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Dalio가 또다시 Bloomberg와의 인터뷰에서 또 한 번의 부채 위기를 예측하고 나섰습니다:
Ray Dalio는 미국이 과도한 부채로 심장마비를 일으킬 때까지 약 3년 정도 남았다고 전망합니다:
"정확히 언제 올지는 말할 수 없습니다. 마치 심장마비와 같습니다," 그는 덧붙였습니다. "점점 가까워지고 있어요. 제 추측으로는 3년, 플러스마이너스 1년 정도, 그런 시기가 될 것 같습니다."
Dalio는 수년간 시장에서 많은 돈을 번 억만장자입니다. 당연히 그의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요?
아마도 이번에는 그의 예측이 맞을 수도 있겠지만, Dalio가 기본적으로 몇 년마다 새로운 금융 위기를 예측하려 한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의 예측 기록을 살펴보겠습니다.
2010년대에 Dalio는 1937년 상황과의 유사성에 집착했습니다. 여기 2015년의 글이 있습니다:
1937년의 공황은 대공황에 이어 발생한 일종의 메아리 불황이었습니다. 모두가 경제가 위기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했지만, 그 침체는 주식 시장에서 무려 50%의 급락을 가져왔습니다. 실업률은 순식간에 14%에서 19%로 치솟았습니다.
그런 시나리오는 매우 괴로운 상황이었을 겁니다. 다행히 이번에는 더블딥 리세션(이중 침체)이 오지 않았습니다.
Dalio는 부채 사이클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가 부채 슈퍼사이클의 종말도 몇 차례 예측하려 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사이클보다 '슈퍼사이클'이라는 표현이 훨씬 더 멋지게 들린다는 점은 인정해야겠네요.
Dalio는 2019년에도 다시 나타나 2020년에 불황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 예측은 맞았습니다.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해 불황에 접어들었으니까요.
공정하게 말하자면,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혼란이 너무 심각했기 때문에 그 예측이 실제로 맞았을지 아닐지는 알 수 없습니다. 2020년 초 경제가 셧다운되지 않았더라도 경기 침체를 겪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일에 대한 반사실적 시나리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2022년에 불황을 예측했습니다. 그것은 '만약'이 아니라 '언제'의 문제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높았고,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고 있었으며, 우크라이나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Dalio 역시 이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경제적 재앙을 예측할 때 '완벽한 폭풍(perfect storm)'이라는 비유를 사용한다면, 그 사람이 정말 심각하게 말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건 결코 좋은 징조가 아니죠.
이것이 그가 말한 완벽한 폭풍이었습니다:
연준과 정부가 함께 엄청난 양의 부채와 신용을 제공하여 급격한 전진을 만들었습니다. 거대한 도약을 이루어 버블을 만들었죠. 이제 그들은 브레이크를 밟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제 거대한 후진을 겪게 될 것입니다,"라고 Dalio는 Greenwich Economic Forum에서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Dalio는 연준이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물론 실제로 고통이 있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다행히 우리는 이 위기도 피했습니다.
1년 후 Dalio는 또 다른 부채 위기 경고를 내놓았습니다:
Dalio의 "심장마비" 비유로 그 경고의 북소리가 이제 좀 더 크게 울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부채 슈퍼사이클이 정말 마지막 단계에 있고, 결국에는 엄청난 규모의 문제로 변할지도 모릅니다.
또는 Ray Dalio가 "늑대가 온다"고 거짓 경보를 울리는 소년일 수도 있겠죠.
Dalio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 재앙을 예측하는 데 집착하게 된 사람들 중 하나가 아닙니다. 그는 오랫동안 이런 예측을 해왔습니다.
10년 전, Dalio는 자신의 가장 큰 실수들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이러한 실수 중 가장 큰 것은 1981-82년에 일어났습니다. 당시 저는 미국 경제가 곧 불황에 빠질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제 연구는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통화정책과 엄청난 부채가 있는 상황에서 전 세계적인 부채 불이행 사태가 올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했고, 만약 연준이 이를 돈을 찍어내는 방식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저는 불황이 올 것이라고 너무나 확신한 나머지 신문 칼럼, TV, 심지어 의회 증언에서도 이를 공언했습니다. 1982년 8월 멕시코가 부채를 불이행했을 때, 저는 제가 옳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런데, 완전히 틀렸더군요. 제가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했던 것이 정확히 일어났습니다: 폴 볼커 연준 의장이 금리를 낮추고 자금과 신용을 공급하기로 한 결정이 주식 시장의 강세장과 미국 경제 역사상 가장 큰 비인플레이션 성장기를 촉발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Ray Dalio는 역사상 가장 큰 강세장 중 하나가 될 시기의 시작점에서 불황을 예측했습니다. Dalio의 예측이 역사의 흐름과 맞지 않았던 사례는 이외에도 많이 있습니다.
Dalio의 예측 기록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이러한 거시경제 예측들이 실제로 Bridgewater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Bridgewater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헤지펀드 중 하나로, 부러울 만한 장기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Bridgewater가 인간의 예측 능력보다 정량적 모델에 더 의존하는 규칙 기반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거시경제 예측에 대해 그런 방식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의견이 있습니다. 일부는 맞을 것이고, 대부분은 틀릴 것입니다.
제 투자 프로세스는 그러한 거시경제 예측에 기반해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투자 과정도 헤지펀드 매니저의 예측에 기반해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출처: awealthofcommon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