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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앙마이에서 영화 <수영장>을 보다.

-호시하나 빌리지 리조트

by 우동이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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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도 무르익어 일주일차 정도가 넘어가던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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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실에서 바퀴벌레와 도마뱀이 나오는 빠이의

'리버 사이드뷰 리조트' -밤의 테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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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이에서 치앙마이로 가는 여행의 마지막날, 영화 <수영장>에 나오는 [호시하나 빌리지 리조트]에 묵어보자는 말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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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전 영화의 분위기를 머금고자, 급하게 결제후 영화를 본다.


태국에서는, 네이버 영화 결제도 안되고,

<수영장>은 그리 유명한 영화가 아니라, 유튜브 결제영화 목록에도 없었다.

-네이버 영화는 해외에서 작동 자체를 하지 않는다.

-결국 어느 웹하드 사이트에서 유료로 결제해서 시청했다.










영화 <수영장>
-감독 : 오오모리 미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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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장>은 '책임'에 대한 내용이었다.


가족의 이름앞에 놓여진 책임

영화에서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버림받은 자식이 둘 나온다.


-주인공인 딸 '사요' (청소년 시절 엄마로부터 버림받은 소녀)

-태국소년 '비이' (유년 시절 엄마로부터 버림받은 소년)





1) 사요의 엄마는 자신의 행복을 찾아 일본을 떠났다. 그리고 치앙마이에서 호시하나 빌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사요는, 일본의 가족을 버리고 치앙마이로 훌쩍 떠나버린 엄마를 조금은 원망하며 치앙마이-호시하나 빌리지를 방문한다.


2) 비이의 엄마는 영화에서 얼굴이 등장하지 않는다.

-어느날 비이의 엄마는 잃어버린(혹은 버린) 자식을 찾기위해 경찰서를 들른다.

비이를 돌봐주고 있는 수영장 직원 이치오는 그소식을 듣는다.

이치오는 비이와 함께 경찰서를 찾는다.








서운해하고 후회하는 인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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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우리는 전통적인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원죄(죄책감)를 지고 산다.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한 사람을 손가락질하고, 그게 자신일 때스스로를 채찍질한다.



-사요는, 엄마의 삶을 헤아리지 못하고 서운해한다.

-엄마는, 사요의 마음을 모두 공감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에 집중한다.

-비이는, 엄마를 만났지만 그녀를 엄마라 인정하지 않는다.

-이치오는, 비이를 비이의 엄마와 만나게한 걸 후회한다.








무책임한 책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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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림받은 동물을 지나치지 못하고 데려오는 호시하나 빌리지의 사장 '키쿠코'

-그러나 그녀는 시한부 삶이다.


이미 많은 동물을 걷어 키우고 있는 키쿠코.

-어느날은 호시하나 빌리지앞에 누군가 또 강아지 한마리를 버리고 갔다.

-키쿠코는 언제나처럼 그 강아지를 데려와 키운다.


키쿠코는 유일하게 흐릿한 영화의 주제를 선명하게 바꿔준다.








이기심, 이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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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우선 바르게 세우는 것이 늘 우선이다.


엄마로서의 역할보다 내가 바로 서는게 우선이다.

딸로서의 역할보다 내가 바로 서는게 우선이다.

버려진 동물을 데려다 책임지는 것 보다, 내가 바로 서는게 우선이다.


-이기적일 수 없는 인간은 이타적일 수 없다.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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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요의 엄마)


사요를 버릴 수 밖에 없었던 그녀의 사연은 무엇이었을까?

사요의 서운함을 알면서도 아무렇지 않은 듯 넘겨야 할 마음의 동굴은 무엇일까?

-사연은 맥거핀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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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을위해 모든 것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 엄마의 역할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일까?

-완벽한 역할을 기대하는 것은 또다른 의미에서 나를 옭아묶는 습관이 된다.


뒤늦게 자신을 찾아온 친엄마와 살아가는 것이 비이의 행복일까?

-사회가 만든 규범이 아닌, 진정 비이의 행복은 무엇이었을까?



" 엄마가 없는게 어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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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한부의 삶이라 앞으로 책임지지 못할 동물을 일단 데려오는 것이 책임감 있는 행동일까?

-세상 모든 아픔을 책임질 수 없다.

진정으로 감당 가능한 것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책임감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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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날 저녁, 여행을 같이 갔던 동료 두명이 이 영화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요의 마음에만 감정 이입한그들의 대화는 내 머리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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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고 생각해보았더니, 그때의 복잡함은 '서운함'이었던 것 같기도 하다.

-나는 일반적인 가정의 형태를 벗어나야만 했던 캐릭터의 마음을 이야기 해보고 싶었다.





빠이의 어느 히피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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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복잡해지던 어느날 밤, 혼자 거리를 걸었다.

그러다 우연히 발견한 히피-카페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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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친절하셨던 히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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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은 빠이에 살고있는 히피.

좌측은 히피 친구에게 놀러온 일본인 할아버지.

중간의 소녀는 히피의 이웃집 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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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덥지 않은 대화를 나누다가, 그들의 연주도 좀 듣다가 시간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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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꽂이에서 발견한 한국어 책 두권도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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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발견한 문구하나.




"나는 약한 사람이야. 그리고 느린 사람이고,"



정말이다.

나는 참 느리다.

생각이 많다.


좀 더 선명하게 표현하자면, 생각이 폭넓게 떠오르고 깊숙한 곳까지 내려간다.

그래서 떠오른 생각을 정리하고 말로 꺼내기 까지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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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어느정도인지 얼마만큼인지 설명하는 것은 쉽지않다.

설명한다해도 상대방이 그것을 늘 인지하고 나와 대화나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주 이런 말을 듣난다.


1) 무슨 생각해? 2) 대답좀 해


질문에 답을 할 수는 없다.

생각을 언어로 옮기는 것은 힘든일이기 때문이다.



무슨 생각해?

수없이 떠오른 생각과 언어의 파편들을 어떻게 골라서 문장화해야 할지...

-내가 생각의 병목현상에 빠져있을 때 대화는 다음 주제로 넘어가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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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내 나이도 이제 마흔이 넘었다.

나름의 방안을 찾아냈으니,

누군가와의 대화를 나눌 땐, 생각이 자라지 않도록 도중에 끊어버리는 것.


그러나 이 것 역시 반복되면 마음 한켠에 채 태우지 못한 생각의 장작들이 쌓여버린다.

-그래서 온전히 나만의 생각-장작을 다 태워버리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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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사랑이었다.


<수영장>의 엄마의 사랑도 사랑이었다.

그녀는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딸을 사랑했다.

감당가능한 수준까지의 모성애만 택했을 뿐이다.


모성애는 숭고한 것이지만, 부족한 모성애를 마냥 손가락질 할 수 없다.

-그녀의 삶이 어떤 모양이었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알 수 없는 것을, 재단하는 것은 무례고, 오만이다.


누군가에게 완벽한 무언가를 바라는 순간,

그 잣대는 그대로 나에게 돌아와 나를 괴롭힌다.

-그렇게 우리는 우리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만들고 괴롭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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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하는 여행은 관계속으로 몰아붙이고

함께하는 여행은 나를 더욱 더 혼자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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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 생각이 꽉채워 나를 짓누르던 밤, 나는 책을 읽고 음악을 들으며 입을 닫았다.







<호시하나 빌리지>
치앙마이의 비싼 숙소, 영화 <수영장>의 숙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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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는 자주 이 숙소를 와본 것인지, 정확히 리셉션 앞에 우리를 내려주었다.


일행중 동생은 '나약한 여행자들의 숙소'라는 호칭을 썼다.

-무슨 말인지 정확히 이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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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셉션 - 직원들이 언제나 웃는얼굴로 있는 곳.

일본인들이 운영하는 곳이라, 과한 친절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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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갈하게 꾸며진 리조트와, 액세서리등을 보고 있자면,

교육받은 '정갈하게 다듬어진 친절'이라는 생각이 올라온다.

-내가 너무 꼬여있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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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전한 형태로 세상에 있을 수 없는 '친절'

-세상은 사람을 다정하거나 친절할 수 없게 만드는 짓궃음이 있기 때문.

-완벽한 인간은 없다. 모두가 못생긴 부분이 있다.

그래도 괜찮고, 그 것을 받아들여야 우리는 선명하게 살 수 있다.





"꾸미지 않은 선명한 내 마음"

-못생겨도 선명하다면 괜찮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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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서 읽으면 딱 좋겠다 싶은 제목을 발견했다.

-동생말로는 베스트셀러 였다길래, 알라딘 판매점수를 찾아보았다.

어마어마하게 팔린 책임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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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답게 딱! 좋은 내용으로 가득찬 책이었다.

-이런 에세이는 5년안에는 나도 써서 낼 생각이다. 우선 작품 하나만 더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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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 1박 2일 머무는 공간이지만, 할게 많다.

-무엇보다 수영장에서 수영을 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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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잠깐 내려두고 수영장에 뛰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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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생각보다 차가운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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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시켜둔 점심이 나왔다.

-호시하나 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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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으며 먹었더니 정말 순식간에 뚝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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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며 느낀 것 하나는,

아! 작가님도 나와 비슷한 어떤 '경험'이 있으셨구나! 라는 것이었다.


1) 마음이 힘들어 도망쳐보았던 기억.

2) 도망친 곳에서의 어떤 깨달음.

3) 그리고 다시 복귀한 일상에서의 벽돌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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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와 함께 먹으려 시킨 모히또. 하지만 버거를 다 먹고도 한참이나 지난후 배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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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목적을 이루거나, 무언가를 달성한 순간이 아니다.

행복은 쾌락이 아니다.

무언가를 향해가는 과정이고, 일상이고, 오늘이다.



그 단순하고 낡은 말은 누구나 알고있지만 지키며 살지 않는다.

-그렇게 사는 사람은 희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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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분이 수영장을 청소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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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씩 물이끼를 스왑하는 과정이 묘하게 힐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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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도 이끼가 저렇게 있었나? 생각해 봤는데, 그렇진 않았던 것 같았다.

이끼는 얼마에 한번씩 청소하는 것일까?


-어쨌든 이끼를 청소한다는건 물에 약품을 많이 타지 않는 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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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얼마남지 않은 보다 만 책을 마저 읽기로 했다.

-그리고 최근 3년내내 고민중이던 것을 책의 작가와 공유했다.


" 좀 더 많은 사람이 좋아할 만한 걸 그려야 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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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찾은 답은 "그래도 되고, 안그래도 된다." 라는 것.


당장은 그러지 않은 것에 더 매력을 느껴, 그것에 도전해 보겠지만,

이 다음것은 또 어떻게 될지 모른다.

그냥 마음이 흘러가는 대로 거스르지 않고 선명하게 행동해 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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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는 물을 마시고, 작가는 작품을 만든다.


혼자의 여행은 혼자인만큼 좋은 게 있고,

여럿의 여행은 여럿인만큼 좋은 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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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야매로 가르쳐 준 명상을, 저 멀리 동료작가님이 하고 계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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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는 날 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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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은 여전히 역할에 충실하다.

-나름의 고충을 안고있지만, 결코 겉으로 드러내는 법 없이 완벽한 친절을 연기한다.


그들은 무엇으로 쌓여버린 장작을 처리하며 살아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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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의 마지막에는 늘 같은 생각을 한다.





" 내가 다시 또 이 곳을 오게 될 날이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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