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롱 Apr 23. 2020

뉴스가 내게 남긴 것들

사실은 반성문

 지난 주말 아침 메뉴는 남편이 끓인 해물 된장찌개였다. 뜨거운 국물을 후후 불면서 먹다가 뜬금없는 감상을 내놓았다.

 "따뜻한 건 진짜 맛있네."

 "이제 알았어? 너무 오랜만이야?"

 "응. 회사 밥은 차가우니까."     


 뉴스팀에서 일하면서 하루 한 끼 도시락 생활이 시작됐다. 구내식당은 당연히 갈 수 없고 배달된 도시락을 식기 전에 먹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 매일 발등에 떨어지는 불을 끄고 나면 차가워진 밥이 남는다. 미각이 거의 없다시피 해 가리는 음식 빼고는 다 잘 먹는 편이지만 가끔 현타가 온다. 몸이 힘들 땐 특히 더 그렇다.


 한동안 예쁜 다리 만들기(?) 운동에 매진했는데 어느 날부터 다리 구부리기 동작을 할 수 없었다. 무릎이 엄살 부린다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며칠을 쉬었지만 통증은 더 심해졌고 결국 병원을 찾았다. 결과는 좀, 예상 밖이었다.

 "허리 디스크네요. 무슨 일 하세요? 오래 앉아 계세요?"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 숨을 크게 들이마시는 버릇은 지금 팀에 오면서 생겼던가. 아닌가, 이전 팀인가. 가물가물하다. 한 번 자리에 앉으면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데 6시간이고 7시간이고 물도 잘 안 마신다. 뉴스팀에서 일하면 꼭 그래야 하는 것도, 누가 시킨 것도 아니고 내가 나를 이렇게 만들었다는 걸 안다. 이제라도 방법을 찾아야 했다.     


 모니터 아래 '정각에 일어나기'라고 써 붙였다.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래도 영 모자란 부분은 대낮에 일어나라고(?) 나를 깨우는(?) 남편과 내 친구 니니의 도움을 받는다.

 "자, 전화 받은 김에 한 번 일어나봐."

 "정각이야. 일어났어?"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일터에서 버티려면 실력만큼 체력이 필요하다는 걸 몸으로 배우는 요즘, 오래오래 일하고 싶다고 입으로만 떠들 게 아니라 나에게 다정한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한다. 혹시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허리 쭉 펴시고 기지개도 한 번 켜시길 바라요. 오늘 하루도 무사히 버틸 수 있게.      

매거진의 이전글 강아지, 나의 눈물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