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태원 Taewon Suh Sep 09. 2017

돈의 사회심리학

Very Strong Team

[매우 강한 팀]은 혁신을 위한 유기적인 팀의 유기적인 구성에 대한 이론입니다. 여기서 혁신은 최대한으로 확장적인 의미에서 성공 가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조와 실천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차원에서 전혀 새로운 방식의 비즈니스를 현실적인 상황에서 실현시키는 과정에 관련되는 이론화입니다. 특별히 돈과 가치에 대한 의미의 재구성은 이 이론화의 근본적인 요인이 됩니다. 비즈니스가 추구하는 가치가 재정의되고 있는 시대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논의가 어떤 부류의 사람에게는 공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헌 마인드는 헌 제도에 적합합니다. 그 안에서는 뭘 하든 부분적인 패치가 될 뿐입니다. 오직 이전에는 흔히 발견되지 않은 마인드의 전격적인 작동을 통해서만이 궁극적인 혁신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돈의 논리

돈이 유일한 혹은 제일의 동인이 된다면 혁신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경험적으로 이것은 거의 법칙에 가깝습니다.) 최근 들어 혁신이 스타트업 혹은 기업의 성공과 큰 상관을 갖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기 흔히 있지만 사실 정교한 통계적 분석으로부터의 판단에서라면 이것은 일종의 스테레오 타입에 불과합니다. 애플과 스티브 잡스는 outlier에 가깝습니다. 이것은 파괴적 혁신의 두드러진 사례이며 통계적인 주류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통계적 주류는 뻔한 방법으로 돈을 벌고 성공합니다. 이 사실은 저널리즘의 초점에 상관없이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회 체계를 통한 인식에서 바라본다면 이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사회 체계가 변하지 않는 한 주류의 흐름은 변하지 않습니다.


돈의 논리는 뻔합니다. 뻔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모든 사람이 다 그것을 실천하지 못하거나 실천하지 않습니다. 통속적인 방법으로서의 그 정보를 알지 못하든 그 방법을 좋아하지 않든 혹은 게을러서 그 정보를 실천하지 않든 간에 그 뻔한 논리를 실천하는 사람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통속적 방법이 아닌 방법은 상당히 어려운 길일 수밖에 없습니다. 통속적인 방법은 넓은 길을 가면서 뒤에 (남을 위한) 방해물을 남기는 것입니다. 반대로 혁신을 위한 통속적이지 않는 방법은 사회 체계의 틈을 발견하고 파고들어 없는 길을 만들어 내야 하는 어렵고 고통스럽고 과정일 수 있습니다.


돈과 시장 

주류 경제학적 입장에서 시장은 아름다운 균형입니다. 다만 현실체에서 시장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돈의 파워는 사람의 감각을 둔하게 만들고 시장의 실패를 덮어버립니다. 모든 논리가 돈에 닿으면 그 의미가 막혀버리고 모든 결론은 하나로 귀결됩니다. 이 돈의 위력을 극복할 수 없다면 궁극적인 혁신은 구호에 불과한 것입니다.

 

매우 강한 팀은 돈을 통제하고 시장의 논리를 초월해야 합니다. 모든 통계적 분석을 무산시키는 강력한 제 삼의 요소를 갖춰야 합니다. 최근의 하이브리드 조직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대안적인 방향 중의 하나입니다. 혁신에 대한 접근, 기업 차원의 생존과 지속을 위한 전략 그리고 사회적 차원의 혁신에 대한 대안적인 이론화가 진행 중인 것입니다. 수정주의적 자본주의 혹은 창조적 자본주의의 일환이겠지요.


저는 예외 없이 알게 되는 젊은 entrepreneurs에게 돈의 중요성에 대해 묻습니다. 돈이 제일의 목표라고 말하는 솔직한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경우 말과 행동은 대개 일치하지 않습니다. 하는 말에 상관없이 돈이 최고인 듯 행동하는 사람에게는 혁신에 대해 큰 기대를 갖지 않습니다. 돈을 벌 지언정 혁신은 어렵습니다. 돈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은 오히려 더 희망이 없습니다. 더 시간과 성숙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당장은 혁신도 어렵고 성공도 어렵습니다.

[Captain America. 24. Avengers series # 2] by Donovan Clark

통제의 원칙

돈은 필수적으로 통제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돈을 필요로 하고 돈을 목표로 하여야 할 필요가 있지만 그것에는 어떤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이윤율은 당연히 다른 요인을 통해서 제한되어야 합니다. 자본주의의 주류적 사고에서야 당연히 우습게 보이는 생각입니다. 다만 생각의 관점이 다른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평생 쓸 수 있는 돈 이상의 돈을 원하는 우리의 마음 안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냉철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 [제한 없음]이 당신의 테두리를 벗어나 작금의 사회 체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 후에야 당신은 자유롭게 돈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돈에 관심이 없는 체하는 도덕군자는 더 큰 욕심을 숨기고 있을 뿐입니다. 돈을 추구하되 옳은 일을 하십시오.


슘페터에 따르면 혁신은 창조적 파괴의 속성을 갖습니다. 먼저 당신이 당연시하는 상식을 파괴하십시오. 당신이 당연시하는 욕구를 부수고 극복하십시오. 모든 일의 모든 면을 파악하는 날카로움, 즉 미적인 사고를 되살리십시오. 그 후에야 당신은 당신과 생각의 관점이 같은 [매우 강한 팀]을 만날 수 있을 것이고 그 안에서 더 큰 가치를 얻게 될 것입니다. 단지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You can't always get what you want] by The Rolling Stones in 1969


*Title Image: [Misspent] by Ervin Esen

작가의 이전글 꿈을 위해 싸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