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텀생살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텀블벅 영퍼센트 Jul 31. 2020

펀딩을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

한 번의 잘 된 홍보가 불러다 주는 열 번의 후원

준비한 프로젝트를 오픈하기 위한 구상이 어느 정도 끝나셨나요? 그럼 이제는 어떻게 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고민할 차례입니다. 하지만 홍보나 마케팅 경험이 없다면 어디에서부터 출발해야 할지 막막하기 마련입니다. 


좋은 프로젝트가 충분히 많은 사람들의 눈에 띄지 못해 성공하지 못한다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텀블벅에서 성공을 거두었던 프로젝트들 대부분은 창작자들이 홍보에 관한 계획을 미리 세우고, 진행 기간 내내 후원자 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처럼 창작자의 홍보에 텀블벅의 조력이 합쳐질 때 가장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공들여 준비한 프로젝트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15,000건 가까운 프로젝트의 성공을 도운 텀블벅 프로젝트 팀이 펀딩 홍보의 기초를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막연했던 프로젝트 홍보에 조금 더 체계적으로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 홍보의 첫 불씨는 내 주변에서 
 ✔︎ 홍보의 중심은 내가 가진 스토리
 ✔︎ 프로젝트 특성과 목표에 맞는 홍보 방법  
 ✔︎ 텀블벅 내에서 더 많은 후원자를 만나려면
✔︎ 프로젝트 홍보 시 주의할 점

 

❝홍보의 첫 불씨는 내 주변에서 ❞


텀블벅은 누적 후원자 수가 1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활성화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입니다. 방문자가 많은 만큼 프로젝트도 많아서, 여러 프로젝트 중에 두각을 나타내려면 각별한 준비가 필요하죠. 그런데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들을 살펴보면 광고나 언론홍보와 같은 거창한 홍보마케팅을 하기 전에 제일 먼저 활용하는 것이 바로 창작자의 주변 네트워크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인들이 첫 후원의 불씨를 지펴 주면 이를 발판 삼아 텀블벅의 수많은 후원자들에게 확산될 수 있는 것이죠. 창작자가 이러한 불씨를 만들기 위해 초반 홍보에 노력을 기울이면, 텀블벅 커뮤니티도 힘을 합쳐 성공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가장 가까운 친구들, 나의 창작·창업·활동을 곁에서 지켜보고 응원해 온 지인들, 그리고 내가 소속된 온·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조직들에 펀딩 소식을 가장 먼저 알려주세요. 물론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는 좋은 선물과 창작 스토리가 있어야 더 적극적으로 주변 홍보를 할 수 있겠죠? 


이번에 제가 이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SNS, 카카오톡, 메일, 문자… 평소 이용하시는 연락수단을 활용하면 됩니다. 단순히 ‘여기 들어가서 후원해 주세요’라고 부탁한다면 효과가 적겠죠. 내가 왜 이런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는지, 펀딩을 열기까지 어떤 준비를 했는지, 그리고 펀딩이 성공한다면 앞으로 어떤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인지 상세히 알려주세요. 동호회나 동문회, 지역 또는 학교 커뮤니티 등의 게시판에 글을 올리면 나를 개인적으로 잘 알지는 못해도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들의 후원을 받을 수 있을지 모릅니다.


평소 주변의 도움을 구하거나 내 얘기를 하는 것을 꺼리는 편이라 할지라도, 이번 기회에 평소와는 조금 다른 적극적인 모습을 드러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상대방의 후원뿐 아니라, 프로젝트를 더 발전시키고 확산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나 새로운 기회를 얻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널리 이야기를 퍼뜨리세요.


가급적 초반에,  방문하기 쉽게


지인 홍보는 프로젝트 시작과 동시에 후원이 이루어질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원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기초적인 홍보 방법이기 때문에, 초반 성적 견인에 활용하면 보다 일찍 더 많은 후원자가 모일 수 있게끔 마중물 역할을 합니다. 이미 후원자가 어느 정도 모여 있는 프로젝트는 신뢰를 주기 때문에 일반 방문객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펀딩 시작 며칠 전에 미리 주변에 펀딩 계획을 알린 다음, 프로젝트 오픈과 동시에 페이지 링크가 포함된 내용으로 다시 한 번 알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을 이미 갖고 있는 사람들이 후원할 확률이 더 높은 원리입니다.


개인 SNS에 글을 올리거나 주변에 문자, 카톡 등으로 홍보하면서 링크를 빠뜨리는 기초적인 실수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는 링크를 첨부하면 클릭하기 좋게 대표이미지와 함께 보여집니다. 문자나 카카오톡 메시지는 링크를 소개 문구와 구분되는 별도 메시지로 보내야 이미지가 뜹니다. 인스타그램처럼 주소에 링크가 자동으로 걸리지 않는 경우에는 ‘텀블벅에서 제목 키워드나 창작자명으로 검색하세요’와 같이 알려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해야 합니다


주변에는 텀블벅이나 크라우드펀딩을 아직 들어보지 못한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죠. 그런 분들께는 더 쉬운 설명이 필요합니다. 특히 바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는 펀딩의 특성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니, 이 점을 꼭 알려주세요. 목표금액의 100%가 모여야만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 주변에 소문을 더 내주실 수도 있겠죠? 또한, 응원하는 의미로 통크게 최소후원금액 이상을 후원하시고자 하시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선물 선택 후 나오는 화면에서 더 많은 금액을 직접 입력할 수 있으니, 이 점도 함께 안내해주세요. 크라우드펀딩을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분들께는 텀블벅의 관련 도움말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다 하지 말고, 같이 하세요


팀이 함께 준비한 프로젝트라면, 팀원 모두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홍보 담당과 홍보 담당이 아닌 팀원을 구분하지 말고, 모든 팀원이 주변 지인들과 보유한 네트워크에 프로젝트 론칭 초반에 홍보해 주세요.


혹시 선물 제작을 위해서, 또는 만들어질 창작물의 차후 유통 등을 위해서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가 있다면 파트너들이 홍보에 힘을 보태줄 수 있을지도 미리 의논해 보세요. 거꾸로,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거나 영향력이 있는 다른 창작자를 미리 섭외하여 프로젝트를 통해 협업한다면 펀딩 성공을 위해서 긍정적 효과를 낼 수 있을 겁니다.


내 프로젝트를 밀어주는 후원자들 역시 일반 구매자들과는 달리, 함께 프로젝트를 성사시켜야만 원하는 선물을 받아볼 수 있는 공동 운명체입니다. 후원자가 어느 정도 생겼다면, 감사의 말과 함께 주변에 더 홍보해 달라는 부탁을 프로젝트 커뮤니티 또는 메시지를 통해 전달해 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후원자들이 후원한 프로젝트의 성공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주변에 홍보하기도 합니다.


❝홍보의 중심은 내가 가진 스토리❞


텀블벅 크라우드펀딩이 일반 이커머스와 다른 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홍보를 할 때에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창작자의 스토리라는 점입니다. 후원자는 창작자가 제공하는 선물이 단순히 가성비가 좋거나 마음에 들어서 후원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작자가 어떤 사람이고, 평소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왔으며, 어떤 이유로 프로젝트를 위한 후원금을 모으기로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에 공감하기 때문에 후원을 하는 것이죠. 이처럼 깊은 이해와 관심을 바탕으로 한 후원자들이 생긴다는 것은 제품이나 작품,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 이미 단골 또는 팬을 확보한다는 의미이고 합니다. 그렇기에 홍보를 할 때에도 단편적인 광고처럼 해서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특히 텀블벅은 여러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중에서 ‘가치’에 기반한 후원이 더 강조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이 어떻게 만드는지 강조해야 합니다


긴 프로젝트 스토리를 짧은 홍보문구로 줄이다 보면, 선물의 장점만을 강조하느라 창작자가 어떤 사람인지가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펀딩은 아직 없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이므로 후원자는 후원하기 전에 신뢰 차원에서 누가 만드는지, 그리고 무엇이 새롭고 어떻게 다른지를 알고자 합니다. 창작자만의 고유한 스토리가 있는 경우라면 짧은 문구에도 이것을 녹여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가방은 기능이 뛰어나고 가격이 합리적입니다’라고만 말하는 것도 좋지만, ‘이 가방을 만들기 위해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반 년간 50개 넘는 샘플을 만들었습니다’라는 말을 덧붙이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첫 문단부터 '화끈하게' 시작한 '돌고래 추적자들'.


실제 텀블벅에서도 프로젝트를 소개할 때, ‘10년간 텀블러를 만들어 온 장인’이나 ‘제주에서 돌고래들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와 같이 창작자에 대한 관심이 샘솟을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곤 합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팀이어서 그런 자랑거리가 없다면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한 노력이나 원칙을 강조해 보세요. 비록 저예산으로 독립 영화를 찍더라도 불합리한 인건비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이 없는 촬영 현장을 지향한다거나, 인천의 카페들을 소개하는 책을 만들기 위해 30개 넘는 카페를 일일이 방문해 인터뷰를 진행했다는 점을 강조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펀딩이 시작되고 나면, 공식 SNS 계정과 프로젝트 내 커뮤니티에 창작물 준비에 열중하는 창작자의 모습과 이야기를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방적인 홍보 글보다 과정에 대한 진솔한 콘텐츠, 또는 활동하고 있는 창작 분야에 대한 생각이나 정보 등이 오히려 더 많은 반응을 얻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상이나 이미지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


좋은 영상과 이미지는 홍보 과정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특히 영상이 있는 콘텐츠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서 관여도가 높고 노출 알고리즘에서도 선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단한 영상이라도 제작에 도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볕이 잘 드는 조용한 공간과 최신 스마트폰만 있어도 최소한의 창작자 인터뷰 영상은 찍을 수 있으니까요.


간단한 디자인 역량이 있는 팀이라면, 단순히 사진 이미지만 이용해 홍보하는 것보다 홍보용 이미지를 따로 디자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3~4개의 이미지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카드형 이미지’는 영상 아닌 일반 이미지로도 기승전결이 있는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한 장의 사진으로는 전달하기 힘든 프로젝트 스토리를 영상이나 카드 이미지로 제작해 더욱 널리 확산시켜 보세요.


❝프로젝트 특성과 목표에 맞는 홍보 방법❞


출판, 게임, 음악, 영화, 디자인, 푸드, 캠페인까지… 텀블벅 프로젝트들은 분야도, 규모도 제각각입니다. 당연히 모든 프로젝트에 동일한 홍보 전략을 적용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원칙은 내 프로젝트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어떤 점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포인트인지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도구를 사용해서 어떤 창구로 홍보를 할지는 모두 누구를 설득할 것인지에 따르는 것이니까요. 


나의 잠재 후원자는 누구인가 그리고 어디에 있는가


소셜 미디어에서의 확산은 프로젝트가 지인을 넘어 많은 이들을 만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소 소셜 미디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소 막연할 수 있는데요. 서비스 기능 등의 특징보다는 나의 핵심 잠재 후원자층이 가장 활발히 사용하는 곳이 어디인지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내 프로젝트를 후원해 줄 사람들이 대략적으로 어떤 사람일지 이미 어느 정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나이대와 성별 뿐 아니라 어떤 관심사를 갖고 어떤 주제에 반응하는 사람인지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 강릉에 새로운 전시 공간을 여는 프로젝트라면, 지역 사회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정보 공유 그룹이 매우 중요한 홍보 대상일 것입니다. 이처럼 페이스북 그룹이나 네이버 카페, 주요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처럼 구체적인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동호회, 조직 등이 사용하는 공간들은 홍보했을 때 후원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고정된 커뮤니티에 모여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관심사로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이 핵심 잠재 후원자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취 요리나 반려동물, 채식, 정신건강 등 최근 20-30대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주제들은 특정 커뮤니티보다는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트 등 개개인이 취향을 드러내며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곳에서 높은 호응을 얻을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해당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많이 게시하는 계정의 팔로워들이나 특정 해시태그 구독자들에게 닿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프로젝트 홍보의 중추, 소셜 미디어 계정 운영


프로젝트 홍보를 위해 새롭게 소셜 미디어 계정을 열어도 되고, 기존에 운영하던 계정을 활용하도 좋습니다. 다만 가급적 펀딩 시작 전부터 어느 정도의 팔로워들을 확보해 놓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 계정은 활성화되고 일정한 구독자 수를 확보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가급적 프로젝트를 직접적으로 홍보하기에 앞서, 프로젝트가 다루는 주제에 관한 정보를 직접 작성하거나 링크하고, 관심사가 일치하는 사람들을 팔로우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내 계정에 정보나 재미를 얻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을 소수라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소셜 미디어 계정은 개인 계정과는 달라야 합니다. 딱딱하지 않고 친밀하고 자연스럽게 취향과 관점을 드러내되, 지나치게 개인적인 정보나 논쟁적인 의견 개진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 마케팅에서 유머 감각은 아주 중요하지만 단순히 웃긴 유행어나 ‘짤방’이 들어간 것과 진짜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이죠. 계정이 한눈에 주목을 끌 방법만 연구하기보다 진정한 구독자를 한 사람이라도 더 얻으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후원으로까지 이어지는 구독자는 그런 사람이니까요.


펀딩 시작 전에는 미리 계정을 통해 언제 펀딩이 시작될 예정이라는 예고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정 수량 (‘얼리버드’) 선물이 있는 경우라면 더욱 첫날에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50% 달성, 100% 달성, 200% 달성 등 주요 지표 달성시마다 이를 공유하고, 후원자들에게 감사의 표시를 해 줍니다. 특히 100% 달성을 할 수 있을지 미지수인 경우라면 매일 달성 현황을 공유하고, 후원자들이 함께 달성을 위해 널리 알려줄 것을 부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게도 크게도 실험이 가능한 유료 소셜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트위터, 구글·유투브 등의 플랫폼은 유료 소셜 마케팅의 벽을 크게 낮추어 전문가 없이도 작은 금액부터 유료 광고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마케팅하려는 브랜드들이 많아지면서 과거에 비해 유료 SNS 광고를 통해 홍보하는 텀블벅 프로젝트들의 비율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개별 포스팅 또는 계정 자체를 최소 1일부터 탄력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도구를 잘 갖추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로 가는 링크를 꼭 포함하고, 나의 잠재 후원자 층에 맞는 지역·연령·성별 및 관심사 타겟을 설정하세요. 광고 콘텐츠는 영상이나 이미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미 관심사를 기반으로 구독자의 높은 후원 전환 비율을 기대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나 소셜 미디어 활동에 비해, 유료 광고는 어디까지나 광고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여야만 후원 전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한 비용에 비해 후원금이 얼마나 늘지 확신이 없다면 첫 3~5일 정도를 먼저 진행해 그 결과를 체감한 뒤 나머지 기간에도 진행하는 식으로 나누어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의성 있는 주제의 프로젝트를 홍보할 때


텀블벅에서는 프로젝트가 다루는 주제가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고 있거나, 창작 시도 자체가 시사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도들은 아무래도 방송이나, 신문 등의 미디어 등을 통해서 보도된다면 새로운 후원자를 획득하는 좋은 길이 열릴 수 있겠죠. 기사화된 콘텐츠는 검색 유입에도 유리합니다.


다만, 시의성이 있는 주제의 창작물을 만들 때에는 늘 신중함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사회적 이슈를 홍보를 위해 상업적으로 가벼이 사용한다는 인상을 주거나, 논란이 첨예한 주제에 관해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톤을 사용한다면 원활한 펀딩 진행에 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매체에 프로젝트가 보도되게끔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왜 의미가 있는지, 왜 보도될 만큼의 화제성이 있는지를 고민한 뒤 이를 보도자료로 작성해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도자료 작성시에는 지나치게 직접적으로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내용보다는, 창작 활동 전반과 해당 이슈에 관해 복합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내용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만들어진 보도자료는 비슷한 내용의 기사를 낸 적 있는 주요 매체들의 기자들의 이메일을 직접 리서치하고, 필요시 유료 뉴스 배포 서비스 등을 이용해 여러 매체들에 전달하면 됩니다.


사회적인 이슈는 관심이 많이 모이는 만큼, 잘못 활용하면 독이 됩니다. 프로젝트 내용과 창작자가 뚜렷한 메시지나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무리하게 단편적으로 사회적 이슈를 접목시켜서 관심을 끄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창작자님이 프로젝트를 통해 관여하고자 하는 이슈에 대해 충분한 학습과 준비 후에 목소리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만나는 것도 방법입니다


텀블벅이 온라인 서비스이고, SNS에서 잘 확산되는 강점이 있다 보니 펀딩 성공의 열쇠를 온라인에서만 찾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펀딩 성공은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하는 일이고, 가끔은 직접 만나서 설득하는 것만큼 강력한 방법이 없습니다.


창작물을 오프라인에서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를 열어보세요. 작은 카페나 모임 공간을 하루 임대하거나 창작자님의 작업 공간도 좋습니다. 온라인으로 참여자를 미리 모집하여 상품 체험, 작품 전시 또는 상영, 기획자와의 만남 등의 조촐한 자리를 열면, 잠재적인 후원자를 미리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 그 현장을 기록하고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촬영하면 훌륭한 홍보 콘텐츠가 됩니다.


펀딩 진행 중에 활동하시는 창작 분야나 산업의 크고 작은 행사에 참여해 펀딩 참여를 높이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오프라인 만남을 온라인 후원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선물 샘플과 함께, 명함이나 유인물, 포스터 등을 준비해 방문자들이 잠깐의 만남 뒤에도 프로젝트에 방문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단, 펀딩 기간 중에는 선물로 제공될 제품이 직접 판매되어서는 안 되는 점을 유의하세요!


후원이 또 다른 후원으로 이어지도록


이전에 펀딩을 진행하셨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자체 홈페이지나 오프라인 활동 등을 통해서 연락 가능한 기존 구독자들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펀딩 시작을 그 분들과 함께 해 보세요. 진행하셨던 프로젝트에 창작자 업데이트를 이용해 새로운 프로젝트 소식을 귀띔해 주실 수 있습니다. 단, 평소에 업데이트를 전혀 게시하지 않았다면 새 프로젝트 소식이 광고나 다름없게 느껴질 수도 있겠죠. 가급적 기존 프로젝트에 대한 진행 현황과 함께 지나치게 홍보성으로 느껴지지 않게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이미 확보한 후원자들이 프로젝트를 더 자진해서 홍보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 상에서는 창작자의 게시물 만큼이나 후원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는 프로젝트 정보가 수십, 수백 건의 후원을 추가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조금 더 활발히 하기 위해 후원자 분들을 대상으로 SNS 공유 이벤트를 벌여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프로젝트를 링크와 함께 SNS에 공유하고 이를 인증하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하는 것이죠. 후원자들의 SNS 공유 게시물들을 창작자 계정에도 다시 게시하여 확산 분위기를 더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텀블벅 내에서 더 많은 후원자를 만나려면


얼마나 많은 새로운 후원자들을 창작자님의 프로젝트 페이지까지 데리고 올 수 있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드리고 있지만, 많은 창작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사는 텀블벅 메인 페이지나 소셜미디어 등에 어떻게 하면 기재될 수 있는지일 것입니다. 충분한 자력 홍보가 뒷받침된다는 전제 하에, 텀블벅 사이트 내 노출이나 공식 홍보는 프로젝트의 성적에 날개를 달아 줄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텀블벅에서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이 동시에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프로젝트가 사이트 내 노출이나 공식 홍보에 포함될 수는 없지만, 그 확률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디터 추천


텀블벅에 올라오는 프로젝트 중 새로운 창조적인 시도를 위한 모금 목적이 분명하고, 프로젝트 내용이 특히 우수한 프로젝트들은 '에디터 추천'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추천으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카드에 'PICK'이라고 표시되며, 메인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조금 더 상세한 선정 기준은 에디터 추천 선정 기준을 참고해 주세요.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는 화제성이나 시의성을 따져 노출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추천을 받은 프로젝트 중에서 특히 시의성이나 화제성이 뛰어난 프로젝트는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와 '메인 배너'를 통해 더 많은 후원자를 만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기 추천 프로젝트’, ‘새로운 프로젝트’, ‘성공 임박 프로젝트'는 에디터 추천으로 선정된 프로젝트 가운데 최근 후원이 많은 프로젝트, 펀딩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프로젝트, 그리고 아직 100%를 달성하지 못하지만 막판 뒷심을 발휘한다면 성공이 가능한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갱신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위적으로 후원자 수를 늘리기 위해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프로젝트 진행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텀블벅 뉴스레터, SNS 채널 및 콜렉션


텀블벅은 공식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브런치, 뉴스레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채널에서 최대한 많고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평소 각 채널을 구독하시면서 어떤 프로젝트들이 어떤 채널에 소개되고, 또 얼마나 반응을 얻는지에 대한 감각을 익히신다면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 힌트를 얻으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텀블벅 공식 채널에 프로젝트가 소개되었다면, 이를 창작자 SNS 계정으로 리트윗 또는 재게시하여 주목을 끌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편 텀블벅에서는 다양한 기획전 및 태그 콜렉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 중앙에 배너 형태로 보여지는 기획전과 ‘프로젝트 둘러보기’를 클릭하시면 나오는 태그는 외부 협력기관과 함께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텀블벅 자체 기획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매 시즌마다 창작자님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테마 기획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획전에 참가 프로젝트를 모집하는 소식은 텀블벅 페이스북·트위터와 뉴스레터를 통해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홍보 시 주의할 점


프로젝트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성공적인 펀딩으로 이끌기 위해 마음이 앞서다 보면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꼭 사전에 확인하고 기억해 주세요.  


✘ 홍보를 위해 타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려면 동의를 반드시 구해야 하며, 수집시 동의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사용한 뒤 즉각 파기해야 합니다.


✘ 부정한 방법으로 후원을 모으거나 조작해서는 안 됩니다. 텀블벅 신뢰와 안전 팀에서는 창작자 본인의 자가 후원이나 자동화된 활동 등의 부정 행위를 알고리즘 및 개별 모니터링을 통해 차단하고 대처하고 있습니다.


✘ 다른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 홍보를 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만, 홍보 대행 등을 이유로 타 창작자에게 광고나 스팸성 메시지를 보낼 경우에는 제재의 대상이 되므로 주의해주세요.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기 또는 프로젝트 공개 검토 메일에 답장으로 보내주시면 필요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텀블벅 프로젝트 시작하는 법 살펴보기(클릭)

✦ 진행 중인 텀블벅 프로젝트 전체 보기(클릭)

매거진의 이전글 텀블벅이 누적 후원금 1,000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