 스타벅스를 바싹 추격하고 있습니다. 2015년 12월 가맹사업을 시작한 후 5년 8개월 만에 매장 수 1,500개를 돌파했으니 정말 엄청난 성장세입니다.


 특히 메가커피의 무서운 점은 국내 프랜차이즈 중 폐업률이 가장 낮다는 점입니다. 2020년 기준으로 전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스타벅스마저 폐업률이 1.3%인데 반해, 메가커피는 그보다 낮은 0.7%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곧 성장 속도뿐 아니라, 안정성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메가커피는 왜 이렇게 잘 나가는 걸까요?



준비된 자에게 기회까지 왔으니  

 메가커피나 컴포즈커피 같은 테이크아웃 전문의 저가 커피 전문점이 작년 한 해 무섭게 성장한 데는 역시 코로나 19 영향이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반적인 소비 시장이 얼어붙는 와중에도 유독 저가 커피 전문점은 성장하였는데요. 실내 취식 금지 조치 등으로 인해 역설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은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들이 수혜를 입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메가커피의 성장은 단순한 코로나 트렌드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메가커피를 만든 곳이 앤하우스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는데요. 룸 형식의 카페가 유행할 때, 인기를 끌던 추억의 그 카페가 맞습니다. 즉 메가커피는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전문가들이 만든 프랜차이즈였던 겁니다. 시장 유행이 변해가는 것을 빠르게 캐치하고 테이크 아웃이 주가 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든 것이 시운마저 타며, 신의 한 수가 된 것입니다.


화려한 인테리어로 유명했던 앤하우스가 메가커피를 만들었다니 그저 신기합니다 (출처: 앤하우스)


 특히 초기 창업 비용이 5천만 원에 불과할 정도로 적은 편이었기에 더욱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적은 투자로도 가맹점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던 건, 테이크 아웃 전문이었기에, 작은 매장으로도 시작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가를 추구한다고 해도 품질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커피 맛에 특별히 공을 들였다고 알려져 있고요. 무엇보다 MZ세대를 겨냥한 여러 특화 메뉴들을 개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단순히 싼 커피가 아니라 가성비 갑이라는 브랜딩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메가커피의 적은 메가커피다?  

 그렇다면 메가커피는 반짝 유행이 아니라 앞으로도 롱런할 수 있을까요? 사실 그간 스타벅스의 대항마를 자부하던 여러 커피 전문점들이 있었지만 오래 가진 못했습니다. 카페베네는 무리한 확장으로 주저앉았고요. 비슷한 프리미엄 이미지로 승부하던 투썸플레이스는 결국 스타벅스를 뛰어넘지 못하고 만년 2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반면에 아예 저가 포지셔닝을 가지고 승부를 건 이디야는 메가커피 같은 더 저렴한 커피들이 등장하면서 설자리를 잃어버리고 있지요. 이처럼 스타벅스와 경쟁한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선 메가커피는 포지션 측면에서는 아주 영리하게 자리 잡았습니다. 저가 커피 전문점이라는 시장을 개척하였고요. 향후 이보다 더 저렴한 가격을 들고 나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또한 저가 커피 전문점 중에서 가장 빠르게 규모를 키워, 대표주자로 인지되는 데도 성공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특화 메뉴 등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도 쌓아 왔고요.


 결국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는 꾸준한 출점에 달려 있습니다. 저가라는 특성상 스타벅스와 경쟁할만한 프랜차이즈가 되려면 더 많은 매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3년까지 3,000호점을 열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식에 벌써부터 가맹점주들은 중복 상권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는데요. 급격한 출점은 개별 점포의 수익성에는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품질 측면에서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고요.


 스타벅스가 그간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던 이유에도, 모든 점포가 직영이라는 점이 분명히 있었습니다. 전략적인 목표에 따라 자유롭게 출점이 가능했고요. 전국 어디서든 일정한 품질을 지킬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앞서 공유드린 0.7%의 폐업률은 확실히 메가커피 본사가 이와 관련된 노하우를 어느 정도는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고요. 따라서 앞으로도 이와 같은 가맹점 관리 역량만 더 키워나간다면, 메가커피의 롱런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머스와 IT에 관한 트렌드를 기록하고 나눕니다.

가볍게 트렌드를 나누는 뉴스레터 >>> 매주 트렌드 받아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토스가 타다의 운전대를 잡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