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십, 수백 번 들여다보고 있는 스마트폰에서는 오늘도 포스팅 업데이트를 비롯해 문자, 메일 등 다양한 알림 서비스를 시도 때도 없이 띄워 주고 있다. 블로그를 비롯해 카페, 유튜브, 카카오톡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하다 보니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는 정보들을 많이 참고하게 되는데, 특히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크리에이터들이 급증하면서 콘텐츠의 진위 여부 따져야 하는 일들도 생기고 있다.
어찌 됐든 크리에이터들 중에는 자신이 만들거나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기도 하는데, 이들 중에 영향력이 큰 사람을 인플루언서라고 부르기 있다. 디지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이들은 개인이나 팀원의 일원이 되어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팟캐스트 등 다양한 SNS 채널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영상을 비롯해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영역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뿌려 주기도 하는데, 그 대가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금전적으로도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이들도 많아졌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이처럼 디지털 환경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어떻게 경제적 성공을 이루게 됐는지, 그 원인과 이유를 찾아 심층적으로 탐구해 소개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크리에이터 경제의 성장 배경과 그 안에서의 다양한 기회, 그리고 도전 과제를 재조명하는 한편, 성공적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특히 이 책에서 주목해 볼 사항이라면 크리에이터의 정의는 무엇이고, 크리에이터 경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이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경제 모델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지, 그 브랜드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등 실제 사례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수익을 창출했는지도 분석해 소개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은 어떻게 크리에이터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는지 그에 따른 도전 과제로 광고, 후원, 구독, 상품 판매 등 다양한 수익 모델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이외에도
콘텐츠 제작, 마케팅, 팬과의 소통 방법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지도 알 수 있다.
이 책은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거나 이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기존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크리에이터 경제의 다양한 측면을 깊이 있게 탐구한 것은 물론 독자들이 이 새로운 경제 모델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포스팅은 클라우드나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m.blog.naver.com/twinkaka/223525392524
#경제경영 #트렌드 #미래전망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_이코노미 #김현우 #클라우드나인 #책과콩나무 #책끌 #박기자의끌리는이야기 #박기자의책에끌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