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로스트 Jun 03. 2021

[EAP] 요즘 핫한 EAP, 넌 누구냐?

지금, 한국에서의 EAP서비스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


'조직생산성 향상을 위한 근로자 심리케어 솔루션'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휴마트컴퍼니의 EAP컨설턴트 Jacob입니다.




2020년부터 근로자지원프로그램, 즉 EAP(Employee Assitance program)의 도입이 업계에서 매우 핫한 토픽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배경엔 ▲MZ세대 직원들의 업무/조직 만족도 재고 ▲주요 인재 영입 / 유출 방지를 위한 차별화된 복지 구축 ▲조직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임직원 심리케어의 필요성 대두 등이 있죠.



이미 영미권은 EAP가 아주 잘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이에 따라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결과와 주요 기업들의 운영 사례가 많아, 도입을 고려할 때 참고할 정보가 많죠. 하지만 국내는 이제 막 검토가 시작되는 중이라 아직 정보가 충분치 않습니다. 그나마 있는 EAP관련 정보글은 업무에 참고하기엔 부족하고, 내용들도 전부 제각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많은 실무자 / 경영진분들이 EAP 도입 및 기획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여, 여러분들께 EAP와 관련된 국내외 정보를 서칭하고 정리하여, 이해하고 인용하기 쉽게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저의 콘텐츠가 여러분의 조직에 '조직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심리케어 솔루션 - EAP'를 도입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신다면 좋겠습니다.





EAP란 무엇인가?

EAP는 Employee Assitance program의 약자로 직역하면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이며, 실제 근로복지 기본법에도 '근로자 지원 프로그램'이라고 기술되어있습니다.



* 근로자(Employee) + 지원(Assistance) + 프로그램(Program)?


EAP를 구성하는 핵심 단어는 위 3가지입니다. 이 단어들만 보시면 '직원들만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인가? 어떤 지원을 해주는 거지? 프로그램이라면 워크숍 프로그램, 복지프로그램 이런 걸 이야기하는 건가?'라고 흔히들 궁금해하시더라고요.




1) 근로자(Employee) : 누가 수혜를 받느냐?

- 하지만 EAP의 서비스 대상은 평직원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경영진부터 임원, 상급 관리자 까지에게도 '조직 생산성 향상에 관련된 심리+심리케어 솔루션'를 제공합니다.


- 실례로, 조직 운영에 대한 교육훈련 /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 조직 운영 스타일의 심리학적 진단과 개선 등 이 대표적입니다.



2) 지원(Assistance) : 무엇을 제공하는가?

- 지원이라는 말은 매우 포괄적이기 때문에, 모든 인사담당자께서 '무엇을 지원하느냐? 상담만 제공하는 거 맞냐?'라고 궁금해하십니다.


- EAP의 개념이 처음 등장한 18~19세기 서구에선, EAP는 약물이나 알코올에 중독된 종업원의 상담 / 치료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OAP : 산업알코올리즘프로그램)이었습니다.


- 하지만 1970년대 말에 들어, 생산성 저해를 야기하는 근로자 문제 전반에 광범위하게 접근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성공적이었다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금의 EAP로 개념이 변하였습니다.


- 1990년대에 EAP가 확산되기 시작하며, 근로자가 받고 싶어 하는 지원의 전반을 제공하는(개인 고충에 대한 상담, 건강관리, 재무관리, 보험 등) 솔루션으로 진화하였습니다.


- 1990년대 이후에는 '조직 생산성 향상'에 보다 초점을 맞춘 조직지원프로그램(Organizational Assistance Program: OAP)적 개념이 더해져 기업문화, 조직커뮤니케이션 관리, 업무방식 등에 대한 케어까지 확장되었습니다.



3) 프로그램(Program) : 어떤 방식으로 제공해주는가?

- 2번에서 설명드렸 듯, EAP는 최초에는 '지원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으나, 기업의 요구에 따라 차츰 '솔루션'의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 따라서 EAP를 단순 복지프로그램 혹은 상담프로그램으로 도입하시기보다는, '조직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임직원 심리케어 + 심리 솔루션' 관점으로 바라보시는 게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지금 한국에서의 EAP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① 경영진, 임원, 관리자, 평사원 등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② 업무 생산성 저해를 야기하는 심리적 문제를 케어하거나
③ 조직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심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오늘은 EAP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제공하는 서비스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EAP의 운영 방식(사내 운영 / 외부 센터와 제휴 / 솔루션 도입 등)과 대표 사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실무자 / 경영진 분들의 EAP 도입 기획과 효과적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시거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 주세요! 트로스트EAP는 조직원의 행복으로 조직의 성공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9,000개 이상의 트로스트 EAP 상품 더 살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