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아카이브
최근 빅테크 기업들이 AI에 대한 투자를 늘리며 동시에 공격적인 인재 확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운영사 메타의 CEO 마크 저커버그는 직접 AI 연구자들에게 이메일, 문자 등으로 연락하며 연 1억 달러 이상의 엄청난 금액을 제안하며 경쟁사의 인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이 대규모 인원 감축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인원을 줄이면서도 공격적으로 채용에 열을 오리고 있다는 점을 통해 우리는 인재 확보와 채용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인재 확보 (Talent Acquisition) 란 정확히 무엇을 뜻할까요?
인재 확보 (Talent Acquisition)는 해당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고, 채용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재 채용(Recrutment)과 혼동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둘은 명확히 다른 개념입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인재 채용은 즉시 필요한 인력을 충원하는 것으로 대체 인력 채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재 확보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전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와 채용 과정 모두를 포함합니다. 기존의 채용 방식과는 달리,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과 사업 목표를 바탕으로 채용을 기획하고 운영하죠. 기업 브랜딩은 물론, 핵심 인재를 찾고 꾸준히 관리하여 인재 풀을 운영하는 것, 입사 후 온보딩까지! 다양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단순한 채용을 넘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전략적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인재 확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재 확보의 핵심 3가지 1. 인재 탐색과 관계 구축, 2. 평가와 검증, 3.온보딩과 성장에 대해 알아봅시다.
01. 인재 탐색과 관계 구축
기업과 직무에 알맞는 인재를 탐색하는 일은 인재 확보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SNS, 업계 행사, 커뮤니티 등에서 활발한 네트워킹을 통해 잠재적 인재 풀을 지속적으로 확보하죠. 이렇게 확보한 인재 풀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장 채용을 진행하지 않는 상황이더라도, 미래를 위해 인재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합니다.
02. 평가와 검증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평가해야 합니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능력 등 정확한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바탕으로 인터뷰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인터뷰 면접과 테스트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을 이후 레퍼런스 체크, 인성 검사 등으로 보완하여 채용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평가와 검증의 과정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뤄져야 하므로 구조화면접, 명확한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연관 아티클 :[HR 아카이브] 구조화면접
03. 온보딩과 성장
채용 프로세스가 마무리되면, 교육을 통해 신규 입사자가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온보딩이라 부르죠. 온보딩에는 기업문화 소개, 직무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등이 포함됩니다. 이후 리스킬링과 업스킬링을 통해 직원의 장기적인 성장도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재는 개인의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면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연관 아티클 :[HR 아카이브] 온보딩
앞서 살펴본 3가지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인재 확보 프로세스는 총 6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인재 탐색 및 리드 수집, 2. 인재 채용과 유지, 3. 인터뷰 및 평가, 4. 레퍼런스 체크, 5. 최종 결정, 6. 채용 및 온보딩까지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운영된다면,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인재를 발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후 적절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정확한 평가로 채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이후 내부 인재로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인재 확보와 기업교육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질까요? 기업교육은 결국 내부 인재를 성장시키고, 직원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개선시킵니다. 리스킬링과 업스킬링을 통해 장기적으로 본다면 인재 풀을 확보하는 것이죠. 또한 이러한 교육을 통해 직원들은 '이 회사에서 나는 성장하고 있다!'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잘 구성된 기업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죠.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쌓는 데 도움이 되고, 이것은 인재 확보에서 중요한 기업 브랜딩에 밑바탕이 되어줍니다.
인재 확보는 외부에서 좋은 인재를 발굴하고, 채용하는 것도 의미하지만 중요한 것은 단순히 인재를 영입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 교육을 통해 인재에게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경제가 어려워지고 채용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기업교육이 곧 인재 확보 전략으로 활용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www.ubob.com
직원 교육을 넘어 기업 성장까지 함께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