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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봄비 Mar 31. 2020

3월 31일 미국장 리뷰

상승 VS 하락 중 상승으로 고개를 돌린 것 처럼 보인다 

▶️ Top Down

- 미국 증시는 미국 경기부양책과 임상실험 기대감에 상승. S&P 500 +3.4%

- 중국 증시는 코로나19 여파 속 상승 재료 부재에 하락. 상해종합 -0.9%, 심천종합 -2.0%

- 유럽 증시는 주요국 확산세 둔화와 코로나 임상시험 기대감에 상승. EuroStoxx50 +1.4% 

▶️ Bottom Up

[애플(AAPL.US)] 애플워치6 터치ID 지원, 워치OS7엔 산소포화도·수면 추적 기능 추가

[인텔(INTC.US)] 4월 내 14나노 CPU 신제품 출시 전망

[샤오미(1810.HK)] 미10 라이트 5G 글로벌 출시, 유럽·일본 출격

[마이크로소프트(MSFT.US)]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애저 사용량 775% 급증

[디즈니랜드(DIS.US)] 미국 캘리포니아·플로리다 디즈니랜드 무기한 폐쇄

[아마존(AMZN.US)] 리프트와 함께 생필품 배달 서비스 확대

[나이키(NKE.US)] 나이키 운동 어플 NTC, 미국 주간 액티브 유저 100% 증가

[도미노피자(DPZ.US)] 1분기 기존점 영업 업데이트

[사노피(SNY.US)] '사노피·리제네론'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 미국 외 확대

[BYD(002594.SZ)] 블레이드 배터리 공개에 주가 연일 강세

[제네럴모터스(GM.US)] Ventec과 산소 호흡기 생산하기로 합의

[산업] 中 공신부, 5G 휴대폰 출하량 2,600만 대 상회 

[ETF 포트폴리오: 금(GLD), 중국 테크(KWEB), 반도체(SOXX), 신재생에너지(ICLN), 데이터센터 리츠(SRVR), 신유통(IBUY)]


-코로나19 여파 광고시장, 예상보다 더 저조


1. Event:

- 아마존은 폭증하는 배달 수요에 대응하여 차량 공유 업체인 ‘리프트’와 배달 파트너쉽을 발표

- 아마존은 배달 수요에 대응하여 10만명 이상 채용 추진. 또한 창고 직원에 대한 시급 2달러 인상 예정

- 이번 아마존-리프트 파트너쉽도 배달 수요 대응 전략의 일환

- 뉴스: https://bloom.bg/2UZfcAb (https://bloom.bg/2UZfcAb) 

2. 결론:

- 음식료품 배달 등 도심 물류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기존 차량 공유 및 음식배달 플랫폼 가치 부각 전망

- 전자상거래 or 오프라인 유통 기업에게 내재화 대비 음식배달 플랫폼과 협업은 배달 공급 확보 및 탄력적 운영 유지 방법

- 이번 파트너쉽은 리프트에게도 호재. 우버잇츠를 보유한 우버와 달리 차량 공유 수요 감소에도 대체 사업 부재했으나 해결 가능

- 이번 아마존과 파트너쉽은 리프트 기사에게 추가 수익 창출의 기회로 작용 가능. 향후 추가 파트너쉽 가능 판단

- 향후 도심물류 서비스로서 차량 공유 및 음식배달 플랫폼의 잠재 가치 부각 전망. 우버 (UBER US), 리프트 (LYFT US) 추천 지속

- ‘음식 배달 플랫폼, 잠재된 성장성의 부각’ - https://bit.ly/33MQfvz (https://bit.ly/33MQfvz)

- 1Q20 프리뷰 - 방어주보다 낙폭 과대주에 주목- https://bit.ly/2UiZ50R (https://bit.ly/2UiZ50R) 


� [ 메리츠종금증권 스몰캡 윤주호/이상현]

■ 코로나 19에 따른 온라인 결제현황 점검('20.3.30)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untact) 결제 증가 중

- 코로나19 영향이 미미했던 ‘20년 1월초부터 4주차까지 카드 결제금액 중 온라인 비중은 평균 20% → ’20년 1월 5주차에서 2월 3주차까지 평균 23% 수준으로 상승

- 이커머스, 배달음식 등 O2O플랫폼 업체들은 비대면 결제수단을 확대하고 있음

▷ 모바일/온라인 결제는 꾸준히 성장 중

-  온라인/모바일 소비 확산으로 신용카드 결제금액의 전자상거래 쇼핑금액 (일평균 2,560억원, +22% YoY)이 편의점 등 종합소매점(오프라인)의 결제금액(일평균 2,240억원, +1.3% YoY)을 추월

- 코로나 사태가 아니더라도 오프라인 결제보다 온라인 결제금액이 커지는 경향은 시대적 흐름

▷ 온라인 관련 PG(Payment Gate)와 휴대폰결제 현황 점검

1) PG결제 업체: 국내 PG업체는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나이스정보통신(100% 자회사 나이스페이먼츠)가 있음. 1Q20 코로나19 영향으로 시작된 온라인 결제 증가의 수혜는 각 업체의 고객 포트폴리오에 따라 다름.

2) 휴대폰/간편현금결제 업체: 국내 휴대폰 및 간편현금결제업체는 KG모빌리언스, 다날, 갤럭시아컴즈, 세틀뱅크로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  최근 산업 동향은 ① 휴대폰 1인당 소액결제 한도 상향 요청(60만원/월(’19.7.1 부)→100만 원/월), ② ‘종합지급결제업’ 도입으로 핀테크 결제사업자에 후불결제를 허용, ③ ‘19년 10월 ‘오픈뱅킹’ 실시로 금융결제망 이용 수수료 완화로 단가 하락 영향 & 경쟁 심화 예상

▷ 결론 및 투자전략

1) PG업체 및 휴대폰 결제는 1Q20 온라인/모바일 결제액은 증가하였으나 개별 기업간 고객 포트폴리오에 따라 매출액과 이익개선 폭은 다름  

2) 핀테크 업종 중 실적 안정성은 PG업체 선호, 휴대폰 결제 중 KG모빌리언스 실적 성장 전망. 코로나 이슈로 1Q20 실적 불확실성이 대두되는 시점에서의 타 업종 대비 상대적 선호도 상승 가능 

3) 종목 유니버스 내 중기적인 상승을 보인 종목군의 특징은 ‘17년 이후 외국인 지분율 상승과 동반, 단기적인 이슈보다는 중기적인 관점에서 접근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리포트 보기: https://bit.ly/2WU0Y6b


1. 신세계(004170), 하반기 한중의 소비회복 가능성에 주목

http://file.myasset.com/sitemanager/upload/2020/0303/152522/20200303152522610_3.pdf

2. 이마트(139480), 코로나19, 이마트의 방향성을 더욱 분명하게 하다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53307

3. SBS(034120), 드라마 제작스튜디오 출범 작업 착수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55041

4. 이노션(214320), 안정성은 높다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55059

5. 에코프로비엠(247540), 과점의 지위는 변하지 않음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54971

6. 아프리카TV(067160), 저 괜찮아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55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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