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직원 1인당 매출 RPE

HR 아카이브

by 유밥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title_thum2.png?type=w966


✅ AI 도입과 조직 효율화


영업이익이나 실적 부진을 이유로 희망퇴직을 진행하던 과거와 다르게 지금의 국내외 기업들은 AI 기술 도입과 함께 기업의 인력 구조를 재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산업 분야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엄청난 실적을 달성했던 크래프톤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발적 퇴사 선택 프로그램'을 실시한 것도 큰 이슈가 되었죠. 일반적인 희망퇴직과 다르게 연령, 근속년수 등과 관계없이 전 구성원이 자유롭게 퇴직을 신청할 수 있는 형태로 진행했습니다. 크래프톤 외에도 엔씨소프트, SK텔레콤, 은행업계, 주요 대기업들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인력개편을 진행하였으며 이후 노동력은 AI로 대체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전략적 인력계획을 실행하는 기업들은 직원 1인당 매출이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최대 3배 높게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결국 AI 시대에는 많은 직원들 보유하고 관리하는 것 보다, 직원 한 명이 얼마나 회사에 기여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것을 위한 지표가 바로 직원 1인당 매출 (RPE, Revenue Per Employee) 입니다.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EC%9D%B8%EC%9E%AC%ED%99%95%EB%B3%B4_01.png?type=w966


✅ 직원 1인당 매출 (RPE, Revenue Per Employee)


기업의 총 매출을 직원 수로 나눈 지표로, 직원 한 명이 평균적으로 얼마의 매출을 창출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이 인적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동종업계 기업 비교에도 유용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RPE는 단순히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것 뿐 아니라 채용, 이직, 직원교육 등을 통한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EC%9D%B8%EC%9E%AC%ED%99%95%EB%B3%B4_03.png?type=w966


image.png?type=w966


직원 1인당 매출은 총매출액을 총 직원수로 나누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총매출액은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벌어들인 전체 매출을 의미합니다. 직원 1명이 기업 총 매출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확인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순수익이 아닌 총매출을 기준으로 합니다.

직원 1인당 매출(RPE)이 높게 나타날수록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은 기업임을 의미합니다. AI 시대를 맞이하며 RPE는 단순한 재무 확인용 지표가 아닌 인적자원 관리와 전략의 핵심 지표가 될 것입니다. 직원 한 명이 기여하는 매출이 높을 수록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직원 1인당 매출(RPE)가 낮으면 직원 수 대비 매출이 충분하지 않거나, 비용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직원들의 업무 방식의 비효율성, 운영과 자원 배분 문제, 제품 또는 서비스 비용의 문제 등 비즈니스와 관련된 부분에 문제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EC%9D%B8%EC%9E%AC%ED%99%95%EB%B3%B4_03-1.png?type=w966


✅ 직원 1인당 매출(RPE)가 왜 중요할까?


기업 비즈니스의 성과 측정을 위해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지만, 그 중에서도 직원 1인당 매출 (Revenue Per Employee)은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고 있습니다.


01. 인력 효율성 파악

직원 1인당 매출이 높다는 것은 결국 조직의 인재들이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업무 프로세스와 인력 구조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매출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기 때문에 조직 운영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02. 경쟁사 대비 비교

동종 업계/경쟁사와의 rpe 비교를 통해 우리 회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일 산업 내 rpe 비교는 생산성, 조직 효율성, 인적자원 운영 방식에서 개선할 부분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3. 인건비 대비 ROI 확인

인건비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분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건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는지가 기업 구조와 성과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용이 정말 '가치있는 투자'인지 확인하는 지표로도 RPE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가 높게 나타난다면 직원에게 투입되는 비용이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04. 성과 측정 및 의사결정 지원

정기적인 직원 1인당 매출(RPE) 확인은 조직의 생산성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성장 그래프를 그린다면 업무 프로세스와 인력 구조 최적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락한다면 운영 방식, 인적 자원 구조 등을 점검하는 등 개선 방안을 파악해야 합니다. 채용, 구조조정, 조직 개편,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의사결정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05. 효과적인 인재전략 수립

직원 1인당 매출(RPE)는 직원 수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지표입니다. 그렇기에 인재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지표로 활용합니다. 현재 인력 구조 유지, 재배치 또는 신규 인력 채용 등의 인재전략을 위한 가이드가 되어줍니다. 전략적으로 인재전략을 수립하고 활용하는 기업일수록 RPE가 높게 나타나며 AI, 자동화 시스템 도입에 있어 효율적인 인력 재배치와 교육은 결국 높은 성과를 얻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연관 아티클 :[HR 아카이브] 인재 분석(People Analytics)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EC%9D%B8%EC%9E%AC%ED%99%95%EB%B3%B4_03-2.png?type=w966


RPE 지표를 기반으로 HRD 전략을 설계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직원이 얼만큼 기여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에서 나아가, 조직의 인력 구조가 올바르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title_02.png?type=w966


먼저 현재 상태를 진단합니다. 최근 매출과 FTE 기준 직원수로 직원 1인당 매출을 산출하고, 동종업계, 경쟁사 평균과 비교하여 우리 회사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떤 역량을 강화해야하는지, 어느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교육 전략 수립입니다. 핵심 역량을 정의하고 직무별로 분석하여 업무 재분배, 리스킬링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 시대의 기술 도입과 업무 자동화로 인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줍니다.


마지막으로 교육 운영입니다. 직무 교육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직무별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 교육으로 팀 단위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매출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넘어 직원 만족도를 높이고,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관 아티클 : 성공하는 회사는 무엇이 다를까? 성공하는 기업의 공통된 특징 4가지






ubob_%EC%95%84%EC%B9%B4%EC%9D%B4%EB%B8%8C_title_04.png?type=w966


AI의 발전으로 업무 자동화가 이뤄지는 지금, 일 잘하는 직원 한 명의 가치가 곧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반복 업무는 기술이 대신하지만, 문제 해결, 창의성, 고객 관리, 전략적 사고 등 기업 성과를 위한 핵심 역량은 결국 사람에게서 나옵니다. 이제는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와 체계적인 기업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인재전략을 수립하고 기업교육을 통해 직원 역량을 꾸준히 성장시키는 것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원문 보러가기



유익한 정보를 더 알고 싶다면?

더 많은 인사이트 보러 가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www.ubob.com
직원 교육을 넘어 기업 성장까지 함께 고민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2030세대가 정년연장을 원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