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태원 Taewon Suh Jan 29. 2017

금수저론, 테일러 스위프트 등등

Silver spoon artists, fame on fame

한국에서 [금수저]란 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어 표현으로 부유하게 태어났다는 의미를 지닌 [은 숟가락을 물고 태어났다]란 말에서 유래된 것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대중음악계에도 부유하거나 영향력 있는 부모를 둔, 금수저 아티스트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Taylor Swift는 미국의 전형적인 중상류층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재벌 정도는 아니지만, 메릴 린치의 금융전문가인 아버지와 뮤추얼 펀드사의 마케팅 중역이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부족함 없이 자랐습니다. 연예 방면의 끼가 보이자 일찌감치 14살 때부터 뉴욕의 음악 매니저를 통해 연예 커리어를 쌓기 위한 준비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조기 교육은 크게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전 글, [대박에 대처하는 그들의 방법] 참고).


물론 그녀가 초기 커리어의 상업적이고 예술적인 성취에 있어서 역사상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21세기 여성 최고의 액트로 우뚝 서게 된 이유에는 본인의 타고난 탤런트와 미모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인정! 그러나 그녀의 사례가 최근 사회의 각 부분에서 부모의 영향력 아래 역량을 키운 금수저 인물을 더 많이 보게 되는 일종의 사회적 트렌드의 일부임을 부정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녀의 이른바 squad를 통해 나타나는 모습은 (그러한 사회적 영향력에 관련되는) 그녀의 배경과 성향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단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진 언니


모든 조직과 제도는 고착화되고 관성적이 되어가는 경향을 갖습니다. 경제학적으로 industry란 단어는 많은 함의를 갖습니다. 산업화가 되면 대개 그 내부자들은 자기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닫힌 구조를 추구하게 됩니다. 요즘이야 경영학의 발전으로 인해 관성적인 행동이 혁신과 지속성장에 부정적이라는 것이 거의 상식화 되어 있어서 산업의 열린 구조를 한편으로 추구하기도 하지만, 사람이 자기 이익을 우선하고 내부자와 외부자를 구분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천성 중의 하나입니다. 사회적 네트워크가 중요시되는 경향도 이런 면을 강화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관련된 의식(consciousness)과 경향성(orientation)이 없이 산업 사회에서 유기적인 사회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미국과 한국에서 볼 수 있듯이, 제도화된 음악 산업도 상대적으로 닫힌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보다 확연하게, 금수저론의 사례가 되는 아티스트도 있습니다. 1980년 대 중반의 one hit wonder인 Julian Lennon은 그 생김새와 목소리만 들어도 아버지 John Lennon의 후광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폴 매카트니가 노래했던 [Hey Jude]의 주드입니다. 그는 어머니를 떠난 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했지만, 그 후광을 굳이 외면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그 효과를 지속하지 못한 것은 본인 역량의 부족 탓이겠지요.

 

Here comes the son...


금수저론의 또 다른 one hit wonder 사례는 모타운 레코드 창립자 Berry Gordy, Jr.의 아들인 Rockwell입니다. 아버지의 배경 없이 그가 [Somebody's Watching Me]와 같은 노래로 빌보드 싱글차트 2위를 차지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Somebody's Watching Me]는 본인보다 친구 Michael Jackson의 백업 보컬이 두드러져 들리는 곡으로 1984년 마이클 잭슨이 팝의 황제로 등극하던 시기에 절묘하게 맞춰 발표되었습니다. 아티스트로서 역량이 갖추어지지 못한 그는 당연히 지속하지 못합니다.


참고로, Gordy는 흑인 음악계의 유명한 가문입니다. 모타운의 경영에 참여한 식구들과 Rockwell 외에도 그 형인 Jerry Gordy는 1970년대 Apollo란 그룹을 결성한 바 있었고, 한참 밑의 동생인 래퍼 Redfoo와 LMFAO 등등 가문의 많은 구성원이 음악산업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I always feel like somebody's watching me, MIchael said.


다수의 사례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배경이 대중음악계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단정하는 것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해 본다면) 비과학적이나 유사과학적인 이야기가 될 것입니다. [성장기의 주변 환경의 요소가 아티스트의 능력과 성공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도로 말한다면 과학적인 논증이 가능하겠지요.  


그러나, 새길을 개척하는 사람은 항상 설명되지 않는 변량을 주시해야 합니다. 설명되는 50% 변량의 부정적인 변수를 통해 실망하기보다는 설명되지 않는 50% 변량 안의 가능성에 천착해야 합니다. 통계는 과학적이지만, 통계의 신봉자들은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어쨌든, 부모를 잘 둔 덕에 역량을 쌓게 된 아티스트들은 종종 있습니다. Beck의 아버지는 유명한 음악 엔지니어이고 어머니는 잘 알려진 배우입니다. 벡은 아버지의 일터에서 자주 놀았음에 확실합니다.

 

Beck's got two turntables and a microphone from his dad.


The Strokes의 리더 Julian Casablancas의 아버지는 모델 에이전시를 소유한 사업가입니다. 그는 어렸을 때 아버지의 파티에 오는 다수의 음악산업 종사자들을 만나게 되면서 음악과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취향과 흥미를 키웠다고 말합니다.  


그깠 패션쯤이야...


Mark Ronson의 친아버지는 밴드 매니저였으며, 양아버지는 밴드 Foreigner의 주작곡자이자 기타리스트인 Mick Jones입니다. 마크 론슨의 레트로적 성향에는 집의 한 면을 채우고 있던 믹 존스의 레코드 컬렉션의 영향이 큽니다.

 

The step son of a Foreigner


Norah Jones가 서양음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Sitar 마스터 Ravi Shankar의 딸인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찍 독립하고 부모가 이혼한 탓에 아버지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는 못했지만, 피는 속일 수 없었겠지요. 1960년대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받는 많은 뮤지션들은 그녀의 개명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아버지를 알았고 당연히 그녀를 무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제는 아버지보다 더 유명한 Norah Jones


Wilson Phillips는 하모니 하면 떠오르는 Beach Boys와 Mamas & Papas와 연관이 있습니다. 윌슨 필립스는 비치보이스 Brian Wilson의 두 딸과 마마스 앤드 파파스의 John & Michelle Phillips의 딸로 구성되었습니다. 그 하모니도 부모들 못지않았지요. 1980년 말 큰 인기를 얻었었습니다.

 

웨스크 코스트 뮤직의 딸들


돈 많고 능력 있는 부모를 둔 것은 좋은 일이겠지만, 현명하고 사랑하는 부모를 가진 것보다 좋은 일은 아닐 것입니다. 게다가 음악은 인간의 다양한 감정에 대한 것입니다. 존 레넌 음악의 탁월성은 부모 없이 자란 환경과 관련되는, 심리적 콤플렉스의 감성적 표현에 관련됩니다. 단란한 가정에서 자란 폴 메카트니는 표현할 수 없는 어두운 감성이 그에게 있었고, 아이러니하게도 그 감성 또한 많은 층의 사람을 매료시켜 왔습니다.  


세상은 한 가지 공식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습니다.


뜨거운 열망을 지닌 사람 만이 그 대상에 대한 유의미하고 진정성 있는 성취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칙은 금수저론을 비롯한 다른 법칙에 대해 상위에 있습니다. 완전히 경직된 산업체계는 그 상위의 법칙을 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에는 틈이 있고 여지가 있습니다. 벽만 보고 포기한다면 꿈과 이상이 없는 사람입니다.  




Rockwell featuring Michael Jackson, [Somebody's Watching Me] in 1984


*Title Image: Taylor Swift

작가의 이전글 반세기 동안의 연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