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로스트 Apr 29. 2021

오늘도 분노하셨나요?
해소하러 모입시다

또라이 실패 실험실 세 번째 이야기, "대국민분노했당"

연일 터지는 사회 이슈, 쌓여가는 분노


'학교 폭력, 부동산 문제, 아동학대,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 최근 부쩍 답답하고 화를 부르는 소식이 많이 들려옵니다. 이런 소식을 들으며 쌓이는 분노는 나도 모르게 새어 나오기도 해요.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하다가 욱하는 마음이 올라오거나, 그저 보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무력감을 느끼거나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분노는 공격적이고, 억제해야 하는 감정이라고 생각하기 쉽죠. 순간의 분노를 통제하지 못해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고요. 하지만 분노를 억누르기만 하는 건 좋지 않아요. 분노가 쌓이면 스트레스와 우울함을 유발하고, 병이 될 수 있어요. 분노를 잘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해소하는 것이 중요해요.
 


분노한 사람들 모입시다! <대국민분노했당>


어떤 정치적 뜻을 함께하기 위해 정당에 가입하듯, '사회적 이슈 때문에 화난' 사람들이 모이는 정당이 있다면 어떨까요? 각자의 분노를 표현하고, 함께 해결 방법을 찾는 곳으로요. 트로스트는 "대국민분노했당"이라는 가상의 정당을 만들기로 했어요.

이 정당은 화나고 답답한 마음과 괴로움, 좌절을 건전하게 표현하고, 분노를 유쾌하게 승화시키며 해소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었어요. 사회의 부조리함을 비판하고,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담고, 뼈가 있는 웃음으로 뜻을 전하면서 분노로 지친 마음을 서로 위로하고자 했어요.



<대국민분노했당> 어떤 내용일까요?

- 누가: 사회적 이슈로 마음속 깊이 분노하신모든 분
- 언제: 2021년 3월 24일(수) ~ 4월 2일(금), 총 10일
- 어디서: <대국민분노했당> 당원 모집 웹사이트
- 무엇을: 삼행시, 이미지, 영상으로 분노 표현하고 입당하기
- 어떻게: 격한 공감과 은근한 웃음이 있는 분노 포인트를 담아서!


1) '진짜 정당인 줄 알았어요!' 정당 컨셉으로 분노 에너지 모으기
입당 과정부터 당대표 선발까지, 정당의 컨셉을 담아 분노한 분들을 모았어요. 본인의 분노를 표현한 작품을 내며 ‘입당 신청’을 하고, 당원들과 투표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과정을 만들었어요. 진지함이 주는 웃음과 재미를 노렸어요. 컨셉에 너무 충실했던 탓일까요, '대국민분노했당'이라는 타이틀로 광고도 하려고 했는데 실제 정당으로 오인되어 광고가 반려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당원은 웹사이트에서 모집했어요. 사이트는 ‘분노’와 ‘입당’이 직관적으로 느껴지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아래의 불꽃 캐릭터는 대국민분노했당의 심볼 ‘부글이’예요. 불 눈썹을 가진 캐릭터로, 분노를 폭발시키면 붉은색, 억누르면 검은색, 건강하게 승화하면 노란색으로 변한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어요.


트로스트 '대국민분노했당' - 당원 모집

 
2) 대국민분노했당 '입당'하며 참여하기

분노 에너지를 가지고 모인 분들이, 사이트에서 각자의 분노를 건전하게 표현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도록 했어요. 코로나 19, 부동산, 학교폭력, 아동학대, 직장, 그 외에도 K-장녀, 연애, 가족 등 원하는 주제에 관한 분노를 글, 이미지, 영상으로 올릴 수 있어요. 갑작스러운 표현 요청에 당황하실 분들을 위해, 쉬운 삼행시를 예시로 미리 올려뒀어요.

 

예로부터 한국인을 풍자의 민족이라고 했죠. 분노를 웃음으로 승화한 위트 있는 표현이 무궁무진하게 나올 걸로 기대했어요. 같은 이슈로 화난 분들이 보면서 공감하고, 속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업로드된 콘텐츠를 사이트에 쭉 띄웠어요. '나도 한번 내볼까?' 하는 생각도 들 수 있고요.


콘텐츠 제출 전에 '분노 강령'을 보고, 분노를 대하는 바른 자세를 다짐하는 과정을 넣었어요. 나의 분노를 표현한다는 명목하에 특정인을 비난하거나 선동, 위협, 혐오하는 것은 나와 타인에게 모두 좋지 않으니까요. 이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서 ‘안 좋은 콘텐츠 예시’도 넣었어요.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건강할 수 있도록요.
 

트로스트 '대국민분노했당' - 입당 과정


3) '입당' 참여 혜택 - 분노를 해소하는 가이드북 & 심리상담
국내 1위의 정신건강 솔루션, 트로스트가 준비한 활동에 심리적 해결이 빠질 수 없겠죠. 분노 해소에 실질적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심리 전문가와 함께 "분노 가이드북"을 개발했어요. '분노'라는 감정이 무엇인지, 나의 몸과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노 해소가 안 되면 어떻게 되는지 이해하고, 건강하게 분노를 해소하는 방법을 담았어요. 


분노 감정 뒤에는 좌절된 욕구나 무력감 등 다른 감정이 숨어있기도 해요. 우울함 등 다른 감정과 뒤섞여 나타나서 분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나의 분노는 어떤 것인지 이해하면, 화를 떨쳐버리고 건강한 마음으로 나아가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가슴과 머리가 뜨거워지고, 숨이 턱 막히고, 주체할 수 없는 화가 차오르면 잘 가라앉지 않거나, 혼자 해결하기 어렵거나, 일상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방해하는 등 다른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면 전문가와 얘기해보는 게 좋아요. 화가 나고 감정이 지속되는 원인을 제대로 찾고 해결할 수 있도록, 트로스트 심리상담 이용권과 할인권을 준비했어요. 


트로스트 '분노 가이드북' - 분노 이해하기, 분노를 건강하게 해소하기


4) 다 함께 분노를 시원하게 해소하고, 혜택과 기쁨을 나누는 "온라인 전당대회"

입당한 당원들과 함께 분노하고 공감하며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었어요. 바로, 트로스트의 유튜브 채널 '어진의 온토크'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한 "온라인 전당대회"입니다. 당원들의 작품 중 분노를 가장 유쾌하게 표현한 1등 "당 대표"를 뽑는 투표, 여러 분노 표현을 함께 보며 이야기하는 자리로 준비했어요.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전문위원회'를 꾸려 함께했습니다. 


대국민분노했당 "온라인 전당대회" 전문위원회
- 박효준 배우, 유튜버 '버거형': <말죽거리 잔혹사> 출연. 분노를 시원하게 표현하면서 웃음 선사
- 박지혜 심리상담사, 유튜버 '심리학자 잇다': 전문 심리 지식과 상담 현장에서 다룬 다양한 분노 문제를 기반으로, 분노 표현과 상황에 관한 전문적이고 분석적인 시각 제시
- 김어진 휴마트컴퍼니 COO & 유튜버: 트로스트를 운영하며 쌓아온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분노에 공감하고,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제시
- 박현욱 사회자: 폴앤마크 전임강사, 전문 사회자. 생동감 있고 매끄러운 실시간 진행

 

유튜브 채널 '어진의 온토크' 에서 진행된 <대국민분노했당> 온라인 전당대회


라이브 방송에서는 전문위원회와 함께 분노 표현에 담긴 상황을 살펴보면서 같이 화내고, 웃고, 공감하면서 답답한 마음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나도 화났다', '화날 만하다' 등의 공감과, 전문위원회의 시원한 대화에 박장대소하는 유쾌한 댓글이 이어졌어요.


라이브 방송에 함께해주신 분들께는 트로스트 심리상담 할인권, 분노 가이드북과 함께, 화나는 날 저녁이면 우리의 식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떡볶이와 치킨을 선물로 드렸어요. 당대표 1명과 최고위원 5명에 선정되신 분들께는 분노 해소를 지원하는 품위 유지비로 각각 100만 원과 10만 원, 명예로운 당선증과 기념품, 그리고 마음이 지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심리상담 이용권을 전달했습니다.




같이 열띤 분노를 표현하고 공감한 결과는?


<대국민분노했당> 당원 모집
- 기간: 2021년 3월 24일(수) ~ 4월 2일(금), 10일
- 당원 수(작품 수): 139명
- 주제별 작품 수: 자유주제 44건, 부동산 30건, 코로나 27건, 직장 23건, 학교폭력 10건, 아동학대 5건
온라인 전당대회
- 일자: 2021년 4월 4일(일) 저녁 9:00
- 영상 조회수: 2,535
- 실시간 최고 시청자 수: 66명
- 투표 참여자 수: 총 93명


대국민분노했당의 결과로 '소화제 먹고 체한 게 내려간 것 같았다', '들어주고 같이 화내 주는 사람이 있다는 게 기분 좋았다', '전문가의 분노 해석이 흥미로웠다' 등 다양한 반응이 들려왔는데요. 분노를 표현하고, 서로 그 마음에 공감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힘이 된다는 걸 느꼈어요. 


연일 들려오는 화나는 사회적 이슈에, 우리가 어떻게 분노 해소를 도울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떠올린 색다른 실험이었습니다. 분노를 건강하게 해소하는 방법으로서 '건전한 표현'과 '위트'를 택했는데요, 다른 방법도 가능할 거예요. 일상의 크고 작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분노는 안전하게 표출하며 해소할 수 있는 감정이고, 그 과정이 나와 모두에게 건강하면 좋겠다고 전하고 싶었어요.


비록 마음에 부글이를 품은 모두에게는 닿지 못했지만, 함께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도요! 분노 가이드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고객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트로스트의 실험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 분노가이드북 받기!


트로스트의 이유 있는 실험실, "또라이 실패 실험실"

발명은 실험에서 탄생하고, 실험에는 필연적으로 실패가 따르죠. 고객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풀 방법을 발명하기 위해 트로스트는 오늘도 새로운 실험에 도전합니다. 그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할게요 :)


매거진의 이전글 우울함에 대해서 수다 떠는 사회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