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끌 Sep 06. 2020

돈 버는 80가지 습관(잘 벌고 잘 쓰고 잘 관리하는)

'책끌(책에 끌리다)' 서평 #55

'언제까지 월급 푸어로 살 것인가'라는 타이틀을 내건 <돈 버는 80가지 습관>은 하버드 출신 명사들이 말한 자산관리 지식과 80가지 과학적 돈 관리법을 총망라해서 다룬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많은 독자가 이 책을 통해 잘못된 자산관리에서 벗어나 돈의 노예가 아닌 주인으로 거듭날 수 있길 바랐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잘 몰랐거나 간과했던 자산관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됐다.


돈 버는 80가지 습관



저자는 현대사회에서 근검절약해서 돈을 모아야 한다는 개념은 이미 철 지난 이야기라고 선언했다. 생활의 ‘질’과 ‘양’을 희생하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 이성적인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제대로 인정하는 ‘자산관리’라고 강조했다. 


많은 사람은 평생 열심히 일해서 고생스럽게 돈을 모으지만, 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고도 이야기했다. 힘들게 모은 돈을 잘 쓰지도 못하면서 지키려고만 애를 쓰고 있다며, 많은 직장인이나 낮은 소득자는 돈이 있어야 투자나 자산관리를 할 수 있다는 낡은 생각에 머물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금융 전문가 조지 소로스는 '자산관리는 간단한 기술이 아닌 하나의 사고방식이다'라고 말했다. 저자도 자산관리는 일종의 개념이라서 돈이 적으면 적은 대로, 많으면 많은 대로 나름의 방법이 있고, 돈이 없을 때의 자산관리를 통해서 돈이 생기게 하는 것이 자산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돈 생기면 그때 생각하자'라는 심리가 수많은 사람의 ‘머니 플랜’을 늦추고 있다고 진단했다. 자산관리나 투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돈 있는 사람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고, 나는 돈이 없으니 자산관리는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게 만들어 자산관리를 쉽게 포기하고 만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생주기의 어떤 단계에 있더라도 자산관리를 시작하기에 늦은 나이는 없다며, 이 책을 통해 자산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산관리를 잘 활용한다면 가난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각자 처한 상황에 맞는 자산관리 계획을 세워 자신만의 ‘원대한 머니 플랜을 짜야 한다'라는 것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가장 핵심이다.


그렇다면 난 어떤가? 저축, 주식, 펀드, 채권, 보험 등 이름은 알지만 자금을 투자할 때 어떤 원칙을 지키고 따라하는가, 나의 자산관리 방식은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나, 자산관리 측면에서 얼마나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잘 관리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됐다. 


저자는 하버드가 키운 청년들이 미래의 삶에서 부유함을 누리며 살 수 있는 이유는 하버드가 개인 자산관리 방법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학생들이 자산관리 방법에 대해 배우는 첫 번째 개념은 '투자' 행위와 '소비' 행위를 구분하는 법과 매달 월급의 30%를 먼저 저축하고 나서 남은 돈으로 소비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자산관리는 전문 영역이지만 관련 지식을 잘 알고 나면 돈을 완벽하게 다룰 수 있고, 전 세계로부터 돈을 벌어들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산관리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해야 적은 돈으로 최상의 삶을 누릴 수 있는지 알려주고, 우리는 돈을 벌기 위해 일하지만 자산관리는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돈 버는 80가지 습관>에는 80가지 자산관리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돈을 알아야 돈을 지킬 수 있다, 신용카드가 당신의 목을 조를 수 있다, 수입이 있으면 저축할 돈부터 떼라, 할인가의 유혹에 넘어가지 마라, 수입에 맞는 지출이 답이다, 투기자가 되지 말고 투자자가 되어라, 주식투자에서 실수는 반드시 피하라, 꼭 들어야 하는 보험이 있다, 아이를 위한 경제적 부담은 부모 몫이다, 노년의 삶에 안정을 더하라,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 등등. 제목만 봐도 당장 읽고 활용해 보고 싶은 조언들이 가득하다.


“당신이 돈을 관리하지 않으면, 돈도 당신을 관리하지 않는다”라는 말처럼 누구나 한정된 자금을 가지고 있는 만큼 더욱 심혈을 기울여 자산관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자금을 합리적으로 자산을 배치하는 법도 배워야 한다. 이 책을 읽다 보니 인생의 각 단계에 맞는 자산관리 방식이 따로 있으며, 아직 늦지 않았다는 점이다. 


자산관리 계획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미리미리 세우고 하나씩 진행해야 한다. 젊었을 때부터 계획 없이 아무렇게 돈을 쓰다가는 아무리 많은 돈을 벌어도 나이 들어 한탄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자산관리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유용하게 활용해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동참해 보시기 바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78908598


작가의 이전글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탄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