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직장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rd Jun 18. 2023

자기중심적 셀장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작년 초에 부서를 자진하여 옮긴 이

작년 말에 퇴사를 결정한 이

작년 말에 부서 변경을 신청한 이


이들은 모두 중간관리자였다


작년부터 셀장을 맡은 이는

외부에서 와서 내부 프로세스는 알려고 하지 않고

셀장의 책무는 하지 않으며

자신이 하고 싶은 일만 고집하는 통에

모든 중간관리자는 위와 같이 그를 떠났고


셀 자체가 붕괴되려 하자

나를 신임하던 부서장은

그 셀의 정상화를 위해

나를 그 무너져가는 셀의 복원에 투입했다


내가 제일 먼저 한 일은

셀원들 간의 결속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신뢰관계의 회복이었다


작년부터 이어진 셀장의 무능 때문에 벌어진

타 셀과의 반목과 질시 그리고 셀장을 왕따 시키기 위해

벌어진 다양한 정치적 반목관계는 회복될 수 없을 만큼

증폭되어 있었고 정면돌파보다는 우회로를 확보하여

물길을 트는 것이 좋아 보였다


내가 가지고 있는 유관부서장과

유관 셀장들과 이루어놓은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다행스럽게 물꼬를 트게 되었고

셀의 공중폭파를 막을 수 있었다


사실 난 이 셀이 아니어도 된다


이 셀이 폭파되면 제일 큰 타격을 입는 이는 바로

무능한 셀장


남은 이들은 다 자기 삶을 꾸려갈 만큼

조직에 적응하게끔 중간에서 내가 길을 닦아두었다


사실 그가 없는 게 이 셀의 가장 이상적 모습이지만

삶의 다양한 경험들을 돌아볼 때

무능한 이도 품어갈 줄 아는 덕망이

내게도 필요한 순간이 있으리란 것을 알기에

순리대로 해결해 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메기는 죽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