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Feb 17. 2021

주린이분들에게 금욕주의적 투자철학을 권해드립니다.


세상에는 수 많은 투자기회가 있다. 그리고 단순히 Bitcoin,GameStop주식 등을 단순히 매수해서 특별히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아도 수백만명이 부자가 될 것처럼 보인다. 매주마다, 단기간에 3자리수 상승률을 기록했다는 자산에 대한 얘기들이 들려온다. 


이러한 것들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며, 사실은 우리 대부분은 1년도 안되어 수백만원을 수십억으로 바꾸는 파도에 편승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들이 부자가 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의미는 아니다. 


장기적으로, 공개시장은 여전히 지구상에서 최고의 부를 쌓을 수 있는 공간이다. 사실 여러분들은 투자하지 못할 여유가 없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자산들은 100년동안 가치가 상승했지만, 우리의 구매력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임금은 올랐지만 인플레이션도 상승했다. 결론적으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투자는 어렵다. 왜냐하면 이는 인간 본성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미래에 보상을 받기 위해 매일 선택을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부를 쌓고 투자를 하는데 첫번째 장애요인이다. 


■ 투자는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다. 


필자는 2007년에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1년도 안되서 투자금액의 60%를 날렸다. 당시의 내 감정은 다른 사람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투자를 그만 두기로 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버블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투자를 시작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이 투자할 때 따라서 하게 된다. 그리고 모든것들이 무너질 때, 손실에 따른 고통은 너무 커서 다시는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내가 금융위기 이후 수년간 이어진 대규모 수익률을 놓쳤지만,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성공한 투자자들이 어떻게 게임에 계속 남아 있었는지를 분석하는데 투자했다. 나는 부를 쌓는 비결은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라는 것을 배웠다. 



경험적으로, 투자는 9%의 이론과 1%의 실행 그리고 90%는 감정을 다스리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확신했다. 이것이 바로 나의 투자철학에 금욕주의 철학( philosophy of Stoicism )을 적용한 이유이다. 이는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감정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주었다. 

본고에서 나는 여러분들이 더 나은 투자자가 되기 위해 금욕주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려 한다. 그래서 여러분이 부를 쌓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여러분이 이러한 전략을 적용했을 때, 투자는 매우 쉬워진다. 그리고 이미 훌륭한 투자자가 되었다면, 여러분의 의사결정에 감정을 덜 개입시키기 위해 금욕주의를 적용해보기 바란다.

■ 금욕주의자들은 돈을 어떻게 생각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금욕주의는 생존전략이다. 금욕주의는 여러분의 정신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돈을 보호하기 위해 금욕주의를 적용할 수도 있다.

금욕주의(Stoism)의 기초는 여러분이 통제할 수 있는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이 철학의 장점은 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금욕주의자들은 돈과 부를 받아들였다. 결국,이것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가장 강경한 금욕주의자들 가운데 한사람인 Epictetus는 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러분이 정직하고, 신뢰감이 있으며 위엄한 자세로 돈을 벌 수 있다면,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그러나 여러분이 진실함을 잃게 된다면, 여러분은 돈을 벌어서는 안된다."


내가 이러한 정신상태를 좋아하는 이유는 돈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돈을 벌고 싶은가? 그러면 그렇게 해라. 부자가 되기 싫은가? 그래도 상관없다. 

이것이 바로 돈에 관한 금욕주의자들의 근본적인 정신자세이다. 재산보다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 존경,위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사는 것 등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부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

문제는 여러분은 부자가 되어서 금욕주의자들 처럼 살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 금욕주의자들이 부를 쌓는 방법을 설명해보기로 합니다...

먼저 필자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하려 한다. 필자는 철학을 전공했고 20세부터 투자를 시작했다.

나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은 Seneca, Epictetus, William James, Ralph Waldo Emerson 등이다. 내가 인생과 투자전략에 금욕주의 철학을 적용했지만, 나는 마음속으로는 실용주의자이다. 

필자의 투자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더 광범위하다. 필자는 Warren Buffett, Charlie Munger, Peter Lynch, Bill Ackman, Joel Greenblatt, 그리고 전설적인 인덱스 투자자인  Jon Bogle에 대한 연구를 했다. 

하지만 투자 지식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Jesse Livermore, George Soros, Paul Tudor Jones 등과 같은 분들도 연구했다.

여러 해 동안 다양한 철학자들과 투자자들을 연구한 결과, 나는 부를 쌓는 데 세 가지 중요한 이정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는 이것을 부를 쌓기 위한 금욕주의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나는 성공한 모든 투자자들에게서 금욕주의의 자질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다음은 이에 관한 로드맵이다.



1. 돈을 버는 단계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부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생활 필수품에 지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우리 경제에서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는 쓰기, 코딩, 말하기, 지도력 등 소득 창출 능력이 필요하다.


소득 창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여러분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금욕주의적인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의 경제에서, 자신의 기술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은 오랫동안 직업이 없을 수 없도 있다.


내가 연구한 모든 투자자들은 생계를 위해 직업을 갖고 있었다.  그들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 밑에서 일을 했다. Warren Buffett은 1954년부터 1956년까지 Graham-Newman에서 증권 애널리스트로 일했다.


그 후 그는 자신의 회사를 창업했다. George Soros는 1947년과 1954년 사이에 다양한 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작은 투자 은행의 직원으로 일했다.


나는 당분간은 계속할 수 있지만, 여러분도 알 것이다. 우리 모두는 부의 기초가 되는 돈을 버는 것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여러분의 기술만 가지고도 가치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손실을 경험하는 단계


인기 있는 서적과 기사들이 다루지 않는 부에 관한 중요한 한 가지가 있다. 이것은 바로 손실에 다루는 중용성에 관한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손해를 보는 것을 싫어한다. 나는 손실 혐오(loss aversion)라는 개념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할 수 있다.


성장하면서, 우리 가족은 월급으로 살아갔고, 우리는 빚더미에 올라앉기도 했다. 나는 나이가 들고 내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필사적으로 돈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투자를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이것은 문제이다.


손해를 보지 않은 성공한 투자자는 단 한 명도 떠오르지 않는다. 사실 내가 말한 대다수의 투자자들의 전략은 그들의 손실로 인해 형성된다. 나는 본고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다룰 수 없다.


그러나 Warren Buffett(Berkshire Hathaway는 실패한 섬유 회사였고), Bill Ackman(Herbaliffe에 공매도를 취하면서 크게 실패했음),George Soros(1981년 영국 국채투자로 22% 손실을 경험) 등의 역사를 살펴보기 바란다.


그들의 가장 큰 위대한 성공은 종종 실패이후에 이루어졌다. 이것은 부를 쌓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이다. 여러분은 손실에 대해서 관용을 베풀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결코 당신의 돈으로 위험을 감수하지 않을 것이다. 투자란 무엇인가? 리스크를 감내하는 것이다. 


최고의 투자자들은 부의 증대를 일종의 게임으로 생각한다. 그것은 스포츠와 똑같다. 심지어 NBA, NFL, MLB에서 가장 성공적인 팀은 챔피언이 되기까지 여러 경기에서 패배할 것이다. 100% 승률은 없다.


핵심은 결코 크게 돈을 잃지 않는 것이다.  투자할 때는 투자액의 10% 이상의 손실을 보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언제든지 다시 회복할 수 있다. 


단지 투자 철학이 다르다고 해서 종교적으로 특정 스타일을 따를 필요는 없다. 상식을 사용하고, 손실을 방어하며, 가장 중요한 것 투자를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다


3. 돈을 축적하는 단계


금욕주의 투자자들은 큰폭의 상승이 가능한 곳에 현명한 베팅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베팅이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해서, 그들은 파산하지 않는다.


돈을 축적하기 위해서가치가 상승하거나 현금을 창출하는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이상적으로는 둘 다 보유하는 것이다. 그곳에 투자만 하면 된다.


어려운 점은 자산을 선택하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낮지만 수익률도 낮은 우량한 부동산 투자 시작했다. 저는 현재 비용을 제외한 후 6%의 순이익률을 올리고 있다. 부동산에서는 일반적이다. 


YouTube 또는 Reddit에 가보면, 주식이 부를 쌓는 최고의 투자방법이라고 믿도록 하고 싶은 영업사원이 수천 명에 이른다. 나는 그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는 단지 투자의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주식시장에 관한 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인덱스 펀드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돈이 더 많으면 재무설계사나 자산운용사를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여러분이 상당한 부를 얻었을 때 효과가 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는 아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모든 돈을 날릴수 있는 리스크를 감내하지 않고 투자를 시작하기를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관련된 나만의 규칙을 소개하겠다.


4. 90/10의 투자원칙을 적용해보자.


우리 대부분은 단지 시장을 이기고 싶어서 전업투자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없다. 장기적으로는 S&P 500이나 종합주가지수 펀드 같은 것에 돈을 넣는 것이 좋다. 그것은 아무런 노력 없이 시장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조금 더 많은 투자수익을 원하는 개인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시장에 관심이 많아서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만 많은 돈을 잃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다.


필자도 마찬가지이다.  2007년부터 투자를 하고 있는 동안, 필자의 직업은 글쓰기와 가르치는 일이다. 나는 내 일이 즐겁고 전업 트레이더가 되고 싶지 않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좋아하고 이로 인해 더 높은 수익률을 얻고 싶다. 우리는 이것을 투기라고 부른다.


 Bitcoin, 모멘텀 주식, 통화, 또는 상품에서 여러분이 목격한 단기적인 성공은 모두 투기에 관련된 것이다. 여러분은 자산을 매수해서 더 높은 가격에 팔기를 희망한다.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많은 인덱스 펀드 마니아들은 투기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신경쓰지 않는다. 나는 단지 내 모든 돈을 위험한 곳에 베팅하고 싶지 않을 뿐이다


그래서 나는 90/10 투자 원칙을 만들었다. 이는 투자금의 90%를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고 10%는 투기적 자산에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90%의 자금으로 주식에 투자하고 싶어서 Vanguard S&P500 ETF와 같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다. 그리고 10%는 내가 생각할 때 높은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에 투자한다.

그러나 나는 약간의 리스크를 안고 주식시장에 적은 비율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자산에 대한 베팅에서 커다란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해서 커다란 타격은 입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에 성공한다면,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연초 이후 62%의 수익률을 기록한 Digital Turbin에 투자를 했다. 동일 기간 동안 S&P500지수는 4% 상승했다. 따라서 90/10의 원칙을 적용해보면, 나는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9.8%의 수익률을 얻은 셈이다. 3자리수는 아니지만 시장 수익률보다는 훨씬 더 좋은 결과이다. 

■ 투자를 시작할 때, 너무 많은 결과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어느 시점에서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차이를 가져다 주는 특별한 지혜를 계속해서 찾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은 팟캐스트를 듣고, 다른 투자 전문가들을 따라서 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결코 행동에 나서지 않고, 우리는 우리 자신의 최악의 적이 된다. 

이와 관련해서 Epictetus처럼 정확하게 표현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여러분이 계속해서 지혜를 얻고자 하는 노력은 실질적으로 여러분이 지혜를 얻는 것을 방해한다.  이제 새로운 스승이나 지혜를 찾는 것을 중단해라. 가장 최근의 유명인사, 책, 식단,믿음은 여러분을 성대한 삶의 방향으로 유도하지 않는다. 행동에 나서라."


여러분이 직접 자신의 돈으로 위험한 곳에 투자하지 않는 한, 여러분은 투자로 인한 감정이 어떠한지를 결코 알 수 없다. 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투자 실수를 경험했다고 말할 수 있다.

나는 24시간 내에 반토막이 난 인기 있는 자산에 투자한 적도 있다. 나는 고가에 사고 저가에 판적도 많다.  저가에 매수했지만 조금 높은 가격에 매도하기도 했다. 그래서 이후 발생한 큰 폭의 상승률을 취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기도 했다. 인덱스 펀드에서 돈을 인출해서 주식시장이 회복될때만을 기다린 적도 있다. 

하지만 금욕주의는 내가 더 나은 투자가가 되도록 도와주었다. 왜냐하면  나를 더 냉정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무언가에 투자할 때마다, 여러분이 열심히 번 돈으로 위험을 감수하게 된다. 아마 항상 두려운 마음이 들 것이다. 하지만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투자를 중단해서는 안된다.  그럴 여유가 없다.

장기적으로 볼 때 시장은 여전히 상승이라는 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여러분은 이에 편승하지 않으면, 항상 그자리에서 기다려야 한다. 

<출처:Darius Foroux>

작가의 이전글  투자는 다이어트와 같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