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정부가 Air Force One을 대체하기 위해 Boeing 747을 제안했을 때, Donald Trump 대통령의 반응은 '왜 안 되겠는가?'였다. 무료 돈을 거절하는 것은 바보나 할 일이다. 현대 역사에서 이렇게 빠른 속도로 이해 충돌을 이렇게 많이 만들어낸 대통령직은 없었다. 그러나 미국 정치에서 가장 심각한 자기 거래는 활주로가 아닌 수조 달러의 암호화폐가 존재하는 블록체인에서 발견된다.
지난 6개월 동안 암호화폐는 미국 공공 생활의 중심에서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됐다. 여러 내각 관료들이 디지털 자산에 큰 투자를 하고 있다. 암호화폐 열광자들이 규제 기관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산업의 가장 큰 기업들은 선거 캠페인에 가장 큰 기부자 중 하나이며, 거래소와 발행자들은 우호적인 의원들을 지원하고 반대자들을 무너뜨리기 위해 수억 달러를 투입하고 있다. 대통령의 아들들은 전 세계에서 자신들의 암호화폐 벤처를 홍보한다. Trump의 밈 코인에 가장 큰 투자자들은 대통령과 저녁 식사를 할 기회를 갖는다. 대통령 가족의 보유액은 이제 수십억 달러에 달하며, 암호화폐는 가족 재산의 가장 큰 단일 원천일 가능성이 있다.
이는 암호화폐의 기원을 고려하면 아이러니하다. 2009년 비트코인이 시작되었을 때, 유토피아적이고 반권위주의적인 운동이 이를 환영했다. 암호화폐의 초기 채택자들은 금융을 혁명하고 개인을 수용과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에 대한 고상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거대 금융 기관의 자비에 맡겨질 수밖에 없는 소규모 투자자들에게 권력을 넘겨주고 싶었다. 이는 단순한 자산 이상이었다: 이는 해방으로서의 기술이었다.
그것은 이제 모두 잊혔다. 암호화폐는 엄청난 규모의 사기, 돈세탁 및 기타 금융 범죄를 용이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이 산업은 월스트리트나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미국 정부의 행정부와 더러운 관계를 발전시켰다. 암호화폐는 궁극적인 부패 자산이 되었다.
미국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의 대조는 놀랍다. 유럽연합, 일본, 싱가포르, 스위스, 아랍에미리트와 같은 다양한 관할 지역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자산에 새로운 규제적 명확성을 부여하는 데 성공했다. 그들은 같은 만연한 이해 충돌 없이 이를 해냈다. 정부에 의한 수용이 만연하고, 인플레이션이 가장 높으며, 통화의 가치 절하가 실제 위험인 개발도상국의 일부 지역에서, 암호화폐는 여전히 초기 이상주의자들이 한때 바랐던 역할과 비슷한 것을 수행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디지털 자산의 기반 기술이 제 역할을 하게 되는 시점에 일어나고 있다. 여전히 많은 투기가 있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천천히 주류 금융 회사와 기술 회사에 의해 더 진지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블록체인에서 거래되기 위해 "토큰화"된 사모 신용, 미국 국채 및 상품을 포함한 실물 자산의 양은 지난 18개월 동안 거의 3배로 증가했다. BlackRock과 Franklin Templeton과 같은 평범한 금융 기관들은 토큰화된 머니마켓 펀드의 대형 발행자다. 암호화폐 기업들은 금과 같은 자산에 고정된 토큰을 제공하며 참여하게 됐다.
아마도 가장 유망한 사용은 결제 회사들에 의한 것일 것이다. 일부는 스테이블코인(다른, 더 전통적인 자산으로 뒷받침되는 디지털 토큰)을 수용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만 해도, Mastercard는 고객과 판매자가 스테이블코인으로 거래를 지불하고 정산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고 밝혔다. 핀테크 기업 Stripe는 101개국에서 스테이블코인 금융 계좌를 출시했다. Stripe는 또한 올해 스테이블코인 플랫폼인 Bridge를 인수했다. Diem 프로젝트를 폐기한 지 3년 후, Meta는 다시 발을 담글 수 있다.
이는 암호화폐 기업들이 날려버릴 위험이 있는 기회다. 지지자들은 Joe Biden이 백악관에 있을 때 미국에서 더럽게 싸울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다. Gary Gensler의 리더십 하에, 증권거래위원회는 이 부문을 어둡게 보고, 가장 저명한 기업 중 많은 기업들을 집행 조치와 법적 소송에 얽히게 했다. 은행들은 암호화폐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스테이블코인으로 암호화폐를 다루는 것을 꺼렸다. 그런 면에서 이 산업은 일리가 있다. 의회가 아닌 법원을 통해 암호화폐의 법적 지위를 명확히 하는 것은 특별히 효과적이지도 않았고, 항상 공정하지도 않았다. 규제 진자는 이제 반대 방향으로 크게 움직였고, 암호화폐 기업들에 대한 대부분의 소송은 포기되었다.
결과적으로 암호화폐는 미국에서 자신을 구해야 한다. 위험이 금융 시스템에 주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전히 새로운 규칙이 필요하다. 만약 정치인들이 이 산업의 선거적 힘을 두려워하여 암호화폐를 제대로 규제하지 못한다면, 장기적인 결과는 해로울 것이다. 너무 적은 보호장치를 두는 위험은 단지 이론적인 것이 아니다. 2023년에 무너진 가장 큰 은행 중 세 곳인 Silvergate, Signature, Silicon Valley Bank는 모두 암호화폐 산업의 변덕스러운 예금에 큰 노출을 가지고 있었다. 스테이블코인은 뱅크런에 취약할 수 있으며 은행처럼 규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 없이는 암호화폐 세계의 주요 인물들이 워싱턴에서 맺은 거래를 후회하게 될 것이다. 이 산업은 Trump 가족의 암호화폐 투자로 인해 발생한 현란한 이해 충돌에 대해 대체로 침묵하고 있다. 이 산업과 자산의 지위를 명확히 하고, 더 합리적인 암호화폐 기업들이 오랫동안 바라던 규제적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한 법안이 필요하다. 대통령의 상업적 이익과 정부 업무의 혼합은 이미 그것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상원의 암호화폐 법안은 많은 민주당 상원의원들과 세 명의 공화당 의원들이 지지를 철회한 후 5월 8일 절차 투표에서 진전되지 못했다.
나, 나, 밈 어떤 산업도 한 정당과 그렇게 밀접하게 관련되면 미국 유권자의 기분 변화에 면역될 수 없다. Trump를 구세주로 환영하고 선호되는 부패 자산이 됨으로써, 이 산업은 한 쪽을 선택했다. 암호화폐는 정책 결정 테이블에서 새로운 역할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이 산업의 평판과 운명은 이제 정치적 후원자의 부침과 연결되어 있다. 암호화폐는 Trump 가족에게 좋았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 거래의 혜택은 한 방향으로만 흐를 것이다.
<출처:The Econom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