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Aug 24. 2020

1930년대 투자자들의 행동이 현 시점에 시사하는 바는

Fred C.Kelly는 1936년 12월에서 1937년6월까지 거의 주간 단위로 Barron's지에 칼럼을 기고했다. 이의 내용이 지금 상황과 시의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그의 칼럼은 4년간의 강세장 끝 무렵에 시작되었다. 주식시장은 1932년 6월에 저점(6월8일 Dow지수 41.2pt)을 형성했다.  그리고 상승세가 시작되었다. 4년동안 Dow지수는 저점대비 337% 상승했다. 


그러나 결국에 1937년은 Dow지수가 -33%로 마감되었다. Dow지수는 3월10일에 고점을 찍고 3개월간 -15% 하락했다. 그리고 거의 완전히 손실분을 만회했다. 그의 칼럼은 1937년 crash가 발생한 지 2달후에 마감되었다.


Kelly의 칼럼은 현재 상황과 관련되어 투자자들의 행동패턴에 대해 몇가지 시의 적절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 인간의 본성


인간의 본성은 어디에서든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항상 비슷한 유형의 자극에 반응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행동으로 옮기기전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반응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만약에 그들이 특정 평균 집단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자극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 여러분은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할지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 주가가 저점을 형성하는 이유



우리는 종종 매도를 한 이후에 주가가 저점을 형성하는 것을 이상한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대답은 훨씬 간단하다. 우리가 저점에서 주식을 매도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 시점에서 팔았기 때문이 아니라 ,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 가격에서 주식을 매도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같은 날에 주식을 매수해서 고점이 형성되고 주식을 매도해서 저점이 되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은 우리와 같은 평균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여러분과 본인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일한 선전문구와 뉴스가 다른 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여러분이 정상적이면서 평균적인 사람이라면, 여러분은 그저 지구상의 대다수 집단내의 한 구성원에 불과해서 이러한 집단의 사람들이 매수/매도를 할 때 여러분도 똑 같이 하게 된다. 



■ 컨트래리언이 된다는 것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자연스런 반응을 믿지 않고 그들과 반대되는 행동을 할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우리가 매우 낙관적인 느낌을 가질 때마다 조심스러워 하고 공포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용기를 보여줘야 한다. 우리는 일반적인 상식과 반대의 행동을 해야 한다. 왜먀하면 지구상의 그 어떤 것도 진실만큼 매혹적이지 않고 극히 일부 사람들만이 건전한 상식에 도달하기에 충분한 사고를 할 수 있다. 대중의 행동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군중은 거의 모두가 틀리기 때문이다. 



■ 승자주식(winners)를 매도하고 패자주식(losers)을 보유하는 것



자만심을 갖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바보처럼 행동한다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자만심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려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나쁜 것 가운데 하나이다. 자만심은 사람들로 하여금 시장이 매우 어려울 때 승자주식을 팔고 패자주식을 보유하도록 만든다. 그들은 수익이 난 황금같은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 이들은 결국에는 다른 사람들이 손실을 메우는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다.



■ 강세장에서의 극단적인 낙관론을 피하는 방법



집단적인 낙관론은 항상 고점에 나타나서 현명한 사람들 조차도 바보로 만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감정을 집단적인 사고에 물들이지 않도록 스스로 통제해야 한다.



■ 확률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



성공은 어느 정도는 운과 추측을 사실로 대체할 수 있는 능력에 비례한다. 아무추어 투기꾼들은 항상 잘 훈련된 시장 참여자들을 위협할 기회를 찾는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비록 예상치 못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잘 짜여진 계획을 미리 세운다.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보다 돈에 대해 훨씬 더 많이 조심스럽게 다룬다. 이것이 바로 부자가 된 비결이다. 



■ 성급한 트레이딩 습관



인간의 감정은 주식 보유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때때로, 주식 보유자들은 너무 성급하게 트레이딩을 해서 오랜 동안 기대했던 큰 규모의 이익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후에는, 성급히 매도한 것에 대해 후회하면서, 이를 다시  매수하는 과정을 끝없이 되풀이 한다. 또는 이들은 주가가 하락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 저점이라는 가격에 이끌려 결국에는 이전 고점까지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매수하기도 한다. 


■ "낮은 가격수준"이라는 이유만으로 매수하는 습관



상황때문에 주가가 너무 높아서 매수하지 못할 수도 있고,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지만 주가가 너무 낮아서 매도하지 못할 수 도 있다. 주가가 단지 수년간 경험했던 수준보다 낮기 때문에 매수를 하는 트레이더들은 종종 수익을 얻을 수 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을 추종하다 보면 결국에는 파멸에 이를 수 있다. 30년대 대공황보다는 1929년 주가 급락이후에 더 많은 투자 손실을 입었을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당시에 주가는 너무 낮아서 사람들이 주가가 더 오를 것인지, 아니면 하락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할 겨를이 없었기 때문이다. 


■ 다른 사람들이 돈을 버는 것을 보고만 있기 어려운 것은...



우리는 시장내 다른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을 때, 자신이 보유한 종목도 약세를 보이는 것을 용서하게 된다. 그러나 다른 종목들이 급등을 하고 있을 때 자신이 선호하는 종목이 주춤거리는 것을 보면 실망한다.



■ 잘못된 예측에 의존하는 습관



1929년 crash가 발생하기 직전에, 나는 어떤 젊은 사람이 "강세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왜냐하면 점점 더 많이 기계를 사용하게 되면서 상품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어서 이전에는 매수할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 사이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주장을 들은 바 있다. 이후 3년동안 주식시장은 하락했지만, 이러한 주장을 한 젊은이는 기계가 주도하는 세상이 도래했기 때문에 약세장은 더 오래지속될 것이라는 강력한 주장을 했다. 그는 기계가 생산하기 때문에, 동 산업에 종사했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되어 구매력이 감소하면 기업활동이 위축될 것이라는 논리를 핀 것이다. 그는 자신의 정반대의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동일한 사실을 사용했다. 





작가의 이전글 금에 대한 오해와 진실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