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Hun Oct 18. 2020

당신을 사랑합니다.

사랑과 결혼에 관하여

     우리가 살면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사랑하는 사람과 얼마나 즐겁고 행복하게 지내느냐 일 것입니다. 두 사람이 서로에 대한 신뢰 없이 외모, 권력, 부에만 이끌린다면 그들은 인생을 함께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결혼 생활에서 '사랑'은 반려자에게 매력을 느끼고 서로 믿으며 , 인생의 동반자임을 의식하는 것에서 드러납니다. 하지만 사랑에 관해 서로의 의견이 엇갈린다면 연애와 결혼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부들이 시댁∙친정과의 갈등, 사회∙경제적 활동에서의 갈등, 다른 이성과 관련된 갈등에 직면해있으며 이러한 이슈들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혼인 신고만 하고 같이 지내는 여자 친구... 아니 부인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사사건건 제가 하는 말에 짜증과 화를 내고 폭언을 퍼부었습니다. 그녀의 태도는 항상 저를 무시하고 우리 어머니를 욕했습니다. 한 번은 몸싸움이 생겼는데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그녀를 밀쳤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제가 자신을 죽이려 했다면서 경찰에 신고했어요. 저는 당시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구토, 죽을 것 같은 공포감이 들어 입원을 했습니다. 결국 우리는 혼인 신고를 취소하고 각자 부모님과 살고 있어요. 처음에는 그녀가 그러지 않았습니다. 제가 전문직을 공부하면서 그녀를 만났는데, 아마도 제가 잘 될 것이라고 생각했나 봐요. 그리고 우리는 빨리 혼인 신고를 하고 같이 살았습니다. 여러 번 시험이 잘 되지 않았고, 그녀는 점차 저에게 능력과 관련해서 무시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제가 이성을  만날 때는 외도를 의심하고 저를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 여기더군요.” 

     어느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서로를 이해한다면, 사랑과 결혼에서 상대를 신뢰하고 협력하며 상대의 행복을 자신의 것으로 여길 것입니다. 나아가 사회 전체와 어울려 사회 구성원으로서 이바지할 수 있는 유익한 일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나는 이웃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 ‘나는 사회에서 어떤 방법으로 조화롭게 지낼 수 있을까?’를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에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은 ‘나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은 내가 바라는 만큼의 이익을 제공해주고 있는가?’, ‘다른 사람은 나의 처지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나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제대로 평가받고 있는가?’라는 물음을 가질 것입니다.     

     사랑하는 두 사람이 잘 협력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보다 상대에게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 평등한 입장’에서 라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한쪽에 종속되거나 가족에서 소외되어서는 안 됩니다. 평등한 입장에서 서로를 바라보면서 삶을 기쁘고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 결과 서로를 필요로 하는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인생에서 가장 진정한 친구이며 사랑스럽습니다.’, ‘저는 항상 당신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을 때 두 사람 간에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은 평등한 관계 속에서 서로의 과제들을 항상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하게 될 것입니다. 

     결혼이 서로에게 아무런 부담을 주지 않는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그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두 사람 간의 관계에서 그릇된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서로 도망칠 곳을 마련하고, 결혼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소홀히 여길 것입니다. 결국 바람을 피거나 다른 이성과의 잦은 만남을 가지면서 오히려 가정에는 소홀하게 됩니다. 연인 관계에서도 개인적인 자유와 즐거움을 중시한 채 다른 이성을 쉽게 만날 것이고, 그 결과 상대는 마음의 큰 상처를 입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서로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소극적이거나 이기적인 것이 아닌 서로에 대한 성실하고 진실한 ‘신뢰감’입니다. 만일 남녀가 결혼을 하고도 개인의 자유를 더 중요시한다면 참된 부부관계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부부관계는 모든 방향에서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항상 서로 협동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는 것입니다.   

     "부인; 남편의 핸드폰을 우연히 보게 되었어요. 남편의 핸드폰에는 다른 여성들과의 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여성들의 정보들이 적혀있었죠. 저는 남편에게 물었습니다. 남편은 출장을 갔다가 같이 사업하는 사람들과 함께 다른 여성을 만났다고 했습니다. 일반적인 술자리라고 하더군요. 저는 아이가 둘이 있고, 남편과 결혼한 지 10년이 넘었습니다. 그리고 남편은 제가 가진 재산으로 사업을 하고 있고요. 저는 두렵습니다. 그가 저 아닌 다른 여자들과 함께 있었다는 사실에 배신감을 느꼈으며, 그가 가정을 버리고 떠날 것 같아 불안했습니다. 저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저는 남편이 너무 원망스럽고, 비겁하다고 생각합니다. "


     "남편; 사업을 하면서 누구든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제 주위 사람들은 사업을 위해 자유롭게 해외도 나가고 골프도 치고 술도 마시면서 사업 이야기를 해요.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사업에 성공할 수 없을 거예요. 물론 제가 다른 여성과 함께 보낸 것을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제가 사랑하는 사람은 제 가족과 부인입니다. 제 마음만 변하지 않으면 되지 않아요? 우리 가족이 제가 힘들게 돈을 벌고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고 있으면 좋겠어요. 아! 그리고 제 핸드폰을 몰래 보는 것은 제 개인 사생활을 침범하는 것 아닌가요?"

     만약 가정에서 지나친 사랑과 귀여움을 받고 자라난 사람은 결혼한 뒤에도 배우자가 자신을 위해서만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우자가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자신이 무시를 당했다고 느끼고 결혼 생활에서 폭군이 되기 쉽습니다. 그는 결혼이라는 감옥에 갇혔다고 느끼게 되어 안정된 결혼 생활에 저항할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도피를 추구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 이외의 다른 이성에게 주의를 끌려고 노력을 하거나 다른 이성과 사귈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 중에는 한 사람과 제대로 연애를 하지 못하면서 동시에 두 사람을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들은 이런 태도를 통해 자신들이 진정한 자유를 느낀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이 사람에게서 저 사람에게로 도피하며 사랑에 대한 책임은 전혀 지지 않으려고 하는 겁쟁이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두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그 어느 쪽도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사랑을 할 용기가 없는 사람은 아주 이상적인 혹은 이룰 수 없는 사랑의 목표를 가지고 현실의 어떤 사람들과는 사랑할 필요가 없다는 자기 합리화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삶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인 사랑이라는 과제를 회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우리가 사랑과 결혼을 직면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로 본다면 연애와 결혼 생활에서 이별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만일 어느 한 사람이 배우자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신뢰를 한다면 그 관심과 신뢰에 맞는 모든 희생을 각오할 것입니다. 그는 스스로를 진실하고 책임감 있는 성실한 사람,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 결혼은 아주 높은 이상이며, 그 과제의 해결은 대단히 많은 노력과 헌신을 요구합니다. 아직 사랑이라는 삶의 과제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섣불리 결혼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져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결혼이라는 문제를 가볍게 보거나 그 가치를 하락시켜서는 안 되며, 항상 준비가 되어야만 하는 이상적인 자리에 두어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 덕분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