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Moody's는 방아쇠를 당겨 미국의 마지막 최상위 등급을 박탈했다 - Aaa에서 Aa1로 한 단계 강등했다.
Moody's, 미국의 3A 신용등급 박탈
Moody's는 금요일 세계 최대 경제국의 정부 부채 수준 증가와 예산 적자 확대에 대해 경고하면서 미국의 최상위 트리플 A 신용등급을 박탈했다. 이 기관은 금요일 오후 미국의 신용등급을 Aaa에서 Aa1로 한 단계 강등했으며,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됐다.
다른 주요 기관인 Fitch와 S&P는 이전에 미국의 최상위 등급을 제거했다. Moody's의 이번 조치는 투자자들이 미국의 재정 궤적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는 시점에 이루어졌다. Donald Trump 대통령의 공화당은 향후 10년 동안 부채를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널리 예상되는 예산안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중요한 경제적, 금융적 강점을 인정하지만, 이것들이 더 이상 재정 지표의 하락을 완전히 상쇄하지 못한다고 믿는다"고 Moody's는 금요일 오후 밝혔다. Moody's는 부채에 대한 이자 지급 증가, 사회보장 지출 증가 및 "상대적으로 낮은 수입 창출"로 인해 연방 적자가 작년 6.4%에서 2035년까지 GDP의 거의 9%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우리의 21단계 등급 척도에서 이 한 단계 강등은 정부 부채와 이자 지급 비율이 10년 이상 증가하여 유사하게 등급이 매겨진 국가들보다 크게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반영한다"고 이 기관은 썼다.
백악관은 이번 강등을 일축하고 Moody's 수석 경제학자인 Mark Zandi를 비난했다. "아무도 그의 '분석'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계속해서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Zandi는 이 보고서의 저자가 아니었고 Moody's Analytics에서 일하는데, 이는 회사의 별도 부분으로 등급 사업의 일부가 아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은 세 개의 큰 기관 중 적어도 하나에서 트리플 A 신용등급을 보유하지 않게 됐다. S&P는 2011년에 처음으로 이 국가의 최상위 등급을 박탈했으며, Fitch는 2023년에 그 조치를 취했다.
미국 재무부 시장을 연구하는 Vanderbilt Law School의 교수인 Yesha Yadav는 Moody's의 등급 인하가 "미국 정부 부채 관리에 대한 점점 더 암울한 예후에 대한 최신 현실 점검"이라고 말했다. Yadav는 덧붙였다: "놀랍지는 않지만... 그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긴장된 시장에 상당히 잔인한 충격이며, 미국 신용이 세계의 필수적인 무위험 자산으로서의 광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개혁이 필요한지 시급히 집중하라는 정책 입안자들에 대한 질책이다."
미국 국채 수익률은 이 소식에 대응하여 상승했으며, 기준 10년 국채 수익률은 하루 만에 0.05 퍼센트 포인트 상승하여 4.49%를 기록했다. 채권 수익률은 가격이 하락할 때 상승한다.
"지금 가장 큰 문제는 관세가 아니라 워싱턴 DC에서 적자 회담의 진전이 없다는 것이다"라고 NatAlliance Securities의 책임자인 Andy Brenner는 Trump가 무역 파트너들에게 부과한 관세를 언급하며 말했다. 그는 강등이 "미국 국채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화당 예산 및 세금 법안은 트럼프 당의 의회 내 파벌이 이 법안이 연방 적자에 너무 많이 추가될 것이라고 주장한 후 금요일 하원에서 통과되지 못했다. 대통령에 의해 "아름다운 큰 법안(Big Beautiful Bill)"이라고 불리는 이 제안된 법안은 올해 만료될 예정이었던 2017년 트럼프 시대의 세금 감면을 연장하여 향후 10년 동안 예상되는 4.2조 달러를 적자에 추가할 것이다. 또한 6,630억 달러의 새로운 삭감을 할 것이며, 일부 세금 공제를 제거하고 일부 세금을 인상하여 약 1조 달러를 조달하려고 할 것이다.
행정부는 세금 감면이 성장을 촉진하고, 수입을 늘리고, 미국의 적자를 낮출 것이라고 믿는다. 책임 있는 연방 예산 위원회는 세금 법안이 10년 동안 국가 부채에 최대 5.2조 달러를 추가할 수 있다고 예상한다. 현재 대중이 보유한 연방 부채는 29조 달러다.
트럼프의 무역 전쟁과 세금 감면 계획은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방준비제도와 주요 경제학자들로부터 경고를 받았으며, 그의 행정부는 채권 시장을 안심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강등은 Trump 행정부에만 국한되지 않는 여러 해 동안의 재정 관리 실패의 절정이다"라고 Grey Value Management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Steven Grey는 말했다.
"이는 미국의 재정 상황을 개선할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반영한다"고 이전 Moody's 선임 분석가이자 현재 CreditSpectrum의 최고 경영자인 Ann Rutledge는 말했다. "이 결정은 오랫동안 오고 있었으며, 이는 심각한 경고다."
그러나 이것이 그렇게 중요한가?
우리는 몇 달 전, Moody's가 아직도 60피트 높이의 번쩍이는 네온 신호의 벽 글을 무시하기로 결심한 것처럼 보였을 때, 강등의 의미를 조사했었다. (https://www.ft.com/content/20683486-d437-4f27-bba0-a87b52cbe139)
주식 시장 관점에서, 어떤 반응을 보일지 누구도 알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월요일 거래가 시작될 때 그것이 중요할지, 또는 얼마나 중요할지 전혀 모른다. 물론, 2011년 8월 S&P의 미국 국가 신용등급 강등은 (당시 최근)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미국 주식 가격 최악의 단일 일일 하락을 촉발했다. 그러나 시장은 빠르게 회복됐다. 이는 강등이 금융 시스템에 어떤 의미를 가질지에 대해 사람들이 당황했기 때문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강등이 금융 시스템에 중요한가?
기계적 관점에서, 답은 거의 확실히 "전혀 아니다"이다.
은행의 위험 가중 자본 자산군은 등급 변경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는 규제 기관이 자본 위험 가중치를 설정할 때 Aaa와 Aa1을 구별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BIS는 국가와 관련된 위험 가중 자산을 계산하기 위해 개별 청구에 적용되는 신용 위험에 대한 표준화된 접근 방식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Moody's는 3단계 강등(Aaa에서 Aa3까지) 할 수 있었지만, 이 부분에서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을 것이다. 담보 관리는 어떤가? 금요일 밤 Barclays의 메모는 그 영향을 살펴봤다:
담보(collateral) 측면에서, Aa1로의 강등도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DTCC와 CME는 자산 클래스를 미국 국채로 지칭하며 헤어컷은 만기와 증권 유형(TIPS/FRNs)의 함수지만 등급의 함수는 아니다. LCH에서는 Aa1로의 강등이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낮다. 예를 들어, 미국 국채와 영국 국채는 후자의 등급이 더 낮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헤어컷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이 움직임이 수익률 곡선의 단기 부분에서 움직임을 촉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금융 위기 이후 입법은 투자 지침에서 명시적 등급 가이드라인의 사용을 줄였다
따라서, 그들은 머니 펀드에 있는 약 4.5조 달러의 국채 및 국채 레포에서 자산 매각의 흐름을 예상하지 않는다.
금융 시장에서 벗어나, 강등은 Moody's 자체에 중요할 수 있다. 2011년 S&P Global Ratings의 경험을 보면, 회사는 험난한 여정을 겪을 것이다. 10년 이상 전 S&P의 강등 이후, 미국 재무장관 Tim Geithner는 공개적으로 흔들렸고, 영화 제작자 Michael Moore는 오바마에게 회사의 CEO를 체포하라고 요구했다.
3월에 이에 대해 ft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 바 있다:
누군가 비행기를 이용해 "S&P 직원들은 모두 해고되어야 한다"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하늘에 띄웠고, 여러 지방 정부들은 S&P와의 거래를 전면 중단했다.
한편, 명백히 관련이 없지만, 법무부는 S&P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몇 주 내에, CEO Deven Sharma는 회사를 떠났다. 조사에서 2008년 금융 위기 이전에 등급의 신뢰성에 대해 은행을 오도한 혐의로 50억 달러의 연방 소송으로 넘어갔을 때, S&P는 이것이 강등에 대한 직접적인 보복이라고 불렀다.
강등 이후, 이전에 S&P Global Ratings의 국가 등급 글로벌 최고 등급 책임자였던 Moritz Kraemer는 LinkedIn에서 보복의 위험이 실제라고 썼다:
미국에서 신용평가기관은 SEC(증권거래위원회)에 의해 규제되고 허가된다. 오늘날 미국의 상황에서, 우리는 SEC가 백악관의 바람으로부터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지 궁금해해야 한다. 이전 SEC 의장 Gary Gensler가 취임일에 사임하고 Trump 추종자에게 길을 내준 것을 기억하라. Trump가 미국의 강등에 너무 분노해서(그가 분명히 개인적으로 받아들일) Moody's에 보복을 가하고 복수를 요구할까?
우리는 이미 백악관이 분석을 무시하고, Moody's 수석 경제학자인 Mark Zandi를 공격하는 것을 보았다. 대통령 보좌관 Steven Cheung은 트윗했다: "아무도 그의 '분석'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계속해서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MainFT에 보도된 바와 같이, Zandi는 이 보고서의 저자가 아니었고 Moody's Analytics에서 일하는데, 이는 회사의 별도 부분으로 등급 사업의 일부가 아니다.
재정적인 측면에서, Moody's는 오랫동안 미국의 지표를 거의 파산 직전 수준으로 예측해왔다. 3월에 Aaa 등급을 재확인하면서 Moody's는 미국의 최고 등급이 사실은 "미국의 뛰어난 경제력과 글로벌 금융에서 달러 및 국채 시장이 차지하는 독보적이고 중심적인 위치" 덕분에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2023년 11월 Aaa 등급을 재확인한 이전 등급 보고서에서, Moody's는 다음과 같이 썼다:
통화 및 거시경제 정책의 효과성 저하나 입법 및 사법 기관의 질적 하락과 같은 제도와 거버넌스 역량의 약화는 신용등급에 추가적인 압박을 줄 수 있다.
세계는 2023년 이후 변화했고, Moody's는 시장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출처: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