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돈보다 즐거움이 우선

by 움직임 여행자

돈이 최고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다. 돈이 나의 행복을 만들어 줄 거라 생각하며, 많은 시간을 일했다. 쓰리잡을 뛰며 새벽 6시부터 저녁 11시까지 매일 일했다. 사업을 시작했을 때부터는 눈 뜨면 출근이고 눈 감으면 퇴근이라 생각하며 일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하는 일들은 잘되었으나, 나의 마음은 그렇지 않았다. 공허하고 재미가 없었고, 마음이 별로니 건강도 나빠졌다.


특히 신체가 언제나 좋았던 나는, 수술 후에 몸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더욱 크게 느꼈다. 어느 순간에는 스스로 신체적인 결함이 있다고 생각하며 마음도 위축되었다. 그렇게 나의 미래를 그려보니 전혀 살고 싶지 않은 모습이었다. 그때부터 인생은 돈보다 재미를 우선으로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강해졌다.


그래서 지금은 돈보다 재미를 우선으로 한다. 물론, 돈은 중요하며 돈 공부는 필수다. 늘 말하지만,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을 멀리한다. 돈이 있으면 우리에게 일어나는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자유로움도 얻을 수 있다. 종종 일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말하지만, 솔직한 마음으론 오랜 시간 동안 많이 일하는 것보다는 하루 2시간만 일하고 싶다. 물론 일은 평생 해야 한다. 나의 효능감과 성취감, 자존감은 중요하니까.


무튼 그래서 지금은 즐거운 것에 집중한다. 반대로 즐겁지 않다면 하지 않는다. 그것이 돈이 된다고 하더라도 하지 않는다. 돈보다 재미가 우선이다. 당장 돈이 된다고 해도 오래가지 못한다. 돈의 관점에만 집중하면 유혹에 빠지기 쉽다.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시대인 만큼, 빠르게 사라질 수 있다.


인생은 재미가 우선이다. 앞으로 더욱더! 지금의 마음을 고이 간직하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천천히 가려고 노력한다.