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끌 Aug 25. 2024

[책끌 서평] 청소년을 위한 기후변화 에세이 #청소년과

<청소년을 위한 기후변화 에세이>는 기후변화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청소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기후변화의 과학적 원리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적, 사회적 문제들을 다양한 사례와 일화로 풀어냈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신의 삶 속에서 기후변화를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내용들도 담았다. 이 책은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긴급성을 강조하는 한편, 청소년들이 어떻게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묻고 있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을 세 가지로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의 과학적 이해'로, 우선 기후변화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청소년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내용들을 준비했다. 기후변화의 기초적인 과학적 원리를 소개하면서 예로 든 온실가스의 역할, 지구 온난화의 과정 등에 대해서도 청소년들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를 통해 청소년 독자들은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명확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학적 이해를 통해 청소년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지게 하는 동시에 기후변화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둘째, 기후변화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부분이다. 기후변화가 단순한 환경 문제를 넘어 이제는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로 인한 파장이 상당히 크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재해를 비롯해 생태계 파괴, 경제적 손실, 건강 문제 등 다양한 측면들에 대해서 강조했다.

이 외에도 기후변화가 얼마나 포괄적인 문제인지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독자들은 기후변화가 자신과 주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청소년의 역할과 행동 촉구'에 대한 이야기, 청소년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청소년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고, 재활용을 하고, 환경 보호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는 등 일상의 작은 실천이 시작이라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더 나아가서 사회적인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기후정의 운동에 동참하는 등 좀 더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자신들의 의지로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희망과 책임감에 대해 강조했다.

이 책은 기후변화에 대해 무관심했던 청소년은 물론 기후변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던 청소년들에게도 기후변화에 대해 새롭게 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해줄 것이다. 또한 일선 교사들에겐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외에도 환경 문제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도 새로운 정보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 포스팅은 해냄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m.blog.naver.com/twinkaka/223560368868





매거진의 이전글 [책끌 서평] 포스 윙 Fourth W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