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나답게 쓰는 법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기

by 행복가진
"당신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의 의견이라는 소음에 당신의 내면의 목소리가 묻히지 않게 하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당신의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용기를 가지는 겁니다."
— 스티브 잡스 (2005년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식 연설)


우리는 누구나 한정된 시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그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돌아보면, 내 삶을 사는 게 아니라 타인의 기대에 맞추며 살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학벌, 직업, 연봉, 결혼, 심지어 취미까지도 사회가 정해놓은 기준에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이 따라다닌다.

그러다 보면 결국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잊어버리게 된다.


나는 한때 남들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며 살았다.

좋은 대학, 안정적인 직장,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삶이 중요하다고 믿었다.

하지만 그렇게 살아가는 동안, 뭔가 중요한 것이 빠져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남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느라 정작 내 마음이 원하는 것을 외면하고 있었던 것이다.

어느 순간 깨달았다.

그렇게 살다 보면 내가 원하는 삶을 살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시간이 흘러가버린다는 사실을.


222.png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용기

스티브 잡스는 말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라는 소음에 당신의 내면의 목소리가 묻히지 않게 하세요."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는 자라면서 끊임없이 타인의 의견을 듣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법을 배운다. 내 의견을 말하기보다, 사회가 정해놓은 길을 따르는 것이 더 안전해 보인다.

하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내 안에서 울려 퍼지는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내면의 소리를 듣는다는 것은 무작정 현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나 자신과의 진솔한 대화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묻는 과정이다.

그리고 그 답을 찾았을 때, 타인의 기대에서 벗어나 나만의 길을 걸어갈 용기가 생긴다.


마음과 직관을 따르는 삶

내가 진짜 원하는 일을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은 누구에게나 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한 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고 싶은가 하는 질문이다.

원하는 길을 가는 것이 반드시 쉬운 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내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있다는 만족감은 줄 수 있다.


잡스는 "당신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라고 했다.

그렇다. 우리의 시간은 유한하다.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살다 보면, 어느 순간 내 시간이 다했음을 깨닫게 된다.

그러기 전에, 우리는 스스로의 삶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삶을 살아가는 방식은 정해진 공식이 없다.

누군가는 모험을 택하고, 누군가는 안정을 원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선택을 하든 그것이 나의 진짜 선택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제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당신의 내면은 뭐라고 말하고 있는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운명을 바꾸는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