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에서
꿈 지도 그리는 법을 배우다.

드디어 나만의 꿈 지도를 갖게 되다.

by 바이올렛




image09.png




TED가 바꾼

내 인생



TED에서 좋은 강의를 들으면,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은 듯이 행복하다. 가끔은 좋은 아이디어를 내가 너무 쉽게 얻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TED의 슬로건인 “Ideas Worth Spreading(널리 퍼뜨릴만한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면, 내가 이 영상을 보고 감명받아 그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면 그 또한 값진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보고 큰 감동을 받았던 ‘꿈을 이루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소개하고 싶다. 화자는 Patti Dobrowolski라고 하는 <Up Your Creative Genius>의 설립자이다. 그 스스로가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펜을 들고 손으로 직접 그림으로써 어떻게 꿈을 이룰 수 있었는지를 밝은 표정으로 설명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꿈꾸는 미래를 그림으로써 그것을 실현시키는 방법을 3단계로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 직접 그린 자신의 현재 상태와 꿈을 이룬 모습의 그림을 보는 것이다.

둘째, 그 그림을 믿는 것이다. 나는 내가 직접 그린 꿈을 이룬 모습처럼 될 것이라고 스스로 주문을 걸듯 믿는 것이다.

셋째, 행동하는 것이다.


그림을 믿는 것까지는 내가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고, 생각만으로도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당장 작은 실천이라도 시작하는 것은 내가 내 몸을 움직여야만 가능한 것이다. 3단계의 간단한 과정을 따라가면, 우리는 꿈을 보면서 그것을 마음속으로 내재화하고, 그것을 믿으며 꿈을 향해 여행을 시작해야겠다고 다짐을 하고, 마지막으로 직접 행동 하는 실천가가 되어서 꿈을 향해 걸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도 이 과정을 하나씩 실천하는 중이다. 첫 번째 단계로 나의 꿈을 그려보았다. 그리는 동안 그 꿈을 이룰 수 있을지 걱정하거나, 미리 꿈을 낮춰서 그리지 않았다. 오히려 너무 간절해서 꼭 이루고 싶은 큰 꿈, 나 자신도 과연 이루어질까 갸우뚱해지는 그런 꿈을 그려보았다. 그리는 중에도 그 과정이 너무 행복했다.


두 번째로는 그것을 믿는 것이다. 이것은 그림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우뇌를 활성화하는 과정이다. 나는 그림을 그리면서도, 그것을 보면서, 이룰 수 있다고 조용히 마음으로 되뇌면서도, 내내 가슴이 뛰고 행복한 기분에 휩싸였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세 번째 단계는 직접 그 꿈을 향한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나는 지금 세 번째 단계를 실천하는 중이다.







image26.png
image27.png
미래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꿈 컨설턴트가

되다.



TED 강연을 듣고, 나만의 꿈 지도를 그려보는 것으로는 만족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중, TED 강연자의 홈페이지를 구글에서 찾고, 다른 사람의 꿈이 실현되는 것을 시각적 도구로 컨설팅하는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내 꿈은 물론, 타인의 꿈을 이루도록 돕는 꿈 컨설턴트로의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선 꿈 지도부터 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