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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책끌 Feb 12. 2021

차이나 디지털플랫폼 전쟁

책끌(책에끌리다) #서평 116

새로운 플랫폼, 플랫폼 중심의 생각이 미래를 지배한다



IT 전문가들은 올해 최대의 키워드로 ‘변화’를 꼽고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나고 있지만 여전히 전 세계는 팬데믹 상황으로,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로 삶을 규정하고 있다. 삶의 변화를 받아들이건 그렇지 못하건 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떤 변화들이 있을 것인지 주목해야 할 때다.


<차이나 디지털플랫폼 전쟁>은 중국의 하드웨어 측면보다 소프트웨어 측면의 플랫폼 변화에 대해 다루고 있다. 중국의 교육, 소비, 의료 등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플랫폼 기업들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담아 다양한 영역에서 중국 플랫폼 서비스와 콘텐츠들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은 향후 미래 비즈니스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물론 중국 사회, 경제에 대한 트렌드 전망이 궁금한 사람들, 중국 관련 일을 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과 접근법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권한다. 중국 플랫폼 경제 전망을 비롯해 디지털 경제의 변화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점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차이나 디지털플랫폼 전쟁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의 공통점은 꼽는다면? 이들은 테크 헤게모니의 플랫폼을 장악했다. 이들은 플랫폼 시스템을 중심으로 사유한다. 기술이 창출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사고 체계를 기반으로 모든 비즈니스를 실행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적인 사고는 개개인들에게도 매우 필요한 시점이 됐다. '큐레이션-공유-통섭' 함으로써 창의성과 자율성이 일어나 새로운 사고의 전환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중국이 바라보는 플랫폼 중심의 사유는 '연결적이면서 통-융합형' 사고 체계 안에서 흘러가고 있다. 나무를 보고 숲을 볼 줄 알아야 하고, 숲에 있는 나무 하나하나를 관찰해야 한다. 또 하나 본질적으로 자원들이 상호작용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최대한 활용한 사고 체계로 전환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중국 경제의 패러다임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넘어갔다가 이제는 서비스업이 디지털 세상을 바탕으로 플랫폼 중심의 콘텐츠 및 서비스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같은 디지털 산업이 융합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중국은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에 의존하는 생활 패턴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의 진원지로 꼽히던 중국 경제는 잠시 주춤한 모습이었지만 무인화 배송 플랫폼 같은 디지털 사업들이 새롭게 떠올랐고, 많은 기업들은 사람들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소통할 수 있는 비즈니스 구상에 힘을 쏟고 있다.


이 책의 1부에서는 라이브 커머스, 물류, 동영상 스트리밍, 빅데이터 여행사의 이야기가 담겨 있고, 2부에서는 중국기업들의 움직임을 알 수 있는 신유통, B2B, 신선식품, O2O에 대해 살펴봤다. 3부에서는 OTT 산업, 온라인 원격 교육,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통해 중국인들의 변화된 라이프스타일 패턴에 대해 소개했다.


4부에서는 소셜/공구 커머스, 무인 상점 등과 관련된 플랫폼을 통해 향후 중국 기업들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 것인지 예측해 보고 있다. 5부에서는 미국의 GAF 기업과 중국의 BAT 기업들의 움직임을 통해 이들 기업의 비즈니스 방향에 대해 전망해 봤다. 6부에서는 중국의 거시적인 디지털 전략 방향에 대해 소개했고, 7부에서는 코로나 이후 중국 경제 상황들의 위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했다.


<플랫폼의 시대>의 저자인 필 사이먼은 '플랫폼은 미래를 좌지우지하게 될 것이다'라며 플랫폼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전 세계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플랫폼의 변화는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제 우리도 디지털 플랫폼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할 때다. 특히 중국에 대한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중국과의 교역이 원활하지 않고, 중국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제 우리도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관심을 한층 더 끌어올려야 하고, 생존을 위해 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한편, 중국으로 인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발 앞서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중국의 움직임에 주목하는 한편 디지털 플랫폼 시장의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책에는 그동안 관심을 두지 않았거나 잘 몰랐던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온라인 여행 플랫폼, 신선식품 플랫폼, 온라인 교육 플랫폼, 소셜커머스 플랫폼 등 중국의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시장을 이끌고 있는 앱이나 웹사이트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중미 플랫폼 전쟁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의 변화에 대해 관찰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북스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40996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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