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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밥 Aug 05. 2024

초개인화가 기업교육에
적용되려면? : 3탄

ubob insight


[ 인공지능(AI) 기술과 HRD ]

초개인화가 기업교육에 적용되려면?

- 제 3탄 -



새로운 HRD-plan,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 기업교육 트렌드 : 2탄 > 먼저 확인해 보세요!




앞서 2탄에서 소개 드린 바와 같이 초개인화, 직원경험, 블렌디드 러닝까지 다양한 기업교육 트렌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 초개인화 기업교육 환경에서 앞으로도 굉장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는요. 

왜 초개인화 학습이 이토록 열풍일까요?





초개인화와 기업교육


혹시 ‘넷플릭스화; Netflixization’ 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기업교육에도 활용해보자는 개념으로, ATD 컨퍼런스에서도 수 차례 언급된 바 있죠. Netflix와 Personalization의 개념을 결합한 신조어가 생겨난 만큼 초개인화와 차별화는 업계 전반에 확산,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업교육 환경에서도 여지없이 그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초개인화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은 유밥의 지난 SLIF 2023 포럼 연사분들의 QnA 답변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SLIF2023 연사가 직접 답한 QnA 모음집 > by. 고주연 본부장, 김민경 교수, 황성현 대표, 이민구 교수



오늘날의 기업교육은 직원들의 낮은 학습 참여율, 점점 더 다양해지는 일터학습(Workplace learning) 솔루션, 콘텐츠 및 유행 등이 연쇄적으로 맞물리며 혼돈의 시기를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LinkedIn은 이와 관련해 "기업 핵심 인력들은 바쁜 업무 속 학습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L&D 전문가들이 이러한 직원들이 일터 학습을 우선시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고 견해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HRD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문제 해결 방안으로써 '개인화된 일터학습 기회 제공'을 언급하곤 하는데요. 실제로 약 80%에 달하는 MZ세대와 77%의 기성세대가 개인의 직무 역량 및 커리어와 연관 있는, 개인화된 학습 경험의 가치를 높게 산다고 답한 연구 결과도 있죠. Brightwave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L&D 전문가의 약 77%도 ‘개인화된 학습 경험이 직원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한 만큼, 기업교육에서의 초개인화 역시 피할 수 없는 변화의 흐름이라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기업교육 담당자가 이런 초개인화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맞춤형 학습’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야겠죠?!


우선, 학습에서도 개인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맞춤형 학습’의 필요성은 전혀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1960년대부터 언급되어 왔지만, 인터넷-온라인의 등장 이후 새로운 국면을 맞은 듯 보일 뿐이거든요. 맞춤형 학습은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학습 속도와 학습 방식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업교육에 빗대어 본다면 기성 학습에 비해 직원 개개인의 학습 현황, 직무 역량, 관심사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된다는 점을 들 수 있겠죠. 학습 역시 학습자 주도의 Bottom-up 순으로 이루어지는 자발적 학습이라는 점에 차별점을 둘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대체 초개인화 학습이 어떤 메리트가 있길래 이토록 관심이 높아져가는지, 그 특장점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화된 학습의 메리트 01.

학습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된 학습의 경우, 대체로 학습 목표 설정부터 학습 경로, 인터페이스 등 학습자 개개인이 선호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이 주어집니다. 기업별 LMS 플랫폼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대체로 직원들은 자신의 상황이나 필요에 따른 학습 여정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화된 학습의 메리트 02.

목표지향적 학습이 가능합니다.


개인화를 통해 근본적인 학습의 의미를 내재화하고 개인별로 알맞은 학습 목표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기업교육 담당자는 미시적 수준에서 학습 목표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학습 동기를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다면 <효과적인 직원 동기부여 전략 7가지> 콘텐츠를 참고하세요.



개인화된 학습의 메리트 03.

학습 환경의 접근성을 보장합니다.


직원들 개개인의 학습 환경을 고려한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 화면, 마이페이지, 글꼴 등 인터페이스 구성을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거나, Audio Only 기능 등 상황에 따른 학습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게끔 사용자 친화적인 학습환경 조성 옵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개인화된 학습의 메리트 04.

개인화된 피드백을 허용합니다.


개별 피드백 및 토론 게시판, 그룹 활동 등 학습자의 활동 및 성과를 기반으로 학습에 대한 직원 개인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이를 통해 적절한 목표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학습의 메리트 05.

학습 경로의 최적화가 수월해집니다.


직원교육 로드맵을 제시하되, 미리 설계된 학습 과정 중 예상치 못 한 경로로 학습하거나, 직원들이 특별히 어려워하는 부분들을 체크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확인한 과정을 조정함으로써 효과적인 HRD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개인화된 학습의 메리트 06. 

학습 효율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러닝 기반의 개인화된 학습 프로세스를 통해 직원들의 학습 몰입도를 높이고 학습 효율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직원에게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집중도가 낮은 직원에게는 짧은 분량의 학습 콘텐츠가 집중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개인화된 학습 경험이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보다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우리가 직면한 뉴 노멀 시대의 적합한 기업교육 콘텐츠 제공방식 또한 안 짚고 넘어갈 수 없겠죠! 바로 다음 콘텐츠에서 초개인화 콘텐츠가 갖춘 7가지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업교육의 온라인 학습 과정에 대체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 구체적인 제공방식에 대한 내용들도 함께 다룰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source : SHIFT, Gofluent, ed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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