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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ird Jan 22. 2022

대리만족의 소비 시대

소비의 패턴이 변하다

작금의 시대는

직접 경험보다 간접 경험을

소비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급부상하고 있다


대리 연애 콘텐츠를 시작으로 하여

여행 콘텐츠

먹방 콘텐츠

애완동물 콘텐츠

육아 콘텐츠

이런 콘텐츠들은 개별 방송이 가능한

유튜브의 등장으로 급부상하였다


또한 기존의 개인주의적 성향과 취향의 다양화

그리고 개별성 존중의 시대에 이르러 꽃을 피웠다


왜 대리만족에 열광하는가?

이는 삶의 피곤함이 급증하는 시대에

그들의 영상을 보고 심리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콘텐츠 소비를 통하여

힘을 들이지 않으며 감정적 공감을 느낄 수 있다


직접적 경험의 부재는

삶 자체를 단조롭게 만들고

깊은 생각을 할 수 없게 만들지만

다채로운 1차원적인 경험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다


이런 콘텐츠들은 이미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대리만족은 직접 경험에서 느끼는 다차원적인 경험을

배제하지만 그것이 바로 시대의 트렌드가 될 수밖에

없는 요소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맞고 틀린 것은 없고 취향 존중의 시대

삶이 피로한 시대에 우리는 충분히 지쳐있고

저마다의 삶에 대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내 삶의 피곤함을 잊고 싶은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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