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영인 Mar 29. 2022

도대체 모멘텀(momentum)이란 무엇인가?


가격 모멘텀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이례적인 현상(anomalies)들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는 모멘텀 전략이 시장 대비 초과 수익률을 낼 수 있고 이러한 초과 수익률은 size 팩터와 비슷하고 심지어는 가치 팩터나 소형주 프리미엄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고 있다. 모멘텀 효과는 자산군 전반에 걸쳐 이론적으로 확립되어 있고 한 가지 자산군의 모멘텀이 다른 자산 군에서도 모멘텀이 발생할 수 있음을 증명할 수 있다. 


모멘텀 팩터의 강도와 보편성을 고려할 때, 무엇이 모멘텀을 만들고 왜 모멘텀이 지속되고 아비트러지가 안되는 지를 우리가 아직 모른다는 것을 알게 되면 놀랄지도 모른다. 학계에서는, 모멘텀 효과는 약형 효율적인 시장 가설(weak form of the efficient market hypothesis)을 위반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이 모멘텀 효과를 설명할 수 있는 몇 가지 가능한 설명 요인이 있다:


① 투자자들의 과신(investor overconfidence): 투자자들이 자신의 능력에 지나치게 자신만만하면, 수익성 있는 투자는 자신의 능력에 기인한 것이고 손실은 운이 따라주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게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자는 자신의 정보와 시각을 다른 정보와 비교하여 과대평가하게 되고 동일한 자산에 반복적으로 투자하려는 편견을 갖게 된다. 이렇게 되면 수백만 명의 투자자가 같은 종목에 몰리면서 모멘텀 효과가 발생한다. 불에 더 많은 휘발유를 붓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② 느린 정보 확산 속도(Slow diffusion of information): 효율적인 시장 가설은 모든 투자자들이 주식이나 다른 자산에 대한 의견을 형성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모든 기본 정보를 사용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가 가격 데이터와 제한된 기초 정보만 사용할 경우, 새로운 펀더멘탈 정보는 시장 전체에 걸쳐 서서히 확산될 뿐이며, 점점 더 많은 투자자가 새로운 이용 가능한 펀더멘탈 데이터를 추구하게 된다. 


③ 기준점 효과(Anchoring) 투자자들이 52주 최고가를 비롯한 다른 기준점들을 심리적 지표로 삼는다면, 그들은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주식은 "싸다"고 인식하고 기준앵커에 가까운 주식은 "비싸다"고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는 "싸구려"로 인식되는 종목에 대한 급등을 유발하고 이러한 종목에 모멘텀 효과를 일으킨다.


④ 제한된 관심(limited attention): 우리는 이용 가능한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가장 이례적인 현상이나 대규모 실적 오류와 같은 곳에만 관심을 두는 경향이 있다. 작지만 관련성이 없는 정보들은 지속적으로 무시하게 된다. 이는 정보가 주가에 서서히 반영되기 때문에 이러한 주식에 대한 소극적 대응으로 이어져 모멘텀 효과가 발생한다.


⑤ 성장관련 옵션의 만기별 시간가치 : 앞서 설명한 것들은 모두 심리적인 것들이지만, 사람은 미래 성장을 담보하는 옵션을 가진 안전자산으로서의 주식을 모델링함으로써 모멘텀 효과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만들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콜 옵션에 대한 만기별 시간가치가 주식의 가격 모멘텀으로 만들어진다. 



모멘텀 효과를 널리 알린 학자들 가운데 하나인 Narasimhan Jegadeyh는 Amit Goyal 및 Avanidhar Subrahmanyam과 협력하여 이러한 다른 설명 요인들간의 분석을 통해 어느 것이 모멘텀 효과를 가장 잘 설명하는지를 식별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했다 .


이러한 요인 가운데 모멘텀 효과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제한된 관심"을 선정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제한된 관심에 대한 가설은 다른 어떤 설명보다 모멘텀 효과를 가장 잘 설명한다. 여기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 


우선, 펀더멘탈 주식 애널리스트를 들 수 있다. 냉소론자들은 주식 애널리스트들과 전략가들은 그들의 예측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쓸모없다고 주장한다.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맥락에서 애널리스트들의 진정한 장점은 예측이 아니라 시장 전체에 정보를 빠르게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일 수 있다. 투자자들이 더 많은 펀더멘탈 분석을 사용할수록, 지배적인 모멘텀 효과는 반감한다. 왜냐하면 정보가 통합되어 더 빠르게 주가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덱스 펀드와 ETF의 증가로 20년 동안 펀더멘탈 분석은 인기가 떨어졌다.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지만, 그 사이에 모멘텀 효과가 강해진 것은 확실히 흥미롭다.


<출처:klement on investing>





작가의 이전글 펀드 투자자들이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