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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밥 Aug 19. 2024

요즘 배워야 할
최고의 IT 기술 가이드

ubob insight


채용 시장에서 IT 기술의 인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같은 IT 기술은 직무 기술서 상에 가장 많이 인용되는 것 중 하나로 나타났죠. 물론 개인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분야의 역량을 갖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력서에 실제로 다룰 수 있는 IT 기술을 기입함으로써, 다른 인재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나보일 수는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앞으로 유망 기술로 조명 될 최신 주요 IT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프로그래밍(Basic programming)은 기술직이 아닌 직군에서도 자주 요구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다면,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고 간단한 프로그램과 알고리즘을 작성할 수 있으며, IT 프로젝트 수명 주기에 대해서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겠죠.


프로그램 기술은 구슬 장식과 같아서, 이전에 배운 언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데요. 프로그래밍을 통해 추상적, 개념적 사고를 개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역량은 프로그래머 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군에서도 꼭 필요한 기술로 요구되기도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점유율 지표인 TIOBE Index에 따르면 2021년 9월 기준 상위 5개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TIOBE Index는 프로그래밍 언어 쿼리에 대한 검색 엔진(ex. Google, Bing, Yahoo!, MSN, Wikipedia 등) 수를 기준으로 지수가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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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Mendix 홈페이지


미국 시장조사 및 컨설팅 회사인 가트너(Gartner)는 2024년까지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활동의 65% 가량이 로우코드(Low-code)가 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로우코드 플랫폼(LCAP; Low-code Application Platform)'이란 복잡한 프로그래밍 지식이나 기술적인 사고방식이 부족한 사람도, 간단한 비즈니스 혹은 애플리케이션(App)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칭하는데요. 복잡한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없이도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표적인 로우코드 플랫폼으로는 Mendix, Quixy, Microsoft PowerApps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때는 특히나 신중한 설계와 유지·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직군 관리자, 마케팅 담당자 등은 IT 개발 기술이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에 난항을 겪을 수 밖에 없을 텐데요. 로우코드 플랫폼은 이런 사용자들이 큰 무리 없이 코드베이스(*특정 소프트웨어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스코드 모임)을 만들고, 정보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존재가 됩니다. 이 같은 로우코드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IT부서의 부담을 완화하고 아웃소싱 비용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면서도, 의미 있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UI/UX 디자인을 위해서는 철저한 조사와 타겟 분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전문가에게 맡기되, 전문가와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최소한의 UI/UX 설계 기본 개념은 숙지해두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예를 들어, 대부분의 마케팅 전략은 랜딩·웹사이트·모바일 앱·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UI/UX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최신 UI/UX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거나 이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을 때 보다 원활한 업무가 가능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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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데이터 엔지니어링(Data engineering)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빅데이터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및 클라우드 컴퓨팅 엔지니어와 같은 여러 IT 전문가가 혼합된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소스를 기반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만들어내는 데이터 엔지니어링 기술은 다음과 같은 작업들을 포함합니다.


여러 소스에서 데이터 수집 및 구성

수집한 다양한 데이터 형식을 결합하고 분석

데이터 저장 최적화

데이터 저장 비용을 절감하여 회사 예산 최적화


데이터 애널리스트의 필수 기술로는 Python, SQL, Java 또는 Scala, AWS(Amazon Web Services)와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과, Hadoop, Spark, Kafka 같은 빅데이터 처리 기술 등이 포함됩니다.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와 분산 시스템 관련 지식도 필수 지식 중 하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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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정보가 인간 두뇌에 더 잘 인식될 뿐만 아니라, 보여지는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 높인다는 점은 이미 수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이처럼 비즈니스 맥락에서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의 힘은 부인할 수 없는데요. 시각화 한 데이터 복구 툴을 사용하는 조직의 직원이, 일반적인 관리형 보고 및 대시보드만 사용하는 회사보다, 적시에 정보를 찾을 확률이 28%나 더 높다고 나타났던 Tableau(태블로) 연구도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이와 같은 연유로 데이터 시각화 기술은 현대의 기술 요구 사항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는 기업이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게 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식으로 표시하게끔 지원하는, 데이터 분석의 필수 분야가 될 것입니다.


※ Tableau, Google Data Studio, PowerBI, Datawrapper, Infogram 등은 마케팅 담당자, 관리자, 비즈니스 분석가 및 대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기타 직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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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이 TV와 미디어의 특권으로 여겨지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최근에는 기업 10곳 중 9곳이 제품과 서비스 홍보·마케팅을 위해 영상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오늘날 영상은 마케팅, 직원 교육, 고객 온보딩 및 프레젠테이션 등 모든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측면에서 영상 편집(Video editing) 기술이 중요해짐에 따라, 특정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스크립트 및 영상 시나리오 작성,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위한 SEO 최적화에 숙련된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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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관리 소프트웨어(CRM)는 효율적인 영업 프로세스의 초석입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이 점점 더 까다로워지면서 기업은 대상 고객, 접점, 구매 행동, 고객 경험을 360도로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CRM 소프트웨어 기술은 경영 및 마케팅 직무에 필요한 기술로써, 그 중요성도 점점 더 커지고 있지요.


일례로 G2 社에서 진행한 CRM 소프트웨어 연구에서는 영업 관리자의 73%가 'CRM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적이 있는데요. 이 연구에서 마케팅팀이 CRM 툴을 채택하는 비율은 46%, 고객 서비스팀에서도 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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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PM(Product Manager; 제품 관리자)이란 개발 중인 제품 및 서비스의 최전방에 있는 사람들을 칭합니다. 초기 컨셉 개발 단계부터 적절한 시점에 출시하기까지, 제품의 성공을 보장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PM으로서 역할을 완수하려면 우수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영역에 대한 철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능력, 비즈니스 분석, 마케팅 기본 및 기타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즉, 제품 관리자(PM)은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핵심 역할을 해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PM 담당자들이 이에 동의를 표한다고 하는데, 그러다보니 최근 실시된 설문조사 중에는 PM이 당면한 주요 해결 과제들로 ‘부족한 시간(50.8%)’과 ‘역할 명확성의 부족(35.0%)’ 등을 손꼽기도 했다죠.


앞으로도 기업에서 제품 관리자(PM)들이 지니는 가치는 명백합니다. 기업 10곳 중 8곳의 기업에서 자사 제품 및 서비스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만큼, 프로덕트 관리(PM; Product Management) 기술을 갖추고, 관리자로서 전담 역할을 할 수 있는 제품 관리자(PM; Product Manager)를 데려오는 것이 기업에 꼭 필요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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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요즘 배워야 할 IT 기술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고객 서비스, 마케팅, 직원 개발 및 기타 중요한 기능에 대한 기업의 접근 방식이 더욱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잘 다루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적합한 인재를 채용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 출처 : hrfor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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