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보더의 핵심은 해외직구보다 역직구 시장에 있습니다
얼마 전 이베이 코리아 매각 절차가 마무리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재밌는 소식 하나가 같이 들려왔습니다. 이베이코리아가 판매자 수출지원 전담 조직인 크로스보더트레이드(CBT) 사업부는 이마트에 넘기지 않고 자회사인 이베이 재팬으로 이관했다는 겁니다. 이베이가 한국 사업을 정리하는 와중에도 끝까지 쥐고 있다는 건 그만큼 매력적인 것을 의미하겠지요?
여기서 크로스보더란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물건을 거래하는 것으로 해외 직구와 역직구를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크로스보더 시장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에서 약 20%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도 크고요. 2027년까지 연평균 27.4% 성장이 전망될 정도로 미래도 밝습니다. 이베이가 팔지 않고 챙길만하지 않습니까?
이러한 크로스보더를 아예 성장 동력으로 삼고자 했던 곳이 바로 11번가입니다. 11번가는 아마존과의 제휴를 차별화 포인트로 잡았고요. 올해 8월 아마존 해외 상품 구매를 쉽게 할 수 있게 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발표된 3분기 실적에선 아마존 효과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적자 폭은 커진 반면 매출도 소폭 하락한 것인데요. 물론 아직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가 론칭한 지 얼마 안 되긴 했습니다만, 앞으로도 상황이 크게 나아질 거라 보이진 않는다는 게 문제입니다.
사실 이러한 저조한 실적은 이미 예상된 것이기도 한데요. 국내 직구 시장 자체가 2020년 기준 4조 원가량으로 전체 시장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성장성 자체가 전체 온라인 쇼핑 시장 대비 압도적인 것도 아니고요. 11번가의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외에도 쿠팡이 이미 2017년 로켓직구를 론칭하는 등, 경쟁 상황도 녹록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만 보면, 크로스보더 시장이 정말 가치가 있을지 의심이 드실 텐데요. 사실 크로스보더 시장은 해외직구보다 역직구에 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직구는 국내 판매자들이 직접 해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국내 역직구 시장은 2014년 이후 6년 만에 8배 이상 성장했을 정도로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직구 시장은 3.5배 커지는데 그쳤고요. 규모도 2020년 기준 6조 원으로 직구 시장을 뛰어넘었습니다.
특히 한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과거에도 한류라 불리는 대중문화 수출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 한정되어 있었고요. 품목도 화장품 등으로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흐름은 확연히 다릅니다. BTS, 기생충, 오징어게임 등의 연이은 성공으로 한국이라는 국가 브랜드 가치가 크게 올랐고요. 지역적인 범위도 아시아를 넘어서 북미나 유럽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연간 무역액이 연일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문화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소비재 품목 수출이 확대된 것의 영향이 있었다는 분석이 나올 정도입니다. 이와 같은 거시적 흐름 속에서 당연히 역직구 시장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베이, 11번가뿐 아니라 네이버나 쿠팡도 크로스보더 시장 선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요. 아마존이나 쇼피 같은 글로벌 플레이어들의 움직임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동시에 국내 판매자들이나 브랜드들에게도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기에, 확실한 준비가 필요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