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 Sep 11. 2018

미인 온천, 우레시노 온천

우레시노 당일치기 온천욕, 유유티켓과 함께!


피부가 고와지는 미인 온천, 우레시노 온천


인구 3만의 작은 온천 마을, 우레시노. 인구는 3만 명 밖에 되지 않지만 한 해 우레시노를 찾는 방문객이 200만 명을 넘을 만큼 인기 관광지다. 우레시노 온천은 '미인 온천'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우레시노에서 샘솟는 온천수에는 피부를 좋게하는 성분인 탄산나트륨과 약알카리성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폐물을 제거 해준다고 해서 '미인 온천'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미인 온천인 만큼 여성들이 좋아하는 온천 마을으로 손꼽이며, 구마모토 현의 구로카와 온천(黑川溫泉)과 오이타 현의 유후인 온천(由布院溫泉)과 더불어 조용하게 온천을 즐기면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이름이 나있기도 하다. 우레시노은 후쿠오카에서 나가사키로 넘어가는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어 많은 여행자들이 후쿠오카 <-> 나가사키를 여행하며 중간 기착지로 우레시노를 많이 들려 당일 또는 하루 정도 머물렀다 간다. 

 

우레시노 온천의 역사는 약 1,8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설 속의 인물인 진구 황후(神功皇后, 재위 200~270년)가 전쟁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우레시노를 지나게 되었다. 그런데 상처를 입은 백조 한 마리가 우레시노 강변에 몸을 담근 후 회복되어 다시 힘차게 날아오르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는 다치고 지친 병사들을 데려와 우레시노 온천에 몸을 담그게 했고 모두 낫게 되었다. 그 모습을 보고 진구 황후는 ‘우레시이(嬉しい, 기쁘다)’라고 외쳤고 이 말이 우레시노라는 지명 이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하지만 우레시노 온천이 본격적으로 개발된 건 에도 시대(1603~1868년)다. 우레시노는 나가사키 가도(長崎街道)가 지나는 역참 마을로 번성했고, 외부인들의 왕래가 많아지면서 우레시노 온천도 점점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이후 우레시노의 차가 인기를 얻으면서 온천과 차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을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우레시노는 걸어서 돌아볼 수 있는 작은 마을로 우레시노 강을 따라 료칸을 비롯한 숙소들이 늘어서 있다. 하루 정도 머물면서 우레시노의 명물인 온천 두부와 우레시노 차를 맛보고, 우레시노 강을 따라 산책도 즐기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자. 


우레시노 중앙 주차장(嬉野中央駐車場) 

맵코드 - 104 043 433*36 
요금 - 24시간에 200엔
구글지도 - https://goo.gl/maps/Aohy2BAKBGu


▲ 우레시노 마을 중앙에 있는 시볼트 유 족탕. 무료로 족욕을 즐길 수 있다.


우레시노 온천 마을 내에는 용왕의 딸인 도요타마히메를 모신 도요타마히메 신사(豊玉姫神社)가 있다. 도요타마히메는 부드러운 피부를 가지고 있어 '피부의 신'으로 불리며 뽀얗고 하얀 피부를 상징하는 하얀 메기 동상이 신사 내에 세워져 있다. 하얀 메기 동상은 우레시노 온천의 마스코트와 같은데, 신사에 참배를 하고 하얀 메기 동상을 만지면 피부가 고와진다는 속설이 있어 여성들이 많이 찾는다. 


▲ 용왕의 딸 도요타미히메를 모신 도요타미히메 신사.
▲ 하얀 메기를 만지면 피부가 고와진다는 속설이 있다.

구글지도 - https://goo.gl/maps/n7nNpHfpcAm



유유 티켓, 湯遊チケッ


우레시노에 있는 여러 온천을 즐기고 싶다면 유유 티켓을 이용하는 게 좋다. 유유 티켓은 우레시노 온천 관광협회(嬉野温泉観光 協会)에서 발행, 판매하는 티켓으로 두 군데 이상의 료칸에서 당일 온천욕을 즐길 때 구매하면 이득인 티켓이다. 


유유 티켓 가격은 1,500엔. 

1,500엔짜리 이 티켓을 구매하면 12개의 묶음 티켓을 준다. 각 료칸마다 이요할 수 있는 티켓의 수량이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료칸 요시다야(吉田屋)와 와타야 벳소 (和多屋別荘)의 경우 각각 6장의 티켓이 필요하다. 각 료칸을 따로 이용할 경우 입욕료는 1,000엔씩 총 2,000엔을 지불해야 하므로 유유 티켓을 사면 500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4장의 티켓만 필요한 료칸도 있다. 이 경우 유유 티켓으로 세 곳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도 있다.


유유티켓은 우레시노 버스터미널에 있는 관광 안내소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관광 안내소에 한국인 직원이 상주하고 있어 한국어로 편안하게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티켓을 사용할 수 있는 료칸과 입장 시 필요한 티켓 수량은 우레시노 관광안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매월 셋째 주 수요일은 우레시노 시가 정한 ‘피부 미용의 날(美肌の日)’로 온천 입욕료가 50% 할인된다. 우레시노 내에 있는 료칸에서 머무는 여행자의 경우 다른 료칸의 온천을 이용할 때 1회 200엔만 지불하면 되는 혜택도 있다. 머무는 숙소 외에 다른 료칸의 온천에서도 온천욕을 해보고 싶다면 200엔으로 즐겨보자.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숙소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우레시노 온천 관광 안내소 홈페이지: https://spa-u.net/facility/2017/08/post-25.php


▲ 당일 온천욕을 위한 유유티켓, 이 티켓으로 2~3군데의 료칸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우레시노 버스 터미널 옆에 위치한 우레시노 관광 안내소.

관광 안내소 구글지도 - https://goo.gl/maps/KVFufpKARbk



당일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곳


우레시노에 위치한 주요 료칸과 호텔에서는 투숙객이 아닌 일반 방문객을 위해 당일 온천욕을 허용하고 있다. 료칸마다 당일 온천욕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대가 다른데, 대부분 투숙객이 체크 아웃하고 난 후 늦은 밤까지 당일 온천욕 이용 시간으로 해놓고 있다.


당일 온천 입욕 요굼은 400엔부터 1,080엔으로 숙소마다 다르다. 하루에 2곳 이상 온천욕을 즐기고 싶을 때는 우레시노 관광 안내소에서 판매하는 유유티켓을 구매하는 게 이득이다. 당일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료칸과 각 료칸의 당일온천욕 이용 시간, 요금 등을 우레시노 관광 안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여러 료칸 중 당일 온천욕을 이용하기 가장 좋은 곳, 5곳은 아래와 같다. 


① 시바산소, 椎葉山荘


입욕 요금: 성인 1,100엔 / 아동 500엔

이용 시간: 9:00~21:00

유유 티켓: 6장 

홈페이지: http://www.shiibasanso.com/


우레시노 시내를 벗어난 깊은 산속에 숨어 있는 비밀의 료칸 시바산소에 계곡 옆에 위치한 노천탕 시바노유(しいばの湯)가 있다. 우레시노 당일 온천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노천탕으로 자연 속에 자리 잡고 있어 욕탕에 몸을 담그면 흐르는 계곡물 소리와 함께 계절에 따라 변해가는 숲 속의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 우레시노 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깊은 산 속에 위치한 노천탕 시바노유.
ⓒ  椎葉山荘

구글지도 - https://goo.gl/maps/FWA8Uj2Gf5q


② 료칸 요시다야, 旅館吉田屋


입욕 요금: 성인 1,000엔 / 아동 500엔

이용 시간: 평일 15:30~21:30 / 주말 10:30~21:30

유유 티켓: 6장

홈페이지: http://www.yoshidaya-web.com/


미슐랭 가이드북에도 소개된 일본 고급 전통 료칸 요시다야. 세련된 분위기의 대욕탕을 갖추고 있으며 야외에 마련된 노천탕은 네 명 정도가 들어갈 수 있는 돌 욕조로 되어 있다. 깔끔함과 정숙함을 원하는 여행자라면 추천한다.


ⓒ  旅館吉田屋

구글지도 - https://goo.gl/maps/jYKnHm7ewdM2


③ 와타야 벳소, 和多屋別荘


입욕 요금: 성인 1,000엔 / 아동 500엔

이용 시간: 11:30~23:00

유유 티켓: 6장

홈페이지: http://www.wataya.co.jp/index.html


우레시노를 대표하는 숙소 와타야 벳소. 우레시노 온천 내에서도 가장 큰 규모의 대욕탕을 가지고 있으며 노천탕을 비롯해 여러 종류의 탕이 마련되어 있다. 목욕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곳곳에 있어 쉬었다 가기 좋다. 전세탕을 이용할 경우 60분 이용에 성인 2,000엔 / 아동 1,000엔을 내면 된다. 전세탕 예약 접수는 당일 아침 9시부터 받고 있으며 성인 2명 이상일 경우 전세탕 이용이 가능하다. 


▲ 우레시노를 대표하는 숙소, 와타야 벳소

구글지도 - https://goo.gl/maps/8nNNPogZMNB2


④ 호텔 카스이엔, ホテル華翠苑


입욕 요금: 성인 1,080엔 / 아동 540엔

이용 시간: 11:30~20:00

홈페이지: http://www.kasuien.co.jp/


호텔 카스이엔의 옥상에 마련된 지상 9층 높이의 공중 노천탕(空中露天風呂)은 우레시노에서 가장 높은 온천탕이다. 낮보다는 해가 지는 저녁 또는 별빛을 볼 수 있는 밤에 방문하기 좋다.


ⓒ  ホテル華翠苑

구글지도 - https://goo.gl/maps/cdxkNJua6vo


⑤ 시볼트 유, シーボルトの湯


입욕 요금: 성인 400엔 / 아동 200엔

이용 시간: 6:00~22:00

홈페이지: http://spa-ureshino.com/Siebold/


우레시노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공중목욕탕이다. 입욕 요금이 저렴하고, 물이 좋아 우레시노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레시노를 찾은 여행객들도 많이 찾는다. 과거 막부 말기 나가사키에 머물던 독일인 의사 시볼트(1796~1866)가 이곳을 방문한 것을 기념해 시볼트 유(시볼트 탕)으로 부르고 있다. 

2010년 낡은 건물을 리모델링 해 재개장했고, 매년 25만 명씩 찾는 목욕탕이다. 욕탕 내부는 매우 단조롭다. 커다란 대욕탕이 하나 있고, 욕탕 주변으로 샤워부스가 붙어 있는 게 전부. 하지만 시골 온천만의 정겨운 분위기가 느껴지고, 욕탕 창문으로 비치는 따스한 햇살에 기분이 나긋해진다. 주황색 지붕에 뾰족하게 튀어나온 첨탑 때문에 눈에 금세 띄며, 시볼트 유 옆으로는 우레시노 강이 흐르고 있다.


▲ 2010년 재개장한 시골 공중목욕탕, 시볼트유
▲ 400엔으로 저렴하게 당일 온천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지도 - https://goo.gl/maps/v6ntAwYoMmt

매거진의 이전글 뽀얀 국물이 우러나오는 우레시노 온천 두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